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워킹어스 Dec 22. 2020

집중 안 되는 재택근무, 이렇게 해 보세요

[Agile] 타임박스, 테슬라 CEO처럼 일하기

테슬라(Tesla)와 민간 우주선 스페이스 X(Space X)의 CEO인 일론 머스크(Elon musk). 일론 머스크는 초고속 터널을 만드는 보링 컴퍼니(The boring company)와 뇌에 칩을 이식하는 뉴럴 링크(Neuralink)라는 회사의 대표이기도 한데요. 나는 회사 하나 다니기에도 이렇게 벅찬데, 무려 네 개의 회사 대표라니 그 사람은 무슨 특별한 비법이 있는 걸까요?


우리 모두에게 공평한 자산이 하나 있죠. 바로 시간, 우리 모두 하루는 24시간이잖아요. 이 한정된 시간이라는 자원을 어떻게 쓸 것인가는 많은 사람들의 고민일 텐데요. 우리가 이야기하는 애자일과 스크럼에서도 이 한정된 시간이란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이름하여 타임박스!(두둥)



타임박스(Time Box) 란?


타임박스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특정 일을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미리 정해두고 그 시간 내에 그 업무를 완료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세계적인 기업가 일론 머스크도 이 타임박스의 원리를 활용해 서시 간을 관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타임박스는 애자일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방법론 중의 하나인데요. 스크럼에서는 하나의 스프린트에 일주일에서 한 달 사이의 기간을 설정하고, 그 기간 내에 업무를 시작하고 끝내잖아요. 또한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에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릴지 플래닝 포커를 통해 추정하고요. 모두 기억하시죠?

스프린트 링크

플래닝 포커 링크


꼭 애자일이나 스크럼 방식이 아니라 해도, 타임박스는 우리의 일상이나 업무에서도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내가 해야 하는 일을 전부 써 봅니다. 그다음에 각각의 일을 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가늠해봅니다. 그러고 나서 이 업무들을 자신의 하루 스케줄에 맞추어 배열하고요. 실제 그 업무를 할 때, 처음에 추정한 시간 내에 완료합니다. 참 쉽죠?(밥 로스 아저씨 st)


마감이 임박했을 때 나도 몰랐던 초인적인 힘이 발휘되어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어본 경험, 다들 있으시잖아요?(찡긋) 타임박스는 바로 이런 마감을 짧은 시간 단위로 자신에게 계속 만들어주는 거예요.



타임박스(Time Box) 활용법


물론 처음부터 제대로 운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단 업무별 작업 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부터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타임박스를 활용할 때는 해당 업무를 할 때 내가 실제로 시간을 얼마나 썼는지 기록해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떤 업무에 내가 예측했던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썼다면 다음번엔 유사한 일을 할 때 할당하는 시간을 늘리거나, 또는 이번에 정해 두었던 시간 내에 업무를 완료할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 진행해 보는 거죠.


타임박스를 활용할 때는 가능한 업무를 가능한 세부적으로 여러 개로 나누어 만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처음에는 어떤 과업 하나를 완료하는데 15분에서 20분 정도 걸리도록, 하나의 업무를 세분화하는 거죠. 업무와 업무 사이에 쉬는 시간도 미리 배정해 두고요가능한 한 빨리 마감이 돌아오도록 만들기 위함인데요. 이렇게 타임박스가 점점 익숙해지면서 업무에 대한 나의 집중력이 향상되고 있다는 것이 느껴진다면? 쉬는 시간 사이의 과업 처리 시간을 점차 늘려답니다.



단순한 원리를 적용해보자


하루아침에 타임박스를 익숙하게 실행하는 것은 어렵지만, 이 단순한 원리만이라도 기억해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속으로 ‘이건 30분 안에 완료한다’라고 생각하고(목표를 세우고), 그 30분 동안은 최대한 온전히 그 일만 집중해 수행하고, 완료한 후에는 그 일에 실제로 내가 얼마만큼의 시간을 썼는지 확인해 보는 거예요.


오늘 타임박스를 쓰기 시작한다고, 우리가 내일 당장 일론 머스가 될 순 없겠죠. 하지만 적어도 하루 종일 정신없이 일한 것 같은데, 정작 아무것도 해낸 게 없는 것 같은 기분으로 하루를 마무리하지는 않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일하는 우리는 언제나 여러분의 개운한 성취감을 응원합니다.





▼ 타임박스에 대한 귀에 쏙쏙 박히는,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슈퍼마켓 매대에 물건을 채우듯 업무를 배열한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