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LO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plus Jan 29. 2019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

무언가를 배울 때 마음가짐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상대방 앞에서 아무것도 모르는 ‘제로’ 상태의 자신을 드러 내 보이는 일이다. 그런데도 나는 거추장스러운 짐을 진채 이 자리에 있었다. 마음 한구석에서 ‘이 정도쯤이야’, ‘난 잘할 수 있어’ 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었다. 얼마나 교만한 태도였는지.

시시한 자존심 따위는 거추장스러운 방해물에 지나지 않는다. 짐을 버리고 텅 빈 상태가 되어야 한다. 비우지 않으면 아무것도 채울 수 없다

마음을 고쳐먹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해.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했다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


책: 매일매일 좋은 날

노리코가 세 번째 다도 수업 날 처음 대마에(차를 타는 것) 연습을 하고 난 뒤...

매거진의 이전글 퇴근시간 - 치즈(CHEEZE) 노래가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