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Aug 27. 2020

내 삶의 목적에 영향을 준 당신

나찾글 7기가 꼽은 삶의 목적, 살아가는 이유

삶의 목적을 정해두고 그 목적을 향해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나 역시도 방황의 시간이 더 길었다. 살다 보니 이게 내 삶의 목적이라고 깨닫는 순간과 운 좋게 만났고, 이제는 그 방향으로 모든 궤도를 맞추며 살아간다. 나찾글에서는 의도적으로 그 목적을 찾아 글을 쓰게 하는데 쉽지 않은 여정이다. 어떤 것이 이들의 삶의 목적에 영향을 주고 또 그 목적은 무엇일까?



┃ 할머니 


가족의 무조건적인 사랑이 구성원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최근 문우들의 글과 책에서 알게 되었다. 내가 할머니가 되었을 때 손주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나이를 먹을수록 더욱 몸가짐을 바르게 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나의 할머니처럼 주위의 사람들을 한결같이 사랑할 수 있다면 후회 없이 죽을 수 있을 것 같다. - SI


살아 있다는 것은 바른 정신을 갖는 것이고, 바른 정신을 갖는다는 것은 관심을 쏟는 것이라는 할머니의 교훈을 내가 미처 깨닫기도 전에 할머니는 돌아가셨다. - 《아티스트 웨이》 중에서


그래서일까? 사람들은 장래 희망이나 삶의 목적이 할머니라고 공공연히 말한다.


커피 한 잔 청하며 이야기 나누고 싶은 할머니가 되고 싶다. 내 생각을 나눠 다른 사람의 삶에 도움을 주고 싶다. - H님


나의 장래 희망은, 다시 할머니, 웃는 눈으로 선한 것만 보는 할머니가 됐다. - 《시절일기》 중에서



┃ 신앙 


신앙의 힘을 절대 무시할 수 없다. 나는 무신론자이지만 신의 존재를 믿고 의지하는 사람들에게는 절대적인 힘이자, 목적이다. 


이제는 넘어져도 아프지 않다. 두렵지 않다. 외롭지 않다. 든든한 내 편이 있으니까.

‘단순한 삶, 충분히 소유하되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는 삶.’ 

든든한 내 편, 하나님과 동행하며 새로이 꿈을 꾸는 오늘, 내 가슴이 뛴다. - D님


깊은 동굴에서 나를 건진 건 엄마의 기도와 성경 말씀이었다. 사랑으로 권하는 그 모든 것과 나의 간절함이 만나게 되었다. 성경을 읽으며 마침내 답이 없었던 방황에 답을 찾게 되었다. - C님



┃ 변화와 소통 


우리는 현재와 다른 미래를 꿈꾼다. 한 단계 성장한 모습이기도 하고, 더 나아가 타인에게 선한 영향을 전해 주는 삶이기도 하다.


현재 상태의 변화를 위하여 여러 가지 도구들을 사용하여 미래의 결과변화를 위해서 살아갈 것이다. 바로 이것이 내가 사는 삶의 목적이요 내가 존재하는 이유다. - HS님


나의 삶을 타인에게 글이라는 효과적인 수단을 통해 공유하고 정보를 전달한다. 많은 사람들이 나의 글을 보고 공감을 하고 의견을 나눌 때면 뿌듯함을 느낀다. - P님


작은 것이라도 연결하고 이어주고 싶다. 그러기 위해 꾸준히 책을 읽고 쓰는 삶을 살고자 한다. 바라건대 단 한 명이라도 좋으니 누군가에게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앞으로의 소망이다. - J님


많은 사람에게 한국 사람이 한국에서 살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그래서 거주 국가를 옮길 때마다 책을 낼 것이다. - CH님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7기 J님 글 전문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7기 D님 글 전문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7기 C님 글 전문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7기 SI님 글 전문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행복 전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