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너별 Feb 01. 2024

여운 실조



여운실조(餘韻失調, malafterglow)는 낭만적 사고의 부족으로 일어나는 영혼의 이상 상태를 말한다. 여운결핍이라고도 한다.


[원인 및 회복]

일단 현실에 매몰되어 감상적 태도를 갖지 못해 생기는 여운실조가 있으며 이는 영혼의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선천적으로 여운실조의 상태로 타고나기도 하지만, 후천적으로도 극복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감당하기 어려운 바쁜 일정으로 버거움을 느낄때 일시적으로 호소하기도 하지만 이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다시 세상을 향한 감정의 해상도를 높일 수 있다. 외부 자극을 의식적으로 차단하고 자연 속에 잠겨있는 행위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증상]

 슬프거나 짙은 영화를 보아도 끝나자마자 그 생각을 하지 않게 된다. 어제 있었던 즐거운 일, 슬펐던 일 모두 자고 일어나면 꿈을 꾼 것처럼 실감이 잘 나지 않는다. 만남이 있은 후에 오늘 즐거웠다는 메시지를 보내지 않게 된다(생각이 스칠 때도 있으나, 이내 다른 생각으로 넘어가게 된다). 곱씹고 되새기는 행위를 하지 않게 된다. 내면의 충만함을 쉽사리 느끼지 못한 채 공허를 종종 뱉어낸다.









그대는 지금 여운 실조를 대비해야 하는 상태입니다. 절망에 굴복하지 않고, 존재의 공허에 해독제를 요합니다. 그대의 신체와 마음에서 뿜어져 나오는 힘 있으면서도 부담스럽지 않은 그 생에의 의지를 믿어 의심치 마십시오. 귀를 더 여십시오, 깨어있는 눈동자로 바라보십시오. 충분한 잠으로 항상 피로를 회복하고, 집중하고 몰입하십시오. 부산스럽고 다양한 자극이 당신을 괴롭게 할때, 잡초와 같은 상념의 부스러기들을 의식적으로 밀어내고 깊이있는 사고를 위한 멈춤과 관조를 허락하십시오. 상상하고, 다시 한번 돌아보십시오. 당신이 살고 있는 현실이 바로 여운의 종착역이 됨을 잊지 말며, 마음을 열어 느끼고 때로는 송곳과 같은 기세로 향유함을 게을리하지 마십시오. 모두 기억하진 못하겠지만 당신이 가졌던 삶의 여운들이 한줌 한줌 당신의 가치를 성처럼 쌓아 주었음을 잊지 마십시오.


매거진의 이전글 간절했던 선명함의 추억의 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