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Dec 24. 2018

02화 긍정성:
크게 웃어본 적이 언제인가?

나를 지탱해 준 원동력, 긍정성

매일 한 번이라도 크게 웃는가? 나는 의도적으로 세어본다. 저녁이 되어서야 처음으로 크게 웃는 날엔 깜짝 놀란다. 매일 크게 웃는 일이 있다면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살고 있다는 증거다.


긍정성이 어떻게 일머리로 연결되는가? 바로 긍정성은 가장 기본적인 자세이기 때문이다. 동일한 환경에 있어도 어떤 사람은 불행하고, 어떤 사람은 행복하다. 행복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듯이, 긍정성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모든 것에는 양면성이 있다. 가장 우수한 창도 창날을 잡으면 손을 베이지만, 자루를 잡으면 뛰어난 무기가 된다. 어려움을 초래하는 수많은 일도 그것의 장점만 생각하면 오히려 인생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어떤 일이나 유리한 점이 있는가 하면 불리한 점도 있게 마련하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사물이나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전환하는 능력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언제나 사물이나 상황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본다. 이들은 불운이 닥쳐도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 긍정적인 태도로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기 때문이다. 이는 어떤 인생을 추구하건 매우 중요한 삶의 자세이다. 

<살아갈 날들을 위한 지혜> 중에서


지금까지 나를 지탱해 준 원동력 중 하나는 긍정성이다.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의 힘으로 버티었다. 몇 년 전 미국에서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지인들 앞에서 영어로 강의해야 했다.

'아무리 노력해도 영어실력은 늘지도 않고. 영어도 잘 못하는데 내가 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게 맞는 건가? 내가 있으면 안 되는 자리에서 일하는 건 아닌가? 차라리 교포를 뽑았어야 하는 거 아닌가?"

영어로 말해야 하는 부담감 때문에 자괴감이 잠시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스스로를 위안했다.


'이 정도라도 하는 게 어디야? 영어만 잘한다고 다 되는 게 아니잖아. 내용이 중요한 거지. 나니까 그나마 이 정도라도 하는 거지. 한국 사람 중에 누가 이렇게 하겠어?'

긍정성으로 발표 전날 편안한 마음으로 잠도 잘 잤다. 유창하지는 않았지만 자신감 있게 영어 발표를 하였다. 내면의 긍정성이 없었다면 쉽지 않은 일이었다. 이 경험으로 긍정성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았다. 긍정성이 두려움을 이겼으니까.


나에게는 긍정을 대변하는 인생 방정식이 있다. 바로 '안됨 말고 방정식'이다. 내가 열심히 시도했는데도 내 의지대로 되지 않으면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 다시 노력해서 재시도하거나, 아니면 안됨 말고의 마음으로 빠르게 포기한다. 안 되는 것이 내 운명이라고 받아들인다. 포기라기보다는 수용이다. 이 길이 아니면 저 길로 가면 된다. 이 문이 아니면 다른 문을 열면 된다. 장기적으로 보면 만나는 곳은 한 곳이다.


내가 원하는 대로 풀리지 않는다고 속상해하지 말자. 어쩌면 내가 원하는 것이 잘못된 바람일 수도 있고 다른 길로 가서 더 잘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 내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내가 행복한 게 가장 중요하다. 그러니 매일 한 번이라도 큰 소리로 웃어보자.


* 댓글로 답하는 일머리 체크 질문: 긍정으로 가득한 사람이 100% 긍정성 지수를 가진다고 볼 때 여러분의 긍정성 지수는 몇 % 인가? 부족한 지수를 어떻게 채울 것인가?

* TED 소개우리는 왜 웃는가 (Why we laugh)


직장인을 위한 일머리 역량 매거진 목차

01화 프롤로그: 일머리란 무엇인가?

02화 긍정성_크게 웃어본 적이 언제인가?

03화 대인관계_만남, 인연에 대하여

04화 공감_공감이란 무엇인가?

05화 배려_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할까?

06화 신뢰_신뢰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07화 태도_좋은 기회를 만들어보자

08화 변화_학습할 자유를 누리자

09화 창의성_창의성은 어떻게 발현되는가?

10화 질문_제대로 알려면 모르는 게 뭔지 알아야 한다

11화 발표_발표를 잘하는 법

12화 의사결정_탐색과 활용

13화 위험 감수_실패를 통한 학습

14화 마음 챙김_지금 여기 나의 마음 챙기기

15화 공유_고성과자는 어떤 사람인가?

16화 오픈 마인드_세대 간 협업하라

17화 에필로그: 이제 일의 현장으로

이전 01화 01화 프롤로그: 일머리란 무엇인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