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Mar 11. 2019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수업안내

글쓰며 나를 찾아가요

글쓰기를 하면서 자신을 찾아가는 수업을 안내해 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카카오톡 일과삶 오픈 채팅로 문의주세요. 


▶️ 목적 및 혜택

《긍정심리학 코칭기술》에서 로버트 디너(Robert B. Diener)는 강점은 돛단배이고 약점은 돛단배에 난 구멍이라고 말합니다. 구멍을 그대로 두면 배가 가라앉을 테니 막아야겠죠. 하지만 구멍을 막는다고 해서 배가 앞으로 나아가지 않습니다. 배가 가라앉지 않게 틀어막으면서, 순풍에 돛 단 것처럼 앞으로 나갈 수 있게 유도하고 관리해줘야겠지요?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여 약점을 최대한 막고 강점에 집중해야 합니다.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면 좋은 점이 많아요.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거나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면 더 효과적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죠. 같은 시간을 사용하더라도 강점을 보유하면 더 빨리, 더 능숙하게 일할 수 있고, 좋아하면 즐기면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한 약점을 활용하거나 싫어하는 일은 사전에 피할 수 있겠죠. 굳이 스트레스를 받으며 억지로 할 필요가 없으니 삶이 즐거워집니다.


나를 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본 과정은 10주간의 글쓰기와 피드백으로 자신을 찾아가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글쓰기로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합평으로 용기와 위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도 알고 남이 아는 조하리(Joe Luft & Hary Ingham)의 창을 조금씩 넓어 나가면 마음도 긍정적으로 바뀌고 자신감도 생깁니다. 자기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여정을 함께 하면 어떨까요?


키워드: 자기이해, 자기탐색, 행복, 삶의 목적, 장점, 단점, 삶의 의미, 경험, 재능

참고글: https://brunch.co.kr/@worknlife/165

▶️ 진행방식: 수업 - Zoom 링크로 접속 / 친목 및 대화 - 네이버 카페 및 카카오톡 / 정보 공유 - 노션

매주 목요일까지 과제를 제출합니다. 과제를 낭독하고 퍼실리테이터(일과삶 작가)의 진행으로 상호 합평합니다. 다양한 사람의 의견과 피드백을 받으며 함께 글쓰기를 하면서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자세한 수업 진행 과정은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매거진을 참고하세요.


▶️ 2024년 수업 일정매주 토요일 저녁 9시 ~ 10시 (10회, 1회 오리엔테이션, 1회 온라인 후기모임)

0주차(오리엔테이션) 1주차-8주차(글쓰기 특강 및 나찾글 수업) 9주차(오프모임, 토요일 2시-4시, 강남인 - 온라인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상반기와 하반기 각 1회만 진행하오니 일정에 참고하세요.

잠시 쉬어 갑니다. 

브런치 작가, 블로그, 글쓰기 방향성, 글첨삭 혹은 책쓰기 등 글쓰기, 시간관리, 생산성툴, 도서추천 등과 관련, 하여 1:1 맞춤 코칭을 제공합니다. 신청하시면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드려 주제와 일정을 확정 후 코칭 제공합니다. 코칭 신청: https://bit.ly/3F355R8

기타 궁금한 사항은 카카오톡 오픈 채팅으로 문의주세요. https://open.kakao.com/o/sOLoqBic 


▶️ 참여 혜택

1. 자아 탐색이라는 유사한 고민과 글쓰기에 열망이 가득한 문우를 얻게 됩니다. (일과삶 포함)

2. 합평으로 자신을 알게 되면서 위로와 용기를 얻고 글쓰기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3. 매수업 10분동안 글쓰기 특강을 제공합니다. 

4. 수업 영상을 유튜브 링크로 제공합니다. 본인이 받은 피드백을 다시 듣거나 부득이 참여하지 못한 경우 활용 가능합니다.

5. 일과삶이 매주 개인별 과제 글에 메모를 제공합니다. (질문, 의견, 좋은 표현 등 간단한 피드백)

6. 완성된 문우의 글 한편씩을 모아 PDF 매거진으로 제공합니다.

7. 함께 완주를 목표로 매주 글 마감을 지키고 수업에 100% 참여하신 모든 분에게 커피 쿠폰을 드립니다.

8. 옵션으로 글쓰기과 관련하여 1:1 맞춤 코칭 제공합니다.

9. 챗GPT 기능을 활용하여 인생의 방향성 및 전략 제시 보고서를 드립니다.


▶️ 진행 안내

1. 일주일에 한 편씩 정해진 마감일에 글을 발행합니다. 마감일까지 올리지 않으면 합평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글자 수는 공백포함 2,000자 내외로 쓰셔야 합니다. 분량을 지키는 것도 훈련입니다. 너무 적은 양도 많은 양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3. 글쓰기는 여러분 자신에 대한 믿음의 증거입니다. 쓰지 못한다고 부정하지도 의심하지도 자책하지도 마시기 바랍니다. 책상에 차분하게 앉아 마음을 비우면 됩니다

4. 클래스의 목표는 꾸준함을 기르는 것입니다. 의심하지 않고 또 포기하지 않고 쓰는 경험이 이어진다면 분명 어제보다 나은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신뢰입니다.

5. 본 강좌는 글쓰기 실력 향상보다는 글쓰기로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에 집중합니다. 

6. 수업 참석 전, 같은 클래스에 참여하는 글벗의 글을 꼭 읽어야 합니다. 합평의 목적은 타인의 글을 읽고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피드백을 나누는 것입니다. 타인의 비평과 공감이 여러분의 글을 빛나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서로 질문하세요. 왜 그런 글을 썼는지, 어떤 포인트에서 공감을 얻었는지, 짧은 느낌이나마 전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내 글만 잘 쓰는 게 전부가 아닙니다. 타인의 글을 불 줄 아는 능력을 길러야 내 글도 제대로 보게 됩니다. 신기하게도 이런 합평의 준비와 진행과정에서 나를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문우의 글에서, 문우의 댓글에서, 문우의 합평에서 내가 몰랐던 나를 발견합니다.

* 문의는 일과삶 오픈 채팅 https://open.kakao.com/o/sOLoqBic 으로 주세요. 감사합니다.

▶️ 레퍼런스

종합후기2기 종합 후기3기 종합 후기4기 종합 후기5기 종합 후기6기 종합 후기7기 종합 후기8기 종합 후기9기 종합 후기10기 종합 후기11기 종합 후기나도작가되기 1기 후기나찾글 전과 후(유튜브 영상)12기 종합 후기13기 종합 후기, 14기 종합 후기

기타 후기: 1회 나를 찾아가는 시간 (나찾시), 2회 나찾시

문집, 매거진5기 문집6기 문집7기 문집8기 문집9기 문집10기 문집나도작가되기 1기 문집11기 매거진12기 매거진13기 매거진, 14기 매거진


▶️ 커리큘럼 

0주 차:  오리엔테이션 자기소개, 과정안내, 도구 설정

특강: 글쓰기 기본 - 카페 글쓰는 법, 글자수 세기, 맞춤법 검사, 합평하는 방법


1주 차: "나의 행복한 순간"

특강: Why & What - 왜 글을 쓰는가? 무슨 글을 쓰는가?

일주일 중 행복을 느낀 순간을 기록한 후, 기록에 근거하여 작성합니다. 


2주 차: "내 삶의 목적"

특강: When & Where - 언제 글을 쓰는가? 어디에 쓰는가?

내가 존재하는 이유, 3-5년 후 모습, 이를 위해 필요한 가치 3가지를 골라 글을 씁니다. (가치 카드 제공)

묘비명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면 좋을까 혹은 내 삶에 중요한 원칙, 가치에 관한 글을 써보세요. 


3주 차: "내가 원하는 삶"

특강: How - 글쓰기 10단계, 글감 선정, 키워드 뽑기

자원(돈, 시간 등)의 제약이 없다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상상하여 씁니다. 소설의 형식도 가능합니다. 혹은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그 이유를 써봅니다.


4주 차: "나의 장점/강점/재능"

특강: MBTI 성격유형

나의 장점/강점/재능은 무엇이고 가장 잘 활용한 사례를 씁니다. 

 

5주 차: "나의 단점"

특강: 독서관리 - 자료조사

나의 단점은 무엇이고 단점으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은 사례 혹은 단점을 극복한 사례를 씁니다.


6주 차: "의미 있는 경험"

특강: 글쓰기 - 구조잡기, 글쓰기, 추가자료

내 인생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경험을 선택하여 글을 씁니다.


7주 차: "나에게 쓰는 편지/일기"

특강: 퇴고법

과거/현재/미래의 나에게 편지/일기를 씁니다.


8주 차: "나는 누구인가?"

특강: 마무리 - 발행, 소통, 성찰

1~7주 글을 다시 읽고 나는 누구인지 마인드맵 혹은 만다라트를 작성합니다. 이에 기초하여 나는 누구인가 글을 씁니다.


9주 차: 오프 모임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 미팅후기 나누기

9주 동안 글쓰기 수업으로 나에 대해 발견한 점, 혹은 느낀 점 500자 글쓰기


▶️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교재 

신간 종이책 Yes24 교보 알리딘 종이책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전자책 리디북스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 퇴근 후 글쓰기 부교재 

종이책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전자책 리디북스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 일과삶 이력 및 포트폴리오

매일 독서 습관 쌓기 / 나를 찾아가는 글쓰기 / 내 글에서 빛이 나요 / 주간성찰 구독 / 글코칭 /  전체 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