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에게 필요한 4가지 데이터 활용 역량과 현업 꿀팁
바다에서 진주를 찾는 능력,
이것을 가공해 보석을 만드는 역량
바다에 물이 아무리 많아도 바닷물을 마실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가 아무리 많아도, 아무 데이터나 무작정 쓸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데이터 분석 문제 해결 프로세스>
문제정의 →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 데이터 분석 → 모델링 및 관리
나에게 단 1시간이 주어진다면
문제를 정의하는데 55분을 쓰고,
해결책을 찾는 데는 오직 5분만 쓸 것이다.
If I had only 1 hour to save the world, I would spend 55 minutes defining the problem and only 5 minutes finding the solution.
-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
고객만족도 = 고객 요청사항 처리율 + 처리속도 + 긍정 고객 피드백 비율
* 고객 요청사항 처리율 = 처리건수 / 접수건수
* 처리속도 = (처리일자 - 접수일자) / 목표기간
* 긍정 고객 피드백 비율 = 긍정 언어 / 전체 언어 (비정형 언어분석)
아빠, 나는 키가 얼마나 클 수 있을까?
Y = aX +b
목푯값(Y) = 영향을 주는 값(X)들로 나타내기
1. 문제정의 능력
1) 전문분야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원인 후보를 생각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해내는 프로세스 사고능력
→ [현업 꿀팁] 논리적 사고(Logical Tree)를 통해 문제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생각해본다.
2)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인식하고, 해당 목적을 중심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하는 능력
→ [현업 꿀팁] Y = aX+b의 형태로 표현한다. 이때 정성적인 지표는 정량적인 지표로 바꾼다.
* 고객 요청사항 처리율 = 처리건수 / 접수건수
→ 접수된 고객상담 데이터 리스트(개수 계산), 처리된 고객상담 데이터 리스트(개수 계산)
* 처리속도 = (처리일자 - 접수일자) / 목표기간
→ 처리 일시, 접수 일시, 평균 처리기간
* 긍정 고객 피드백 비율 = 긍정 언어 / 전체 언어 (비정형 언어분석)
→ 접수내용, 문제 유형, 카테고리, 긍정어와 부정어(사전 정의)
2. 데이터 수집 역량
1) 문제 해결에 필요한 데이터를 생각하고,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는 능력
→ [현업 꿀팁]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일이 발생하는 순서에 따라 생성되는 데이터 형태/타입/정의를 알아본다.
2) 원하는 데이터의 소스를 파악하고 수집하는 능력
→ [현업 꿀팁] 다운로드, 쿼리, API, 웹 크롤링 등 본인에게 적합한 방식을 선택한다.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가?
3. 데이터 분석 역량
1)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탐색하면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능력
→ [현업 꿀팁] 데이터의 붙이기, 짝짓기, 집계하기를 통해 데이터를 융합하고 서로 간의 관계(상관관계, 가능하면 인과관계)를 찾는다.
2) 발견한 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시각화 구현 능력
→ [현업 꿀팁]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가?를 생각해보고, 비교, 분포, 구성, 관계 중 하나를 선택한다.
세부적인 기술보다
목적에 맞는 데이터 표현이 중요
고객 만족도 = 고객 요청사항 처리율 + 처리속도 + 긍정 고객 피드백 비율
well done is better than
well said
- Benjamin Franklin -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내는데 1의 노력이 든다면, 그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는 10의 힘이 들고, 그것을 실행하는 데는 100의 힘이 든다.
4. 결론 도출 및 추진력
1) 목적 중심으로 데이터에서 원하는 결론을 도출해내는 능력
→ [현업 꿀팁] 다시 문제 정의로 돌아가 애초에 원하는 목적에 맞는 결론을 내린다.
2) 결론을 실천과 행동으로 추진하는 힘
→ [현업 꿀팁] 데이터 기반 결론과 의사결정을 행동으로 실현할 수 있는 인력, 시간, 환경 만든다.
이제 에필로그만을 남겨두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혼자 하는 일이 아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라 두 가지 말씀을 끝으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많은 관심과 피드백 주신 동료 브런치 작가님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