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주 Aug 27. 2020

독립출판 편집 지식 대(?)방출

"멀어서 가까워지는 것들" 독립출판 작업기_14편: 편집디자인

이런 저런 지식을 끌어모아서 편집하고 있습니다.

제가 모든 것들을 다 철두철미하게 계산 했을 것 같겠지만. 이번만큼은 절대로 그렇지 않았습니다. 편집디자인은 아직 배우고 있는 중이기 때문이죠. 저는 제 경험과 얕은 지식에 기반해서 모든 것들을 정했습니다.



판형은 2:3

2(가로):3(세로)이 예쁘다고 하더라고요. 황금비라고. 그런데 우리나라의 서적 판형은 보통 세로가 조금 더 짧대요. 그래서 그런가 밖에서 조금만 세로로 긴 책을 발견하면눈에 띄더라고요. 저도 집에 있는 2:3에 가까운 판형의 책들을 늘어놓고 이 사이즈면 좋겠다 싶은 걸 선택했어요(지식의 출처: 북디자인 101, 텀블벅에서 구매함).


텀블벅은 정말 보물단지입니다:>

양쪽 마진 1.6cm

전에 말한대로 저는 이동하면서 볼 분들을 위한 책을 만들기 때문에 양쪽 마진은 손가락 하나는 들어갈 자리가 되어야 합니다. 1.6cm정도 됩니다. 사실 근데 집에서 그냥 펴놓고 볼 거면 좀 다르다고 알고 있기는 해요. 위 아래에 여백을 덜 줘도 괜찮겠죠. 특히 학술적인 책이면.  


제가 타이포그래피 책에서 봤나, 어디서 봤는지 기억은 잘 안나는데 위 아래 여백은 독자가 책을 읽을 상황에서 책의 너머로 보이는 수평선과 헷갈리지 않을 정도로만 여백을 주면 된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통 아래 여백은 위 여백보다 많이 주는 편이죠. 저도 이번 책이 아래여백이 더 크거든요. 거기에 페이지도 넣고 장제목도 넣으니까요. 저는 한 2:3 정도로 줬네요. 3:5, 1:2, 2:3 그냥 이 정도로 많이 주는 것 같습니다. 좌우 여백과의 관계도 고려하겠지만요.



안쪽 마진은 안쪽으로 말릴 것을 감안해서

제가 처음 독립출판을 배울 땐 0.3cm정도 더 주라고 배웠던 것 같아요. 근데 요즘에 들어서 드는 생각은 책의 굵기에 따라서 다르지 않을까 입니다. 두꺼우면 두꺼운만큼 더 안으로 먹히더라고요. '세네카와 관련된 공식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대충 몇 페이지 정도의 책을 찍을 것이고 그 책의 종이는 무엇인지 정했다면, 세네카 크기를 계산 한 뒤에 그 크기와 비슷한 책을 찾아서 중간 쯤 펼친 뒤에 인디자인에 올려놓은 페이지 하나를 뽑아 올려보면(이 과정에서 책의 손상이 있겠지만 음... 재본할 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 같으니 감안하는 거로) 얼마나 먹힐지 보이지 않을까..... 하는 저의 추측이 있겠습니다. 제가 해보고 결과를 말씀드리는 거로.



행간 200%

한글 타이포그래피에서는 그보다 대비가 큰 180~210%로 본문 조판을 하는 경우가 많다.

역시 북디자인 101에서 봤습니다. 타이포그래피 공부할 때도 기본적으로 한글은 2배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3포인트씩 뭐 더 주는 게 좋다는 얘기도 봤고요. 다만 글자 크기가 너무 커지면 얘기가 달라지는 걸로 압니다. 근데 책 안에서 얼마나 커지겠어요. 포스터만한 책을 만들 것도 아닌데.


"오른쪽에 여백을 넣지 않는다."

예전에 아는 편집장님께서 말씀해 주신 말씀인데요. 제가 장 구성을 동일하게 하겠다고 오른쪽에 여백을 넣었던가. 포인트가 되는 어떤 페이지(앞에서 한 얘기중에 포인트가 되는 구절을 다른 폰트로 크게 넣었던 듯)를 넣었나. 그랬던 기억이 납니다. 그랬더니 이런건 보통 왼쪽에서 하는 거지 오른쪽에서 하는 게 아니라고 그러더라고요. 오른쪽을 많이 비우는 건 도비라일 때나 많이 한다고. 생각해보니까 실제로도 그게 맞아서. 납득.



내용은 9pt, 소제목은 12pt

일반 단행본에서 주로 9point를 쓴다고 하는데, 제가 잘 보는 책들이 다 그정도 되더라고요. 그리고 좀 두껍다 싶으면 12point이고. 이건 다 뭐로 쟀냐면 텀블벅에서 구매한 자로 쟀습니다.

 

음 참 사길 잘한 것 같아요.

소표제지는 간단히. 표제지는 정체성을 담아서.

책을 열면 첫번째로 나오는 소표제지는 제목, 저자 정도만 표시하고요. 표제지는 보통 표지 디자인의 컨셉을 따라가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근데 어쩌다가 이렇게 두장씩이나 쓰게 된 건지 늘 궁금하더라고요. 이유를 알 수가 없네요. 그냥 처음부터 표제지 나오면 안되나. 옛날에는 종이가 약해서 책의 제목 장이 빨리 뜯어져서 스페어로 한 장 더 가지고 있는 건가.

 


외자나 짧은 줄은 정리

글을 주욱 쓰다가 중간에 짧은 줄이 하나 똥!하고 나오면 시강이잖아요. 뭔가 거슬리고. 그런 건 줄여주는게 읽는 사람을 편안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도 마지막줄에서 그러면 괜찮다고 해요. 마지막줄이 다음 장의 첫줄이 아니라면 말이죠. 그러면 그 한 줄 때문에 여백이 크게 생기는 거니까요.



왼쪽정렬은 신경쓸 게 많다.

이번 책을 왼쪽정렬로 할까 고민을 했었는데, 글줄이 9cm 정도 될 것 같아서 그냥 양쪽 정렬로 했습니다. 왼쪽정렬로 할 때는 보통 글줄이 좀 짧고 글씨가 작을 때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약간 감성적인 느낌이 더 드는 것 같고. 근데 이게 고려해야 할 점들이 좀 많더라고요. 제가 예시를 보여드릴 건데 왼쪽에서 글이 시작했다고 치고, 오른쪽에 글줄들이-


1. 계단식

으로 떨어지지

않게 해 줘야 하고요.


2. 갑자기 짧은 글줄이 있을 수도

있잖아요.

그러면 또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3. 불쑥

튀어나와서

볼록하게 만드

는 것도 좋지

않고요.


(오목하게도 보기 좋지 않대요)


4. 글 줄이 심하게

들쑥

날쑥하게 보이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하고요.


어렵죠? 저는 그래서 왼쪽 정렬은 아주 힘이 많이 들겠다 싶더라고요. 이것은 진짜 편집 디자인을 많이 한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뭔가 많은 것들이 제 머릿속에 있겠지만 일단 책을 쓰면서 많이 생각했던 것들은 이 정도 입니다! 혹시나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지도 모르니까 써 보았어요. 대부분의 지식은 텀블벅에서 샀던 "북디자인 101"에서 익혔고요. 가끔 안그라픽스에서 나온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타이포그래피 에세이"에서도 도움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분명 주위에 책 만들어서 적자는 안난다고 말했는데... 생각해보니까, 음... 편집디자인 학원도 다녔군요. 그래도 적자는 안 났을 겁니다~(발랄)

 

점점 제가 글을 쓰는 내용이 제 현재의 작업 상태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뭐, 그만큼 작품이 나올 날이 멀지 않았다는 뜻이겠죠. 이제 2달도 안 남았으니까요:> 다음 주에는 제가 책을 얹는 과정을 보여드릴까 합니다. 그게 지금 제일 보여드리기 쉬워요. 요즘 매일 하는 일이거든요. 그럼 다음주 화요일에 뵙겠습니다.


 ☞ 작업기를 읽는 분들께 드리는 말씀

독립출판의 형태는 독립출판 제작자가 설정한 목표와 생각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코 제가 고민한 모든 것들, 제가 마주한 문제들을 다른 독립출판 작가들도 똑같이 고민할 것이고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물론 완전히 다르지도 않겠지만, 저마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독립출판을 할 거라고 봅니다. 그러니 이 작업기를 모든 독립출판에 그대로 대입해보기보다는 그저 익민주라는 한 인간의 독립출판 케이스라는 점을 생각해주시고, 저와 같은 질문을 했던 분들이 있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여(혹은 도움을 얻을 수도 있지 않을까 하여) 기록한 것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동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책의 디자인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