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Dec 25. 2018

03화 대인관계:
만남, 인연에 대하여

모든 관계의 출발점은 바로 나로부터 시작된다

사람의 성향을 크게 일 중심과 사람 중심으로 나눌 수 있다. 여러분은 어떤가? 사람을 만나는 것이 불편하고 혼자 있을 때 에너지를 얻는다면 일 중심의 성향이다. 예전 동료는 고객을 만나 기술적인 조언을 해주는 일을 하는데, 미팅이 있을 때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날 두려움으로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성향과 반대된 일을 하는 것이다. 반면 사람을 만나서 에너지를 얻고 즐겁다면 사람 중심의 성향이다. 사람을 만나는 게 즐거운 나는 그 동료가 안쓰러웠다. 그는 사람을 만나는 일보다는 혼자 연구하는 일을 찾는 게 더 적합할 수 있다.


내가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이 제각각 다른 개성과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화하면서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사고를 하기도 하고, 나와 전혀 다른 관심 분야를 알게 되어 좋다. 누구를 만나든 그 사람으로부터 한 가지 이상은 배울 점이 있다. 설사 악의를 가지고 나쁜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있다 할지라도 그렇게 살면 안 되겠다는 것을 배우기 때문이다. 


평소에 친하게 지내는 사람과만 대화를 나누면 아이디어는 늘 한정되기 마련이다. 늘 비슷한 이야기와 좋아하는 주제를 말하니 사고가 확장되지 않는다. 느슨한 연대(Loosely Coupled Relationship)의 힘을 나는 믿는다. 너무 가까운 사이는 사실을 제대로 이야기하기 어렵지만, 관계가 조금이라도 느슨하면 의식하지 않고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던진 이야기가 때로는 큰 도움이 된다.


친구의 남편은 직장을 다니다가 실직하고, 개인 사업도 하다가 잘 안되어,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었다. 새해가 되어 친구는 우연히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에게 카톡으로 안부 인사를 전했다. 그 사람은 주변 지인을 통해 특정 경험이 있는 사람을 구하고 있었는데 마땅한 사람이 없어 애를 태웠다. 마침 친구가 안부 인사를 묻자 해당 경력자가 있는지 물었고, 친구 남편이 적임자여서 남편을 추천했다. 그래서 경력단절에도 불구하고 친구 남편은 다시 직장을 다니게 되었다.


고객이나 주변 사람을 아는 것뿐 아니라 동료를 잘 아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회사에서 자리 배치를 새롭게 했다. 우리 팀이 다른 층으로 이동하면서 평소에 만나지 못했던 동료를 지나가다 마주치게 되고 인사도 하게 되었다. 키친에서 자연스럽게 대화도 하고 처음으로 점심 약속도 잡았다. 단지 자리 배치를 다시 했을 뿐인데 사람들과 새로운 관계가 시작되었다. 메일 하나를 보내더라도 내가 아는 사람인가 아닌가에 따라 그 답변은 달라진다. 여러 부서의 사람을 잘 알아 필요하면 도움을 주고받는 것이 바로 일머리다.


하지만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넓고 느슨한 관계만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소중한 인연을 잘 관리해야 한다. 예전에 현대정보기술과 롯데정보통신의 공동대표였던 오경수 사장의 특강을 들은 적이 있다. 그의 인맥 관리는 매우 인상적이었다.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의 중요한 사항을 다 메모한다고 했다. 실제 기록장을 가져와서 보여 주기도 했다. 예를 들면 지인의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적어두었다가 이후에 만났을 때 자녀가 학교에 잘 다니고 있는지 물으면서 인맥을 관리했다. 


나는 특강을 듣고 지인과의 인맥 관리를 위해 인맥 엑셀 파일을 만들었다. 직장명, 학교, 모임명 등 그들을 알게 된 경로를 시트 별로 작성했다. 각 셀에는 이름과 간단한 신상정보를 기입하고 만난 일자, 그 사람에 대해 새롭게 알 게 된 점을 적었다. 6년 정도 관리하다 보니 이제는 업데이트를 많이 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예전에 했던 질문은 다시 하지 않는다. 가끔 파일의 내용을 보면서 연락이 뜸했거나 만난 지 오래된 사람들에게는 연락한다. 기록하기에 가능하다.


느슨한 관계도 좋고 깊은 인맥도 좋다. 그 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자신만의 무게중심을 잡는 것이다. 스스로 에너지를 생성하고, 주고받을 준비가 되어야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만들 수 있다. 모든 관계의 출발점은 바로 나로부터 시작된다. 지금 나는 얼마나 에너지가 충만한가?


댓글로 답하는 일머리 체크 질문: 

1) 무게중심을 위한 에너지기 충만한 사람이 100% 에너지 지수를 가진다고 볼 때 여러분의 자기 에너지 충만 지수는 몇 % 인가? 부족한 지수를 어떻게 채울 것인가?

2) 새로운 만남이 아닌 기존 관계를 유지하는 여러분만의 인맥관리 방법은 무엇인가? 

* TED 소개좋은 기회를 잡는 비밀? 아직 여러분이 만나보지 못한 사람들 (The secret to great opportunities? The person you haven't met yet)


직장인을 위한 일머리 역량 매거진 목차

01화 프롤로그: 일머리란 무엇인가?

02화 긍정성_크게 웃어본 적이 언제인가?

03화 대인관계_만남, 인연에 대하여

04화 공감_공감이란 무엇인가?

05화 배려_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할까?

06화 신뢰_신뢰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07화 태도_좋은 기회를 만들어보자

08화 변화_학습할 자유를 누리자

09화 창의성_창의성은 어떻게 발현되는가?

10화 질문_제대로 알려면 모르는 게 뭔지 알아야 한다

11화 발표_발표를 잘하는 법

12화 의사결정_탐색과 활용

13화 위험 감수_실패를 통한 학습

14화 마음 챙김_지금 여기 나의 마음 챙기기

15화 공유_고성과자는 어떤 사람인가?

16화 오픈 마인드_세대 간 협업하라

17화 에필로그: 이제 일의 현장으로

이전 02화 02화 긍정성: 크게 웃어본 적이 언제인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