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스텔 Jul 29. 2022

열심히 산다

열심히'만' 산다

어쩌다 보니 요즘 꾸준히 한다던가, 부지런하다던가, 열심히 한다던가 등의 말을 듣고 있다. 글쎄요... 그냥 운동을 좀 하고 있을 뿐인 걸요? 

정말 끊임없이 내 스스로의 가치를 폄하하면서 존재를 의심하면서 자기비하, 혐오를 일삼는 인간은 뭐라도 하지 않으면 잔뜩 불안해지기 때문이다. 뭐라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고 비는 시간에 뭘 채워넣지 않으면 쓸모 없는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요즘 들어 저런 말을 자주 듣는 이유는 평소와 다를 바 없는 내 일상에 운동이 추가 됐기 때문이다. 

운동... 이 단순한 두글자는 순식간에 부지런하고 꾸준한 사람으로 탈바꿈하는데 강력한 무기가 된다. 정말 신기하지.


듣는 말과 달리 나는 여전히 속 빈 강정마냥 비어있고 공허하다. 허망하기도 하다.

누구라도 내 속을 들여다본다면 진절머리를 칠 만큼 나는 엉망진창이다. 이렇게나 형편없는데 회사 다니면서 운동도 하고 있는 내 모습은 남들이 보기에 굉장히 부지런하고 꾸준한 사람인가보다. 

나는 당신들이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자주, 수시로, 숨 쉬듯이 못잡아먹어 안달난 사람처럼 날 못살게 굴고 있답니다. 놀랄만큼요.


그래서 열심, 부지런, 꾸준히, 대단하다 같은 말을 들으면 어찌할 바를 모르겠고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어지고야 마는 것이지. 겉과 속이 다르다 다르다 해도 이렇게 다르면 이건 좀 다른 사람 아닌지.

지킬박사와 하이드씨한테 뭐라 할 게 아니었지.


뭐라도 하지 않으면 한심해서 실속없이 바쁘게 사는 것 뿐.

나는 그렇게 부지런한 사람은 아니예요. 

좋은 말 들으면 좋은게 좋은 거지. 왜 이렇게 애써서 하나하나 부정하고 반기를 드는지 이상하시죠.

나도 그래요. 내가 이런 사람이야.


이쯤 되니까 이젠 정말 모르겠어.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바라는 건 또 무엇인지.

작가의 이전글 제목을 입력하세요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