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yer Nov 05. 2022

가볍고 경쾌하게 쓰기 위해 노력 중

있어 보이는 글보다는 정말 내 개성이 드러나는 글 쓰기를 위하여!

독서나 영화, 여행 등 주제를 가지고 글을 써야만 한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드문드문 글을 썼다.

어떤 것을 소재로 쓸지, 어떤 주제로 써야 할지 모르겠고 일단 써 놓으면 내 맘에 들지 않았다. 그래서 썼던 글을 발행 취소한 적도 있다.


그런데, 현재 참여하고 있는 글쓰기 모임 라라 크루 2 활동을 하면서 조금씩 생각이 바뀌었다.

일상에서 소재를 얻어,  말투-문투라고 하기에 어색하니 말투라고 하자-  생각을 글로 쓴다는 것은 즐거운 활동이다.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해서 내가 거추장스럽게 실행하려 하곤 했다. 뭔가 대단한  만들고 싶어 하고 그렇게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느라  쓰기를 습관화하다가도 도로 멀어지기 일쑤였던 것이다.


영화를 보고 나서도 무슨 매거진처럼 꾸며내지 않아도 된다. 그냥  감상과  생각을 적어보는 것만으로 즐겁다.

책을 읽고  깨달음을 얻어 인생의 모습이 달라졌다는 후기를 남겨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부분은 써먹을  있겠더라,  부분은 공감이  되더라 . 이렇게  리뷰를 남기는 것도 좋다.


예체능에서나 책 공부에서나 잘하려고 애쓸 때보다 잘해야 한다는 강박을 내려놓으면  수월하고 즐겁게 그리고  좋은 결과물을 내는 경우가 많았다. 글에서도 그럴  같다.

그래서 잘하려는 마음은 내려놓고 취미로 즐겁게 글을 쓰려는 노력을 한다.


대학에서, 취업준비를 하면서 '목적이 있고 깨달음을 얻거나 이렇게 변했다는 결론을 내야 하는' 글쓰기에 너무 오래 노출되었다. 그래서 '즐겁게  쓰는 ' 대해 지금은 노력을 해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그런 내용의 글을   있다.


이렇게 쓰다 보면 이런 글쓰기 방식이 다시 나의 습관이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청설모와 나는 어떤 면에서 닮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