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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레몬 Oct 31. 2020

클라이언트 캠페인 리뷰  

2시간의 미팅




내가 맡고 있는 클라이언트들 중에서 가장 까다로운 클라이언트는 유럽계 제품 회사인데 담당자가 요구하는 것들이 많다. 이번에 진행하는 캠페인이 거의 끝나가서 담당자는 캠페인 전체 리뷰를 해달라고 했다. 



나: 어떻게 하는 거야?

윌리스: 이번엔 내가 할게.




이번에만 특별히! 윌리스가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윌리스는 ppt로 보고서를 만들었다. 캠페인 전체 기간 동안의 자료들을 정리해 넣었다. 




미팅 당일, 

나와 윌리스, 싱가포르에 있는 제슬린 먼저 팀스(teams)에 모여서 미팅을 어떻게 진행할 건지 얘기했다. 



제슬린: 그러니까 레몬, 이렇게 말할 거지?

나: ... 음.. (윌리스에게) 뭔데? 뭐라는데?

윌리스:.. (한숨) 뮤트(mute)..

나: 응?

윌리스: 뮤트(mute)!! 따로 얘기할 때는 뮤트 누르고 얘기해.

나: 응..  




곧 미팅 시간이 다 되고, 유럽계 회사 담당자 두 명이 팀스(teams)로 모였다. 

윌리스는 ppt를 넘기며 설명하고 중간중간(많이..) 담당자 두 명이 궁금한 것들이나 자료들에 대해서 물어봤다. 




담당자A : 이 부분에 대한 자료는 조금 부족한 것 같은데 더 보충할 수 있어? 

윌리스: 음.. 이 부분은 $%^&해서 보충하는 걸로 할게

담당자A: 오케이. 




담당자B:  혹시 이 부분에 대한 퍼센티지, 우리 경쟁 업체들 정보도 얻을 수 있을까?

나: 글쎄.. 그건 어려울 것 같아. 하지만 조사해보고 다시 말해줄게.

담당자B: 굿.



윌리스는 계속 ppt를 넘기며 발표하고 담당자들은 디테일한 설명이나 더 많은 정보를 원했다. 




담당자A: 이건 따로 먼슬리 리포트에 넣어줄 수 있어?

제슬린: 물론. 그렇지 레몬? 

나: 으..응...



일이 더 늘었다... 



미팅이 끝나갈 때쯤, 제슬린이 마무리를 했다. 



제슬린: 너무 좋은 미팅이었어. 참석해 줘서 고마워. 즐거웠어. 그럼 오늘 미팅에 대해서 요약하자면, 우리가 #$%에 대해서 조사해서 가능한지 알아보고 알려주는 거지? 아 참, 또 앞으로 먼슬리 리포트에 ^&** 정보를 추가하는 것도.


담당자A: 응. 마무리 고마워. 또 &*(에 대해서도 알아봐 줬으면 좋겠어.

제슬린: 응. 그래. 

담당자B: 오늘 시간 내줘서 고마워.

담당자A: 윌리스 오늘 리포트 준비하느라 고생했을 텐데 정말 고마워.

윌리스: 아니야. 고마워.

나: 고마워



미팅 끝 - 


미팅이 끝나고 한숨이 나왔다. 

미팅은 2시간 동안이나 진행됐고 담당자A랑 B랑 이것저것 물어보고 대답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또 해야 할 일들도 더 생겼다. 


나: 이거 한 달에 한 번씩 해야 되는 거야?

윌리스: 아니. 캠페인 끝날 때 하던가 중간에 잠깐 하는 식으로 클라이언트마다 달라.

나: 기 빠져.. 배고파..

윌리스: 퇴근 시간이잖아. 퇴근해.

나: 응

윌리스: 다음엔 니가 해야 돼. 할 수 있지?

나: .... (그만 둘까..?)



퇴근했다. 

사실 몸이 안 좋았는데 미팅이 있어서 계속 버티고 있었는데 집에 도착하자마자 침대에 쓰러지듯 누워서 그대로 자버렸다. 다음날은 토요일이어서 늦게 일어났다. 회사에 들어온 지 얼마 안돼서 모르는 것들도 많고 새롭게 적응하려니까 몸이 너무 피곤했었던 것 같다. 

나만 어리버리하고 윌리스나 제슬린, 담당자A,B 다들 프로페셔널하게 미팅 진행을 했다. 

내가 담당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는 총 셋인데 다들 유명한 회사들이라서 더 잘해야 된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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