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Mar 10. 2023

내가 20살로 돌아간다면 반드시 할, 가장 후회되는

수강생분들이랑 컨설팅을 진행하다 보면, 가끔 이런 질문들을 받는다.


1억치트키님은 20살로 다시 돌아가면 뭐부터 하실 건가요?

나도 이러한 질문을 10년 동안 만난 부자들에게 빼놓지 않고 해 왔다. 



정말 놀라운 건, 각자 다른 분야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비슷한 답변을 내놓았다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과거로 돌아간다면 가장 먼저 할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고리타분한 얘기는 아니니 분명 끝까지 읽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1. 기록하는 습관 들이기

정말 많은 사람들이 후회하는 것 중 하나가, 젊었을 때 겪은 일들을 꼼꼼히 기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사진과 동영상도 도움이 되지만, 이번 글에서는 '글로 기록하는 습관'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세계 최고의 석학 조던 피터슨 교수는 '대학교에선 무조건 글쓰기를 가르쳐야 한다'라고 할 정도로 글쓰기의 중요성에 대해 계속해서 강조해 왔다.

사실 글을 잘 쓰기 위해 필요한 건 오직 단 하나, 글을 쓰는 습관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걸 알면서도 어려워하는 이유가 바로 습관이 들여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사소한 일이라도 글로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하면, 나중에 글 쓰는 게 너무나도 친숙하고 또 남들보다 빠르게 글쓰기를 발전시킬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이미 글을 쓰는 습관이 잡힌 사람과 늦어서 글을 쓰기 시작하는 사람의 출발점은 확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글쓰기를 시작하기엔 너무 늦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당장 오늘부터라도 꼭 하루에 3줄씩 일기를 써보는 습관을 들이길 바란다.

'늦었으니 아예 시작하지 않는 사람'과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시작하는 사람'

이 글을 읽는 현명한 분들이라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지는 스스로 판단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2. 책 읽는 습관 들이기

뻔한 얘기 안 한다면서 독서라니. 하지만 진짜 중요한 이유가 따로 있으니 끝까지 집중하길 바란다.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인다는 건 다시 말해 '글자를 읽는 행위'에 익숙해진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이러한 습관은 지금과 같이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서 더욱더 중요하다.

요즘 같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남들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기술을 갖춘다면, 압도적 차별점을 갖출 수 있다. 

물론 영상 매체가 발달하면서 오디오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도 있지만, 시간 대비 효율의 관점에서 눈을 통해 얻는 정보가 비교도 안될 만큼 우위에 있다.

결국 어렸을 때 책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흰 종이 위 검은 글자를 읽어내는 데에 친숙해짐으로써 독서뿐만 아니라 신문기사, 보고서, 논문 자료 등 줄글로 된 정보를 읽어내는 스킬을 갖추는 것이다.

3. 스승 찾기

스승, 다른 말로 멘토라는 건 쉽게 말해 '내가 앞으로 가야 할 길을 나보다 먼저 멋지게 걸은 사람들'을 말한다.

그 길을 걷는 과정에서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마주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결국은 전부 이겨내고 목적지에 성공적으로 도달한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분들을 나만의 스승으로 삼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동기부여를 얻고 또 삶의 원동력을 얻을 수 있다. 더 나아가 온고지신의 정신으로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는 법과 시행착오를 줄이는 법까지 배울 수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라는 말처럼, 최고의 멘토에게 배울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엄청난 안도감과 함께 '나도 언젠간 저렇게 될 수 있다'는 믿음까지도 얻을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멘토는 어떻게 만나는가?

가장 쉬운 방법이 앞서 말한 '책'이다. 동네 서점만 가도 각 분야별 최고 스승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멘토라고 해서 꼭 직접 만날 수 있는 살아계신 분일 필요는 없다. 이미 돌아가신 당대의 위인 분들도 충분히 스승이 될 수 있다.

물론 유튜브나 온라인 강의도 잘 되어있으니 영상으로도 뵐 수 있지만, 아무래도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만나 뵙는 것이다. 멘토의 오프라인 강의가 있거나 세미나에 참여할 기회가 있다면 꼭 직접 뵙고 소통하기를 바란다.


다들 알다시피 시간은 되돌릴 수 없다. "시간을 되돌리면 무엇부터 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은 곧 "지금 당장이라도 제가 뭐부터 시작해야 되겠습니까?"라는 뜻과 같다.

지금 이 순간은 당신의 남은 인생의 첫날이다.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이 가장 빠르다는 마음가짐으로 하나씩 차근차근 실천해 보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스트레스 가장 확실하게 해소하는 3가지 관리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