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yer Nov 19. 2023

누구누구를 읽는다/듣는다는 표현에 어색함을 느낀다

어색해서 소름돋는 표현에 대한 생각

대구 친구들은 “졸려” 라는 말이 어색해 소름이 돋는다고 했다. 그 친구들은 비슷한 상황에서 “잠이온다” 또는 “잠와” 라는 말을 쓴다. 모여서 이야기를 나눌 때, 내가 자주 한 말이 배고파 피곤해 졸려였는데, “졸려”라는 말을 할 때마다 된통 우와 표준어다 와 서울사람이다 우와 서울여자다 라는 놀림을 받았다 ㅋㅋㅋ


나는 독서할 책을 고를 때, 이런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요즘 관심있는 분야인가, 유튜브 클립을 보다가 추천받았는가. 우스운 점이 있는데, 앞서 말한 두 가지 경우보다 더 많은 책을 다른 책을 대여하러 갔다가 이거 재밌겠다 싶어 덩달아 대여해옴으로써 읽었다.ㅋㅋㅋㅋㅋ ”친구따라갔다가 캐스팅 됐어요“의 책 버전이라고 할 수 있겠다.ㅋㅋㅋㅋ


특정 작가의 진중한 팬은 아니다. 두루두루 읽는다. 분야는 경제경영 그리고 에세이를 좋아하는 편. 일상 만화도 포함한다. *진중한 팬은 아니지만, 정세랑 작가의 작품을 좋아한다 :)


그래서 내겐 누구누구를 읽는다 라는 표현이 대구 친구들이 ‘졸려’에 대해 느끼는 것과 비슷하다. 페스트를 읽는다 가 아니라 알베르 카뮈를 읽는다? 레미제라블을 읽는다가 아니라 빅토르 위고를 읽는다? 아무래도 입에 안 붙고 이상하다.


클래식 들을 때도 누구누구의 교향곡 몇번을 들었다. 이렇게 말하지 않고 누구누구를 듣는 걸 좋아한다. 이렇게 작곡가 이름을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런 경우도 닭살이 돋는다. ㅋㅋㅋㅋ


책이나 클래식 곡으로 나는 이런 문화를 향유하는 멋진 사람이야 라고 뽐내듯이 말하는 것 같다.


아 그러고보니, 내 친구들은 졸려 라는 단어가 귀여운 척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실 귀여워보이고 싶은 게 아니라 그 말이 잠온다 라는 말보다 익숙하고 습관이 된 것 뿐이다. 말하면서 아무 생각 없다. 진짜 졸려서 졸린다고 하는 것일 뿐이다.


클래식 곡 감상하거나 책 읽을 때, 만든이의 이름을 붙여 듣는다거나 읽는다고 말하는 것도 그냥 습관인걸까? 다음에 모차르트를 듣는다던지, 정세랑을 읽는다던지 하는 친구를 발견하면 기분 상하지 않게 물어보며 대화해봐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보이고 들리는 것으로 인물과 상황 묘사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