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엄마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미이 작가 Feb 07. 2021

아기가 침대에서 떨어졌어요

아가야.. 엄마가 미안해

육아를 하다 보면 정말 많은 위험 상황에 아이가 노출되곤 한다.
그때 모든 건 부모의 잘못이다.
작고 어린아이는 위험하다는 걸 아직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200일이 좀 지났을 무렵 생후 약 7개월 경, 은우는 엄마 껌딱지가 되어버렸다. 젖을 먹다가도 엄마가 어디 갈까 불안한지 힐끔힐끔 고개를 젖혀 내 얼굴을 쳐다보곤 했다. 내가 눈 앞에서 잠시라도 사라지면 눈물이 그렁그렁 맺히며 아주 서럽게 울어댔다. 아이가 부모와 강한 애착을 형성하는 시기가 6~7개월 정도라고 하니 이건 뭐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내가 누워있으면 나에게 다가와 옷 끄덩이를 붙잡고 계속 가슴팍에 얼굴을 파묻었다. 꼭 코알라가 나무에 달라붙어있는 것 같달까. 엄청 귀엽고 사랑스러웠지만 내가 꼼짝을 할 수 없으니 지치고 피곤하긴 했다. 


코알라 정은우


이 시기에는 잠투정도 심해졌고 엄마에게 도무지 떨어지려고 하지 않는 탓에 아이 침대가 따로 있음에도 부부 침대에 아이를 재울 때가 많았다. 아이가 잠이 들어있을 때 볼 일이 있으면 항상 침대 맨 안 쪽에 눕혀놓고 거실로 나오곤 했다. 그렇게 몇 날 며칠을 별 탈없이 보냈으니 '괜찮겠지' 방심하다가 일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설거지를 하는데 갑자기 '퍽~!' 하는 소리가 들렸다. 뛰어가 보니 아이는 침대 밑바닥에 엎어져서 엉엉 울고 있었다. 너무 놀란 마음에 나도 같이 울면서 신랑에게 전화를 걸었다. 눈 앞이 캄캄해졌다.


혹시나 싶어 병원에 간다고 해도 병원에서는 어린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게 없다고 했다. 뇌 손상이 걱정된다고 CT 촬영을 하기 위해 수면제를 먹여 방사선에 노출을 시키는 건 또 위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한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건 침대 높이가 높지 않았고 아이 얼굴과 몸에는 부딪힌 상처도 없었다. 안아서 토닥토닥 달래주니 금방 진정이 되었다.


하지만, 72시간 동안은 아이를 잘 관찰해야 했다. '소리 반응, 눈 잘 마주치는지, 목을 제대로 가누는지, 손목 발목 움직임에 이상이 없는지'를 체크하고 혹시나 아이가 울음을 그치지 않거나 구토를 하거나, 발작, 경련을 일으킬 때는 무조건 병원으로 가야 한다.


은우에게 너무 큰 죄책감이 들었고 엄마로서 한없이 부족한 내가 미웠다. 아이에게 상처하나 남기지 않고 키우고 싶은 게 다 같은 부모 마음일 것이다. 그리고 그 날 이후, 무조건 아기 침대에서 재우거나 바닥에서 재워야겠다고 다짐했다. 아기의 낙상사고가 흔한 일이라고 해도 남의 일이겠거니 했는데 이 방심이 큰 화를 부른 것이다.


생후 7개월은 기어 다니고, 잡고 서면서 활동성이 한창일 시기다. 그럴 때 일수록 낙상 사고를 더 주의해야 한다. 아가야 미안해... 그래도 우리 착한 아기 천사는 금방 진정돼서 이유식도 잘 먹고 방긋방긋 잘 웃어줘서 어찌나 고맙던지...


미소천사




매거진의 이전글 11개월 아기 딸기 먹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