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이 없다고 불평했는데, 발이 없는 사람을 보았다.'
최근 저의 심정을 나타내는 속담이라고 생각합니다. 병상에 누워계신 어머니를 보고 있으니 마음이 먹먹합니다. 터져버릴 것 같은 이 마음을 어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당장 건강을 회복하시는 것이 최우선의 목표입니다만, 이후 삶이 어떻게 변화될 것이지 전혀 예측을 못하겠습니다.
중풍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다행히 마비 증상은 심하지 않고, 정신도 또렷합니다. 다만 말씀하시는 것이 약간 어눌할 뿐입니다. 우선 병원에서 검사를 하고 치료하고 있지만 사실 경제적인 부분이 많이 걱정됩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이 상황이 도대체 저에게 어떤 성장의 기회를 주려고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가게도 잠시 멈춤에 들어갔습니다. 퇴원 후 다시 하실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 모두 정리해야 하나? 그럼 부모님은 어떻게 지내시지?' 그동안 준비하지 않았던 생각들이 머리를 터져버리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걱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환자분 모습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잘 걷지 못하시는 분, 호흡기를 달고 계시는 분 아프신 분들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지요. 이분들에 비하면 어머니는 괜찮은 편인 것이었습니다. 지금 잠시 힘들 뿐, 결국 퇴원하고 이겨내실 것이니까요. 기존의 일상으로 복귀하실 테니까요.
지금 자신이 제일 힘든 것 같지만, 둘러보면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보다 더 불편한 조건에서도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분이 계기다는 것을 바라봅니다. 제 모습에 대한 불평, 걱정보다 '이 정도여서 참 다행이다.'라는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해 봅니다.
우리가 가진 것에 감사하고, 나눌 수 있음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집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부러워하고 욕심내며 불평, 불만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마음을 나타내는 좋은 글귀를 보았습니다.
"현재 가진 것에 대해서 감사하지 않으면 더 큰 불행이 찾아와서 감사함을 알려준다. 불행할 때 감사하면 불행이 끝나고, 형통할 때 감사하면 형통이 오래간다."
"사람이 얼마나 행복한 가는 그의 감사의 깊이에 달려있다."라고 존 밀러는 말했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부정적인 생각으로 보낼 수 없습니다. 감사하며 희망을 찾고, 행복을 만들어 내는 순간들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지는 순간은 의미 있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비록 어렵고 고난 중에 있더라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미래를 준비해 봅시다. 지금 우리는 그 무엇보다 빛나는 날을 살고 있으니까요.
함께 응원하며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길 소망합니다.
오늘도 각자의 공간에서 희망을 만들어가고 있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우리는 잘할 수 있습니다. 이미 잘 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아름다운 장미꽃에
가시가 있다고 불평하지만
나는 쓸데없는 가시나무에
장미가 핀다는 것에 감사한다.
-알퐁스 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