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은 콩밭에 Mar 11. 2024

(독서)나는 내가 죽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뇌과학자의 뇌가 멈춘 날, 질 볼트 테일러

외상 때문에 뇌의 회로와 배선이 달라졌다. 


탄수화물이 당분 인슐린 반응을 촉진해서 이를 계속 갈망하게 만드는 게 싫다. 단백질은 감정적으로 나를 자극하지 않으면서 기력을 채워서 좋다. 균형잡힌 식단이 중요하다.


소리에 감정과 몸을 다 맡겨보자. 


청각 자극이 지나치게 많으면 집중력을 잃기 쉽다는 것을 잘 알기에 연구를 하거나 여행을 할 때 귀마개를 쓴다. 


좌뇌가 하는 일 가운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보를 범주화하여 우리를 매혹시키는 것과 불쾌하게 만드는 것을 구별하는 일이다. 좌뇌는 판단을 내린다. 비판적인 판단과 분석을 통해 좌뇌는 끊임없이 우리를 다른 사람과 비교한다. 그 어떤 면에서 현재 우리 위치가 어디인지 계속 주시하게 만든다. 우리의 자아는 우리의 개성을 즐기고 우리의 독자성을 찬양하며 그것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출혈이 계속되어 혈액이 피질로 흘러들면서 세포조직의 손상이 심해졌고 인지력은 갈수록 희미해졌다. 동정맥 기형이 터진 곳은 좌뇌 대뇌피질 후부의 중앙 근처였지만, 이 무렵에는 언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담당하는 왼쪽 전두엽 세포들까지 손상되었다. 혈액이 두 언어 중추 사이를 흐르면서 정보 전달 흐름을 방해하는 바람에 언어 표현이 어려워지고 알아듣지 못하게 된 것이다. 


물려받은 DNA가 멋지게 발현된 나의 사람을 항상 만족스러워했다. 37년 동안 나는 전기적 생화학 반응이 기민하게 잘 돌아가는 존재였다. 


그녀는 일에 열정적이었고 자기주장이 강한 여자였다. 활기찬 인생을 살려고 노력했다. 


뇌는 놀랄만큼 역동적인 기관으로 끊임없이 변한다. 나의 뇌는 새로운 자극에 흥분했고 적절한 수면으로 균형을 맞춰주면 기적이라 할만한 치유력을 보여줬다. 


세포의 물리적 치유 과정에서 충분한 수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나는 뇌가 스스로를 치유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 지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뇌의 에너지는 수면으로 채워진다. 

작가의 이전글 (독서)먹고 살고 글쓰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