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jin Kim Aug 12. 2021

당신에게 삶이 배움의 여정이라면

볼 때마다 도움이 되고 깊이 다가오는 NLP전제 46가지


*출처: <NLP입문> 조셉오코너, 존시모어(학지사, 2010)

삶이 상황이 달라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내가 변하면 나의 세계가 변한다는 것을 경험했다. 그 경험을 아주 쉽게 일상에서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이 NLP(Neuro-Linguistic Programming)였다. 


그중에서 <46가지 NLP 전제 문구>는 배움을 위한 여정에서 유용한 도구가 되어주었다. NLP에서 가장 처음 배운 것이자, 지난 몇 년간 나의 일상에서도 가장 유용하게 쓰인 것을 아래에 정리해 보았다.




1. 사람의 모든 행동은 내적인 변화에 대한 정보이다.

2. 문제가 있다는 것은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3. 제한을 느끼는 것은 가능성을 알려주는 것이다.

4. 모른다는 것은 정보를 얻는 금광이다.

5. 인간의 행동은 그때 그 상황에 맞춰 배워진 것이다.

6. 감정은 경험의 구조가 있어서 구조가 바뀌면 경험도 바뀔 수 있다.

7. 조직체의 국부(부문)에서 일어나는 일은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8. 인간의 복잡한 행동은 자르고 조각을 내봄으로써 최선의 배움이 이루어진다.

9. 실수는 배울 기회를 제공해 준다.

10. 실패는 피드백이다.

11.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필요한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다.

12. 어느 누군가 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어떤 사람도 할 수 있는 것이다.

13. 선택이 있는 것은 선택이 없는 것보다 우수하다.

14. 사람은 어떤 환경이나 어떤 상황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한다.

15. 행복은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다.

16. 아무도 망가진 사람은 없다.

17. 융통성은 선택을 더 많이 가지게 되고, 선택을 더 많이 가지는 것은 컨트롤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된다.

18. 의사소통은 언제나 어디서나, 의식/무의식에서 일어난다.

19. 저항은 리더(코치, 상담자, 교사)의 융통성 없음(inflexibility)을 반영하는 것이다.

20. 관심이 가는 곳에 나의 에너지가 흐르고, 나의 에너지가 흐르는 곳에 내 인생이 간다.

21. 자신에게 취한 사람은 타인의 심장박동을 듣지 못한다.

22. 모든 인간의 행동은 긍정적인 의도가 있다.

23. 인간의 내적인 상태와 외적인 환경은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통해서 나타난다.

24. 사람은 언제나 변할 수 있다.

25. 내가 가진 내적인 지도(MAP)는 영토가 아니다. 그린 지도는 그림일 뿐이다.

26. 항시 하는 것만 하는 사람은 얻는 것만 얻는 사람이다.

27. 홀로 설 수 없다면 둘이서도 함께 설 수 없다.

28. 발효가 되지 않은 빵은 제대로 부풀지 않는다.

29. 인간의 무의식은 신뢰성이 있다.

30. 뇌는 동시에 여러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31. 불안에서 도망칠수록 불안은 깊이 파고든다.

32. 정신과 몸과 마음은 하나다.

33. 자신의 세계에 갇혀 있다면, 타인의 세계에 들어갈 수 없다.

34. 풍향은 못 바꾸지만 돛을 조정할 수는 있다.

35. 이 세상은 하나의 시스템이며, 시스템 안의 모든 것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36. 진정한 사랑은 주고받는 것을 계산하지 않는다.

37. 낙관적으로 생각하면 낙관적으로 살게 된다.

38.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게 아니라 두려움을 견디는 것이다.

39. 나에게 정직하지 못하면 남에게도 정직할 수 없다.

40. 길이 하나라고 여기면 모든 길이 막다른 골목이다.

41. 삶이 지독하게 불행하지 않다면 당신은 충분히 행운아다.

42. 자신만의 진리에 갇힌 사람은 평생 진리를 보지 못한다.

43. 뇌는 참과 거짓을 구분하지 못한다.

44. 뇌는 긍정문에만 반응하고 부정문은 받아들이지 않는다.

45. 언어엔 창조의 힘이 있다.

46. 나는 이미 온전하며, 사람은 이미 완벽하게 기능하고 있다.  



Q. 이 문구는 출처가 어디인가요?

A. 국제 공인자격인 NLP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공유되는 내용이며, 확인해보니 국가마다 과정마다 배우는 문구와 문장의 개수는 조금씩 상이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국제 NLP University http://www.nlpu.com/NLPU.html)


Q. 가져가서 활용해도 되나요?

A. NLP에서는 해당 전제는 별도의 copyright이 없으며, 누군가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무한 배포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


Q. NLP 수업, 혹은 국제공인 NLP자격에 대해 정보가 있나요?

A. 크고 작은 다양한 수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자의 취향에 따라 어떤 배움이건 권장합니다. 저의 경우는 퀀텀어웨이크닝스쿨 을 통해 '프랙티셔너' '마스터' '트레이너' 과정까지 수료하였습니다. 현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제 NLP University에서 인정한 '마스터 트레이너'과정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인스타그램 @kimsunjin_worknplay

작가의 이전글 우리 모두의 고민 "어떻게 살아야 하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