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글 Aug 24. 2020

Y의 제언 #6. 남의 "만족감"도 중요해요

to. Z님들께

일에서나 일상생활에서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나의 만족입니다. 지금 내가 내 일에, 내 역할에, 내 생활에 만족하고 있는가에 따라 내 삶을 계속 이대로 Go 할 것인지, Stop 할 것인지가 결정됩니다. 누가 뭐래도 제1의 가치는 나 자신입니다.


다른 관점으로 생각해보면, 나와 함께 일하고 나와 생활하는 사람들의 만족도 또한 생각해야 합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일을 할 때도 집에서 생활을 할 때도 온전히 혼자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나의 만족감을 구성하는 요인에도 주변인을 빼놓을 수 없는 것처럼 나 또한 남에게 만족감을 주는 사람인지, 남의 만족감을 헤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야 합니다.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나와 일하는 것이 만족스러운지, 내 가족과 친구들이 나와 함께 생활하는 것에 만족을 느끼는지 수시로 살펴주세요.


내가 중요한 것처럼 남도 자신이 중요합니다. 서로서로 나의 만족감만큼 남의 만족감도 생각해준다면 이해 못할 일도, 서운할 일도, 다툴 일도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Y의 제언 #5. 나의 "만족감"이 중요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