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 독서 2864일째, 《무의식은 어떻게 나를 설계하는가》
250213 육감으로, 무의식적으로 될 때까지 뇌 단련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주제에 딱 맞는 자신의 경험이 없다면, 간접 경험을 책에서 발견하라.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 평단지기 독서법 네 번째 선정 도서는 스탠퍼드대학교 신경과학과 외래교수인 데이비드 이글먼의 《무의식은 어떻게 나를 설계하는가》, 3장 무의식이 하는 일에 관한 내용입니다.
식별가들이 자신의 전략을 설명하려다 실패한 탓이었다. 아무도 그들의 설명을 이해하지 못했다. 심지어 식별가들 자신도 마찬가지였다.
(중략)
과제에 딱 맞는 도구가 없다면, 도구를 새로 만들라는 것이 뇌의 논리다.
(중략)
그 양이 너무 적으면, 시스템이 방향을 잃을 것이다. 양이 너무 많으면, 시스템은 느리고 서투르고 에너지만 소모하는 문제해결 방식에 발목을 붙잡힐 것이다.
(중략)
선수가 ‘집중’하기 시작하면, 많은 훈련을 거친 무의식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움직인다.
《무의식은 어떻게 나를 설계하는가》, 데이비드 이글먼, 3장 무의식이 하는 일
병아리감별사, 점화효과, 육감
병아리 감별사와 영국의 비행기 식별가의 수수께끼 이야기가 나옵니다. 세계 최고 병아리 감별사는 모두 일본 출신인데, 양계장에서 병아리가 태어나면 성별을 식별해서 나누는 작업을 합니다. 성별에 따라 다른 먹이를 주기 때문인데요. 어렵지만, 일본 사람들은 항문 감별로 신속하게 확인하는 방법이랍니다. 문제는 이 방법을 누구도 어떻게 수행되는 지 설명하지 못했다는 게 수수께끼였다고 하네요. 방법은 오직 교사는 지켜보기만 했고, 제자는 병아리를 들어 항문을 살펴보고 판단하면, 교사가 맞았는지, 틀렸는지 알려줍니다. 이런 일을 몇 주 하면, 제자의 뇌가 단련되어, 무의식적으로 판단하면서 전문가의 반열에 오른다고.
즉 신참이 말하면, 전문가가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영국 사람들은 세계 2차 대전 중에 영국 비행기인지, 폭격하는 독일 비행기인지 비행기를 보고 식별하는 뛰어난 솜씨를 가진 식별가를 정부에서 찾고 싶어 했으나,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즉 ,실력이 좋은 사람이라고 다른 사람에게 방법을 잘 가르쳐 주는 사람이다라고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즉, 배우고 싶은데, 배우기 힘들 수도 있다는 말인데요. 방법을 어떻게 배워야 할 지 모를 때, 롤모델을 그대로 따라해 보면 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들의 의식을 쫓아갈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하죠. 몇 주 그대로 해보면, 롤모델처럼 생각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임장 보고서를 오래 전에 필사해본 적 있습니다. 전문가가 써놓은 보고서를 그대로 옮기 되, 내가 잘 아는 우리 동네로 바꿨던 경험이죠. 작성자와 직접 소통하고 물어볼 수 없었으니까. 완성된 보고서 띄어 놓고, 우리 동네에 적용하면서 하나씩 조사하고 작성하다보니, 조사하는 간극 사이에 느낄 수 있는 조각 파편들이 생기더라고요. 그대로 전문가를 따라해보라는 말이 이거구나 느꼈던 시간이었습니다.
글쓰기 공부도 비슷합니다. 글쓰기 노하우를 배우는 게 아니라, 글이 좋은 작가의 작품을 그대로 필사하고, 내 걸로 만들어 나가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거죠. 작가들이 글을 어떻게 쓰는가는 무의식에서 떠오르는 영감이 있습니다. 작가의 시선을 그대로 쫓아가다보면, 내가 일상에서 무엇을 봐야보야야 하는 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김훈 작가의 <연필로 쓰기>를 읽으면서 필사해봤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단, 필사할 때는 한 단어씩 보고 배끼는 게 아닙니다. 한 문장을 통째로 외워서 내가 글을 쓰는 것처럼 옮겨 적는 느낌으로 써야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 문장에서 마음에 드는 문장 구조에 자신만의 경험과 생각으로 단어를 바꿔치기 하는 연습을 해보는 거죠. 어록을 하나씩 만들어 가는 일입니다.
"선수가 실수를 저지르면 코치는 대개 이렇게 소리친다. “생각을 해!” 하지만 프로 운동선수의 목표는 생각하지 않는 것이라는 점이 얄궂다." 처럼 육감과 자동화된 과제가 많아 질수록, 우리는 의식에 접근하지 않고 결과를 얻습니다. 의식적인 루틴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면, 무의식적으로 습관이 되는 과정으로도 볼 수 있겠군요.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856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책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