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의 세계, 트루먼 쇼 그 밖의 세상

평단지기 독서 2865일째, 《무의식은 어떻게 나를 설계하는가》

by 와이작가 이윤정

250214 화요일이 자홍색이고, 교향곡이 초록색인 세상 상상하기

공감각적 표현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평범하고 보편적인 글일수록, 그 뒤에 공감과 반응하는 독자가 훨씬 많을 것이라고 짐작해야 한다.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 평단지기 독서법 네 번째 선정 도서는 스탠퍼드대학교 신경과학과 외래교수인 데이비드 이글먼의 《무의식은 어떻게 나를 설계하는가》, 4장 우리에게 가능한 생각들에 대해 살펴봅니다. 4장에서는 움벨트, 진화하는 뇌의 주문, 아름다움, 유전자 속의 불륜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또한, 짐 캐리가 출연한 영화 '트루먼쇼'에 대한 예시가 나옵니다.


2865_%EC%9A%B0%EB%A6%AC%EC%97%90%EA%B2%8C_%EA%B0%80%EB%8A%A5%ED%95%9C_%EC%83%9D%EA%B0%81%EB%93%A4.jpg?type=w773


폰 윅스윌이 도입한 새로운 개념에 따라, 움벨트(환경 또는 주변 세계), 그리고 그 보다 더 큰 현실(그런 것이 존재하는지는 모르겠지만)은 움게붕이라고 불린다.

뻔하고 쉬워 보이는 일일수록, 그 뒤에 방대한 신경회로가 살아 움직일 것이라고 짐작해야 한다.
의식은 마치 보위를 물려받은 어린 군주 같다. 그는 나라의 영광이 모두 자신의 공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라가 무사히 잘 돌아가게 해주는 수많은 일꾼들의 존재를 전혀 알지 못한다.
4장 우리에게 가능한 생각들
-움벨트 :얇은 조각 위의 삶
***화요일이 자홍색이고 맛에 형태가 있고 교향곡이 물결치는 초록색인 세상을 상상해보라.
***5| 자주색 |8 | 빨간색 , 테킬라|33|스프라이트|16
***갓 태어난 아기는 백지 상태가 아니다.
-진화하는 뇌의 주문 : 진짜 좋은 프로그램을 DNA까지 깊숙이 각인시켜라
***뻔하고 쉬워 보이는 일일수록, 그 뒤에 방대한 신경회로가 살아 움직일 것이라고 짐작해야 한다.
-아름다움 : 영원히 사랑받아야 할 생생한 존재 - 매력, 여성, 배란과 미모 효과, 스트립클럽 댄서들이 받는 팁, 시각과 냄새의 영향
-유전자 속의 불륜? - 사랑과 이혼
*** 트루먼 쇼

이번 챕터에서는 '움벨트'라는 표현이 기억에 남습니다. 우리는 움벨트 뒤에 숨어있는 움게붕을 모르고 살아가는 경향이 많았어요. 영화 트루먼 쇼 보셨나요? 짐캐리가 살고 있던 세상 밖에 있는 세상, 그게 바로 움게붕입니다. 우리가 의식하고 있는 부분이 사실은 트루먼 쇼의 스튜디오 정도랄까요.


의식을 보위를 물려받은 어린 군주에 비교합니다. 어린 군주 외에 나라를 돌아가게 하는 수많은 일꾼들의 존재를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두울 때에야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스테판 츠바이크의 책이 떠오르는 데요. 큰 위기가 생겨도, 사람들은 자신만의 일을 묵묵히 해내고 있다는 내용이 인상적이었었거든요.


20대에는 10년 동안 학교에서 생활했습니다. 저의 스튜디오는 대학교 교정과 집이었어요.

30대에는 10년 동안 직장생활을 했습니다. 저의 스튜디오는 오직 회사와 집이었습니다. 다행히 외부기관과 협력 업체 출장을 다녔죠. 스튜디오가 확장되긴 했지만, 여전히 업무 관련 범위로 한정적인 생활이었습니다.

40대에 처음 온라인 세상을 접했습니다. 움게붕을 만났다고 해야할까요. 책을 읽고, 독서 모임에 참여하고, 글을 쓰면서 SNS 콘텐츠 생산자 다른 지역 사람들과 연결되고, 책을 쓰는 작가로, 파이어북 라이팅 작가들을 양성하는 일을 하면서 움벨트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퇴사를 결정하고 나니, 또 다른 세상이 있다는 걸 알게 된 셈이죠.


아직도 제가 모르는 움게붕이 여전히 많습니다. 최근에 <수도자처럼 생활하기>를 읽으면서, 저자 제이셰티도 처음 알게 되었거든요.


우리가 생각하는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그 일들이, 우주로 확장하면,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걸 깨닫습니다.


대체로 우리는 자신의 머리가 가장 잘하는 일을 가장 인식하지 못한다._마빈 민스키 <마음의 사회>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865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책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ED%8C%8C%EC%9D%B4%EC%96%B4%EB%B6%81_%EB%9D%BC%EC%9D%B4%ED%8C%85.png?type=w773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무의식이 하는 일, 육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