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Feb 03. 2023

진짜 부자들끼리만 아는 숨겨진 부의 공식

feat. 월에 8000만 원 찍어보고 느낀


'돈 벌고 싶다'

'부자 되고 싶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



위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대한민국에 널리고 널렸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실질적으로 '돈'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거나 연구해 본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나는 돈 버는 법에 1억을 쓰며 돈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를 한끝에, 진짜 부자들끼리만 아는 숨겨진 부의 공식에 대해 깨달았다. 



그리고 그 공식을 스스로 적용하였더니 월수입 30만 원에서 월 수입 8000만 원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다. 



진짜 부의 공식을 적용해 압도적 성과를 이뤄낸 수강생분들



재미없는 돈의 사전적 정의나 돈의 역사를 논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물론 경제적인 관점에서 상당히 중요한 내용이니 나중에 꼭 공부해 보길 바란다)



이번 글에서는 바로 적용 가능할 수 있을 만큼 심플하면서 그 누구도 가르쳐준 적 없는 진짜 부자들만의 부의 공식에 대해 알아보겠다.



1) 하위 99%의 부의 공식


대부분의 가난한 부모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잘못된 부의 공식을 자식들에게 대물림한다. 그 공식은 다음과 같다.



부 = 일한 시간 X 나의 노동력(몸값)



이게 그들의 상식선에서 부를 얻는 최선의 방법이다. 물론 틀렸다고는 할 수 없다. 내 노동 시간을 늘림과 동시에 몸값을 올림으로써 내가 획득하는 부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가난한 부모들은 "어렸을 때 아르바이트해봐야 돈 버는 게 얼마나 힘든지 알지"라며 갓 성인이 된 자식들을 일터로 내몬다. (나 또한 부모님의 가르침에 따라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섭렵했었다)



아직 경제관념이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갓 스무 살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월급봉투의 맛은 그 어떠한 마약보다 중독적이고, 어떠한 꿀보다 달콤했을 것이며 이는 더 좋은 시급, 더 좋은 월급을 주는 곳을 찾아 헤매도록 만든다. 



그렇게 잘못된 부의 공식이 학습된 채 성장한 아이들은 '월급쟁이'의 입장에 익숙해져 내가 일한 시간만큼 가져가는 것이 당연하게 느끼게 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생각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도대체 언제 부자가 되는 거지..?"






위 이야기가 자신의 이야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면 잠시 멈추고 생각해 보라. 적어도 지금껏 알고 있던 상식에 대해 근원적인 의구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당신의 생각이 보편적이라고 해서, 99%가 똑같이 생각한다고 해서, 그 생각이 옳다는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다.



'지구는  돈다'라는 1%의 생각을 끝까지 주장한 갈릴레이 갈릴레오



상식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상식이 아닐 수도 있다. 상식의 틀을 깨고 벗어나야 한다. 모든 생각, 말, 행동들이 그 좁은 틀 안에서 반복됐기 때문에 지금의 '나'가 존재하는 것이다.



2) 상위 1%의 '진짜' 부의  공식


앞서 언급했던 부의 공식엔 어떤 문제가 있는가? 그 속엔 치명적인 함정이 숨어있다. 우리에게 가장 소중하고 한정적인 자원인 '시간'을 돈과 교환한다는 점이다.



물론 좋은 직장을 얻어 열심히 일을 하고 몸값을 올려 꾸준히 돈을 모으다 보면 언젠가 부자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적어도 이 글을 읽고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라면, 나이 70, 80 되어서야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 건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자 그렇다면 부자들끼리만 아는 진짜 부의 공식은 무엇인가? 그 공식은 다음과 같다



내가 창출한 가치 내가 창출한 가치를 얻은 사람의 수



이해하기 쉽게 카카오톡을 예로 들어보자. 카카오톡 앱 그 자체가 유료는 아니다. 하지만 누구나 핸드폰만 있다면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으며, 카카오 이모티콘, 카카오 페이, 카카오 뱅크, 카카오 선물하기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출처 : 카카오



그뿐만 아니라 21년 4분기 기준 국내 카카오톡 이용자가 47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결국 카카오톡은 '막대한 부가가치 창출 X 방대한 이용자량'으로 거대한 부를 거머쥐며 막강한 대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즉 (1) 내가 어떠한 가치를 창출하며 (2)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그 가치를 누릴 수 있게 하는지에 따라 (3) 내가 얻는 부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 공식은 거의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보자



1. 전자책 사업

내가 만든 전자책의 가치 x 내 전자책 구매자 수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내가 올린 제품의 가치 x 내 제품 구매자 수



3. 유튜브

내가 업로드한 영상의 가치 x 내 영상 시청자 수

*공감, 정보, 재미, 흥미와 이로 인한 부가적인 이득 포함



4. 주식 투자

내가 투자한 기업이 만들어낸 가치 x 해당 기업의 가치 구매자 x (내 투자 비용 / 전체 투자 비용)

**자신이 투자한 만큼 정비례해서 부를 나눠가져 간다





한 가지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건, 이 공식 어디에도 '시간 변수'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즉 가짜 부의 공식과 다르게 '절대적인 시간'은 관여하지 않는다.



오로지 내가 어떤 가치를 만들어낼 것인지, 또 그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지만 고민한다면, 그것으로 진정한 부를 거머쥘 수 있다는 뜻이다.



이 법칙이 얼마나 대단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현명한 사람이라면 분명 깨닫는 바가 있을 것이다. 한 번 읽어서 이해가 어렵다면 종이와 펜을 꺼내 직접 정리해 보길 바란다.






99%의 상식에 갇혀 살면, 99%의 삶을 살게 된다. 그리고 그 삶을 대대손손 대물림한다.



하지만 상식을 깨부수고 상위 1%만이 아는 진짜 인생 치트키를 받아들이는 사람들만이 상위 1%의 삶을 살 수 있다.



어떤 공식을 받아들여 어떤 삶을 선택할지는 오로지 당신에게 달려있다.


작가의 이전글 무자본사업아이템이 중요한 게 아니에요!(너무 중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