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서 Apr 26. 2017

배려한 거야.


 인간관계에 회의감을 느끼고 있다는 말을 요즘 들어 너무나도 많이 듣고 있다. 그래서 그런 걸까, 오랜만에 연락한 친구에게 서운함을 느꼈다.


1. 3시간 전 일이다.  

고향 친구 중에서 그래도 제일 친하다고 생각했던 아이에게 오랜만에 연락을 했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연락을 주고받았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고향엔 안 내려와?'라고 물었고 그 아인 언제나처럼 시간이 없다느니, 할 일이 많다느니, 그리고 결론은 '네가 대전으로 오는 횟수가 더 많으니 니가 와.',였다.


2. 20대 초반에는 사람이 좋아서 내가 직접 그들을 만나러 다녔다. 물론 그 친구도 내가 만나러 다녔다. 누가 더 위하 건 간에 상관은 안 했다. 내가 그 친구가 보고 싶으면 내가 가면 돼! 라며 달려가곤 했는데 생각해보니 이젠 아예 '아, 얘는 잘 돌아다니는 애니까. 내가 있는 곳엔 언제나 얘가 오는 애니까.' 이런 생각을 아예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3. 문득 2014년에 함께 일한 언니 중 한 명과 대화가 생각이 났다. 요즘 뭐하고 지내냐는 물음에 휴학 중이라며 여행도 다니고 쉬고 있다는 내용의 대답을 했더니, '한량이네?' 이런 말이 돌아왔다. 그땐 웃어넘겼는데, 내가 그렇게 많이 싸돌아 다녔구나,부터 시작해서 아예 '나=잘 돌아다니는 애= 놀러 잘 다니는 애 = 한량'으로 생각하고 점을 찍어버렸던 그 언니가 갑자기, 오늘 이 친구와의 대화 중에 생각이 났던 것이다. 

내 이미지를 내가 잘못 만들어 온 걸까.


4. 친구에게 이렇게 서운한 느낌이 든 적은 처음이었다. 친구의 말에 갑자기 내가 마치 오라면 오고 가라면 가는 그런 말 잘 듣는 개처럼 느껴진 건 오늘 처음이었다.

누군 안 바빠? 그렇게 생각을 하다가도 그래, 일을 하지 않고 있는 내가 가는 게 맞나, 싶기도 했지만 나도 내 나름대로 준비하는 게 있는데, 얘도 이젠 나를 한량으로만 생각하는구나, 그러면서 서운하고 화까지 났다.


5. 친구와 전화를 하다가 자꾸만 신호가 끊어져 마무리도 하지 않은 채 그래, 그럼 시간 날 때 보자, 라는 메시지를 보내곤 연락을 멈췄다. 그리곤 이런 속을 털어놓고 싶어 인간관계에 회의감을 느끼고 있는 친구 중 한 명에게 전화를 해서 이야기를 했다.


6. "... 그게 그렇게 서운할 수가 없는 거야. 그리고 그 애는 내가 대전으로 가면 아르바이트 하루 뺄 수도 있을 텐데. 이렇게 말을 하더라고. 그래서 '고오맙다, 말만이라도 고맙네.' 그랬어. 그래도 이젠 내가 예전에 내 몸이 아니다, 돌아다니는 것도 힘들다, 저번에 면접 보러 갔을 때 전날 올라갔다가 다음 날 새벽에 고향에 도착했을 때 코피가 쏟아지더라, 이런 얘기를 하니까, '어이구? 너 거기 가서는 어떻게 지내려고 그래?' 하는 거야. 그때 화가 나서 내가 무슨 얘길 하려 했는지 알아? '너는 내가 죽어서야 그제야 고향에 내려와서 내 장례식장에 모습을 드러낼 거니?' 그런 말을 하려고도 했는데 꾹 참았다니까. 난 내 시간을 쪼개서 걜 만나러 갔고, 그건 그 아이를 배려했던 건데. 걔는 이젠 그게 당연시된 건가 봐. 그냥 당연하게 생각하네, 이젠."


7. 난 배려한 건데, 그걸 왜 당연하게 생각해.




매거진의 이전글 책임감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