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Dec 26. 2018

04화 공감:  공감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더 큰 원으로 하나가 되었다네

국어사전에서 '공감'의 뜻은 '남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낌. 또는 그렇게 느끼는 기분'이다. 이는 약간의 오해의 소지가 있다. 다른 사람의 감정, 의견, 주장을 동의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하지만 공감은 자신을 다른 사람의 처지에 놓고 생각하며, 그 사람의 느낌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다. 즉,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눈으로 보고, 그 사람의 감정을 느끼는 능력을 의미한다.


공감은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반응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원천이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하는데 상대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대화를 연결하기 어렵다. 가장 위험한 커뮤니케이션은 상대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고, 지레짐작하여 자신의 판단으로 의견을 말하는 것이다. 공감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모든 것을 잘 관찰하고,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야 한다. 공감적 소통은 그저 맞장구치거나 추임새를 넣는 게 아니다. 나는 공감을 잘 한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다. 진심으로 상대의 입장에서 이해하지 않았다. 중간에 말을 끊어 결론을 제시하거나, 영혼 없이 반응했다.


나는 사람들과 이야기하길 좋아한다. 특히나 고민이 있을 때는 더욱더 많은 사람과 대화하면서 그들의 조언을 구한다. 운 좋게도 내 친구나 멘토는 내 고민을 경청하고, 공감한다. 특히나 가장 인상적인 친구가 있는데 그는 항상 나의 상황을 잘 파악하려고, 여러 가지 질문을 하고, 나의 입장에서 말해준다. 한참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는 다른 사람들보다 그 친구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매일 전화통화를 하면서 위안을 받았다. 참 고마운 친구다.


"평생을 돌이켜 보아도 가장 오래 남는 기억과 경험은 공감을 나누었던 순간뿐이다. 그리고 그것이 한 세상을 살았던 보람을 느끼게 해 주고 끈끈한 정으로 함께 했다는 사실로 위로를 받게 해 주는 순간이다.

- 제러미 러프킨의 공감의 시대》에서"


어떻게 공감을 잘할 수 있을까? 상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감정을 존중해야 한다. 진정한 공감은 나와 정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있거나, 나를 싫어하는 사람조차 이해할 때 이루어진다.

 

"공감은 지지가 아니다.
진심으로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공감하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신념과 타협하고 지지하는 게 아니라
나와 매우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을 알게 되는 것이다.

- TED 《온라인 악플을 긍정적 오프라인 대화로 바꾼 방법》에서"


아래 시의 "더 큰 원"처럼 상대와 하나가 되는 게 공감이 아닐까? 나도 이제부터는 다른 사람과 공감의 대화를 할 것이다.


Circle

                                Edwin Markham

He drew a circle that shut me out-

Heretic, rebel, a thing to flout.

But love and I had the wit to win:

We drew a circle and took him In!


원  

                                에드원 마크햄

그는 원을 그려 나를 밖으로 밀어냈다네

이단자, 반역자, 무법자

하지만 나는 사랑으로 극복할 지혜가 있었다네

우리는 더 큰 원으로 하나가 되었다네!


* 댓글로 답하는 일머리 체크 질문:

1) 상대의 감정을 나 자신처럼 완전히 공감하는 사람이 100% 공감지수를 가진다고 볼 때 여러분의 평소 공감지수는 몇 % 인가? 부족한 지수를 어떻게 채울 것인가?

2) 나와 전혀 다른 의견을 가지거나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공감해 본 적이 있는가? 어떻게 가능했는가?

* TED 소개: 온라인 악플을 긍정적 오프라인 대화로 바꾼 방법 (How I turn negative online comments into positive offline conversations)


직장인을 위한 일머리 역량 매거진 목차

01화 프롤로그: 일머리란 무엇인가?

02화 긍정성_크게 웃어본 적이 언제인가?

03화 대인관계_만남, 인연에 대하여

04화 공감_공감이란 무엇인가?

05화 배려_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할까?

06화 신뢰_신뢰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07화 태도_좋은 기회를 만들어보자

08화 변화_학습할 자유를 누리자

09화 창의성_창의성은 어떻게 발현되는가?

10화 질문_제대로 알려면 모르는 게 뭔지 알아야 한다

11화 발표_발표를 잘하는 법

12화 의사결정_탐색과 활용

13화 위험 감수_실패를 통한 학습

14화 마음 챙김_지금 여기 나의 마음 챙기기

15화 공유_고성과자는 어떤 사람인가?

16화 오픈 마인드_세대 간 협업하라

17화 에필로그: 이제 일의 현장으로

이전 03화 03화 대인관계: 만남, 인연에 대하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