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몬 May 11. 2021

베트남에서 먹어야 할 음식 10가지



나는 베트남 음식을 좋아한다. 베트남에 살기 전, 종종 베트남으로 여행을 왔었는데 그때마다 살쪄서 한국에 돌아가곤 했다. 심지어 인생 최고 몸무게를 찍은 곳도 베트남이다. 



아래는 내가 추천하는, 베트남에서 먹어야 할 음식들이다. 



1. 분짜 (Bun Cha) 

Bun Cha

하노이의 대표음식, 분짜다. 달짝지근하고 따듯한 느억맘 소스에 돼지고기가 들어가 있는데, 채소를 하나씩 뜯어서 넣고 면을 조금씩 넣고 건져서 먹는다. 나는 여기 느억맘 소스에 마늘과 칠리를 팍팍 넣어서 한국적인 맛을 만든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분짜 음식점은 하노이에 있는, 오바마 분짜로 유명한 분짜 흐엉리엔(bun cha huong lien)이다. 내가 얼마나 많이 갔는지 셀 수 없다. 



2. 쌀국수(퍼, Pho)

 

Pho

몇 년 전엔, 왜 베트남 길거리에서 파는 1500원짜리 쌀국수가 한국 베트남 음식점에서 파는 9천원짜리 쌀국수보다 맛있는지 궁금했다. 지금은 한국에도 베트남 현지와 같은 맛을 내는 음식점들이 많겠지만. 베트남 쌀국수는 너무 맛있다.  Pho Thin 음식점에서 파는 쌀국수처럼 파가 많이 들어간 쌀국수도 맛있고 Pho 10 Ly Quoc Su 음식점처럼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내는 쌀국수도 맛있다. 




3. 분 보 후에 (Bun Bo Hue)

Bun Bo Hue


후에(Hue) 지방 음식은 전통 궁중음식으로 베트남에서 유명하다. 대표적인 음식은 분보후에와 넴루이가 있다. 분보후에의 면은 우동면 같고 고기, 소시지 어묵, 족발, 숙주나물, 파, 양파, 선지, 바나나꽃 등등이 올라간다. 고추기름을 넣어 맵게 나오는 음식점도 있고 그냥 쌀국수 국물처럼 나오는 음식점도 있다. 얼큰하게 해서 먹으면 야식이나 해장용으로 최고다.. 분보후에 음식점들은 늦게까지 영업을 하는데 나는 가끔 야식으로 길거리에서 분보후에를 먹곤 했다. 




4. 반꾸온(Banh Cuon)

Banh Cuon

고이 꾸온 (goi cuon, 월남쌈, spring roll)이 라이스 페이퍼에 야채와 고기, 새우 같은 해산물을 싸서 돌돌 말아서 차갑게 먹는 음식이라면, 반꾸온은 베트남식 딤섬과 같다. 안에 재료를 어떻게 넣는지에 따라 이름도 달라지는데 고기, 새우 등을 넣어 만두처럼 쪄서 따듯하게 먹는다.

 



5. 짜까라봉 (Cha Ca La Vong)

Cha Ca La Vong

짜까라봉은 가물치 튀김 요리로, 강황가루, 기름에다가 가물치를 튀기고 딜(dill)이라는 향신료 채소를 넣고 쪽파를 넣어서 같이 기름에 볶는다. 먼저 식당에서 조리된 짜까라봉을 테이블에 놓고 한번 더 살짝 튀긴다. 그릇에 가물치 튀김과 쪽파, 딜을 덜고, 면(bun)을 조금 넣고 라임, 땅콩, 새우 소스, 칠리 등을 넣어서 같이 먹으면 된다. 가물치가 부드럽고 맛있다. 맛있지만 베트남 음식 중에 비싼 음식에 속한다. 하노이에서 유명한 음식이다. 




6. 반미

반미는 베트남식 샌드위치다. 베트남 바게트 빵(프랑스 영향을 받은)에 안에 속재료는 보통 돼지고기나 소시지(cha lua), 고수, 오이, 절인 당근과 무가 들어간다. 양념으로는 마요네즈, 칠리, 파테(Pate)를 넣기도 한다. 베트남 사람들은 반미를 보통 아침으로 많이 먹는다. 내가 좋아하는 반미집은 호치민에 있는, Banh Mi 362인데 체인점이다. 한때 반미에 미쳐서 아침 점심 저녁을 다 반미로 먹었다. 아침은 오믈렛 반미, 점심은 돼지고기 반미, 저녁은 치킨 반미 ㅇㅅㅇ;; 




7. 반깐꾸어 (Banh Canh Cua)

Banh Canh Cua

베트남 게살 국수다. 국수면은 쌀가루와 타피오카 가루를 섞어 만들어서 쫀득거리고 맛있다. 반깐꾸어에는 게살, 새우, 메추리알 등이 들어간다.  처음 반깐꾸어를 먹었을 땐, 왜 이렇게 맛있는 음식을 지금에서야 알게 됐는지 억울했다. 





8. 바인똠(Banh Tom)

Banh Tom

바인똠은 새우 케이크(Shrimp cake)로, 얇게 채친 고구마를 넣은 반죽에 새우를 통째로 넣고 튀긴 음식이다. 처음엔 새우 머리까지 먹는 게 부담스럽지만, 입에 넣는 순간 계속 먹게 된다. 바삭하고 고소하다. 바잉똠으로 유명한 맛집은 바인똠 호떠이 (Banh Tom Ho Tay) 라는 하노이 서호(West Lake)에 있는 곳이다. 야외에서 서호를 바라보면서 먹으면 더 맛있다. 


 


9.반미보코 (Banh Mi Bo Kho)

Banh Mi Bo Kho

보코(Bo Kho)는 소고기 스튜를 말한다. 보코는 소고기, 당근, 레몬그라스와 다양한 향신료들(스타 아니스, 계피 등등)를 넣어서 만드는데 향긋하고 매운맛이 난다. 국수와 같이 먹을 수도 있고, 따로 스튜와 바게트 빵을 먹을 수도 있다. 반미보코는 보코와 바게트 빵을 같이 먹는데 매콤하고 맛있다. 




10. 코코넛 커피

콩 카페

베트남은 커피가 유명하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커피는 에그 커피와 코코넛 커피가 있다. 에그 커피는 커피에 계란 노른자와 설탕, 연유를 넣은 부드러운 맛의 커피인데 나에게는 조금 느끼했다. 호불호가 갈리는 맛이다. 코코넛 커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한다. 커피에 연유, 코코넛 밀크가 들어가는데 달콤하고 맛있다. 콩 카페가 제일 유명하다. 




추천 음식들 말고도 넴루이, 반세오, 분 리에우(Bun Rieu), 분 옥 (Bun Oc) 등등.. 베트남엔 맛있는 음식들이 정말 많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실 더 잘하고 싶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