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직장인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 (1)일상 편

숫자로 알아보는 오피스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그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더 좋은 오피스 사무환경을 고민하는 퍼시스는 오피스 사용자인 ‘직원’, 그중에서도 ‘가장 평균의 직장인’이 인식하고 있는 오피스 공간과 근무 환경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대한민국 직장인 사무환경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한민국 직장인 사무환경 인식 조사는 국내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재직 중인 기업의 제도 및 문화, 사무환경, 그리고 일하는 방식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수집된 정량적 데이터는 국내 오피스와 직장인 전반에 대한 변화 추이를 관찰하고 직장인들의 인식을 다양한 범주에서 비교 분석하여 기업들에게 더 좋은 사무환경을 제안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지금, 직장인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 


2020년 실시한 대한민국 직장인 사무환경 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요즘 직장인들의 일하는 모습을 오피스에서의 (1)일상, (2)제도, (3)사무환경 세 가지 갈래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구체적인 양상을 특징적인 숫자들을 통해 정리해 보았다.  




직장인들의 하루는 출근 준비를 마치고 집을 나서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직장인의 일상을 출근부터 퇴근 후까지의 시간 순서대로 관찰해 보자.



출퇴근 시간


    1. 직장인들의 편도 기준 평균 출퇴근 시간은 39.7분이다.

    2. 정해진 시간보다 9.8분 일찍 출근하고 19.3분 늦게 퇴근한다.

    3. 출퇴근 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1위는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등) 65.4%이다. 

       걸어서 이동하는 사람은 16.3%, 택시 이용자는 6.1%다. 



근무 시간


    1. 직장인들은 일주일에 4.91일 출근하고 일주일에 1.08일 야근한다.

    2. 작년 한 해, 연차는 15.3일 받았고 이 중 8.3일을 사용했다.

    3. 업무 중 효율은 오후보다(19.0%) 오전(67.1%)이 높고, 점심 직후(3.9%)가 가장 낮다.

    4. 가장 선호하는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카카오톡, 문자 등의 개인 메신저(39.8%)다.

    5. 업무 보고 시에는 종이 출력물 자료(64.8%)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점심 시간


    1. 직장인들의 평균 점심값은 6,198이다.

    2. 하루 평균 커피는 1.94잔 마신다.

    3. 점심은 주로 팀원(68.4%)과 먹는다.

    4. 식사 후 남는 시간엔 주로 스마트폰(58.2%)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퇴근 후 시간


    1. 직장인 54.4%는 퇴근 후 업무 관련 성장을 위한 투자를 하고 있다.

    2.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은 업무 관련 독서(60.8%)다.


    3. 업무 관련 성장을 위한 투자를 하는 직장인들은 그렇지 않은 직장인들에 비해 업무에 만족하는 비율(44.7%)과 회사 제도 및 문화에 만족하는 비율(36.8%)이 각 1.5배 높다.



이렇게 직장인의 출근부터 퇴근 후까지 일상을 살펴보았다. 


여러 특징적인 숫자들 중 '퇴근 후 업무 관련 성장을 위한 투자를 하는 직장인'이 과반수를 넘는다는 점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독서, 인터넷 강의 수강 등 퇴근 후에도 개인의 성장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직장인이 많아진 이유는 최근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 이직률과도 관련이 있다. 실제로 이번 설문조사에서 '이직 경험이 있다'라고 응답한 직장인은 67.6%에 다다랐다. 


매일 반복되는 회사 생활 속
자기계발을 위한 업무 외 활동은
직장인의 현재 업무와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퇴근 후 직장인들의 자기계발 활동은 단순히 미래의 이직을 위한 준비뿐만 아니라 현재의 회사 생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스로의 성장을 위한 집중의 시간은 매일 반복되는 회사 생활 속에서 자칫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직장인들에게 신선한 자극이 된다. 이러한 자극들은 자연스럽게 현재 본인의 일에 대한 동기부여로 이어져 개인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결국 회사 전체의 긍정적인 변화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조사는 데이터 수집 전문 기업 ㈜오픈서베이(OPENSURVEY) 패널 중 전국 주요 도시에 거주하며 일주일 1회 이상 오피스로 출근하는 20대~50대 풀타임 직장인 1,000명을 선정하여 2020년 11월 23일부터 28일까지 총 6일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응답을 수집하였다.

*응답자 성별 : 남성(50%) / 여성(50%)

*응답자 연령 : 30대(28.9%) / 40대(28.6%) / 50대(27.9%) / 20대(14.6%)

*응답자 사업장 소재지 : 서울(40.4%) / 인천경기(29.5%) / 5대 광역시(15.3%) / 기타(14.8%)

*응답자 총 근무년수 : 1년 이상~5년 미만(21.6%) / 5년 이상~10년 미만(20.6%) / 10년 이상~15년 미만(20.3%) / 20년 이상(20.1%) / 15년 이상~20년 미만(12.8%) / 1년 미만(4.6%)

*응답자 직책 : 실무진급(66.2%) / 관리자급(28.0%) / 임원급(5.8%)






매거진의 이전글 COVID-19는 우리의 오피스를 어떻게 변화시켰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