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yer Jul 25. 2021

인사이트 01. 모바일 탈출 게임으로 진행하는 홍보

key] 폰 탈출 게임, php, 오픈소스 조립

요약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홍보를 모바일 게임으로 진행했다.

게임을 앱이 아닌, 웹 페이지로 구현했다.


호기심

mz세대가 체험형 마케팅을 선호한다는 객관적인 지표가 있나?

'이만큼의 폰 탈출 게임'을 구현하려면 어떻게 기획하고, 얼마나 시간을 들여야 할까?

게임실황을 보는 것만으로도 게임 실력이 늘까?


이벤트 구경, 참여하기가 취미라서 나를 잘 알아주는 알고리즘 덕에 이런 행사가 자주 포착된다.


인스타그램에서 발견, 참여했는데 방탈출 카페 경험이 없어도 쉽게 풀 수 있었다.

해커의 도발에 열 받았다는 참가자도 있던데, 오히려 '이 정도 꼬아놓곤 기고만장한 모습이 가소롭다'라고 생각했다.


예전 같으면 홍보를 이런 식으로 하는구나, 한정판 굿즈 얻으려고 참여하는 사람도 많겠네.

이만큼만 보였을 텐데, 개발에 관심을 갖고 보니 더 많은 것이 보인다.

예를 들어, 어느 페이지로 넘어가는지, 팝업과 스와이프 효과는 어떻게 구현한 건지 등.


개발 인사이트

1. 사이트 링크가 html
= 앱이 아니라 웹 페이지로 구현한 게임이다.

2. JS(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한 기능들: 밀어서 잠금해제, 해커로부터의 약 올리는 메시지 팝업, 화면 전환과 퀴즈 풀이를 위한 입력창 등
= JS를 사용할 줄 알면, 많은 인터랙티브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웹 페이지에서 홀맨이즈백 사이트에 접속하면, not_support.php주소로 넘어가, '모바일로 이용 바람'이라는 안내가 나온다. 하지만, 'not_support'부분을 'lock'으로 바꿔주면 웹에서도 모바일처럼 게임 화면을 확인+이용할 수 있다
_ 접속하는 기기의 화면 너비 값으로 모바일/not을 판단하는지, 다른 방법으로 판단하는지는 모르겠다.
나 같으면 화면 너비 값으로 판단하는 코드를 짰을 것 같다. 현재 내가 접근(구현) 하기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4. 헤드 태그에 보면, 구글 애널리틱스 링크도 붙어있다
= 통계치를 얻어, 마케팅 의사결정에 참고할 듯.

5. 웹에서 개발자 도구를 활용해 가볍게 살펴보니, swiper(밀어서 잠금해제) 부분을 오픈소스로 구현한 점이 눈에 띈다.
= 구현한 웹 페이지의 모든 부분을 '직접 만들어낸'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둔 오픈소스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조합해서 '나의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

6. 폰 오류를 해제했을 때, 조작 가능한 어플 모양의 메뉴들은 모두 특정 php링크가 연결되어 있다.
_역시, 생활코딩 웹앱 만들기에서 배운 대로, php는 활용도가 좋은 모양이다. (php 활용 시: 정보를 담는 틀은 php 파일에, 들어가는 정보는 txt에 저장함으로써, 유지보수관리가 수월해지는 효과가 있음)

7. 달력 어플에 들어가 확인해보면, 리얼타임 시간을 계산하는 함수도 쓰여있고.
_2021년 12월 31일까지 남은 시간 계산하는 페이지를 구현해봤다. 시간 계산하는 게 수월하지는 않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달력 어플을 구현한 것도 멋있어 보인다.

아이디어/영감

토이 프로젝트로 이런 폰 탈출 게임을 구현해보는 것도 좋은 공부이자 경험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겁내지 말고, 작은 것 하나라도 아이디어를 구현해서, 차츰 발전시키는 습관을 갖추고 유지하자!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도, 기존에 있던 기능과 니즈들을 짜집어다가 편리하게 만들어놓는 것도 하나의 서비스이자 제품이 될 수 있다!


* KT유저인데 LG유플 이벤트에 응모하기는 왠지 미안해서 굿즈 응모는 하지 않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교육에 진심인 국가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