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루하지만 끝내주는 성공법칙

거인의 생각법 347 - 모든 변화는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

by 와이작가 이윤정

"나는 마트 대신 부동산 간다." - 김유라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 이지성, 정회일

"백만장자 메신저" - "당신의 경험이 돈이 되는 순간이 온다" - 브렌든 버처드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팀페리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 토니 로빈스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 나폴레온 힐


10년 차 직장인의 변화는 한 권의 책에서 시작되었다. 직장 생활이 너무 갑갑하고 지겨워진다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독서를 시작할 수 있다. 생각보다 퇴사하고 싶어도 쉽게 선택하지 못할 것이고, 나 혼자 일해봤자 회사는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이제 버렸으면 좋겠다. 회사 조직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도 버리자. 잘 나가는 회사도 한순간 위기나 실패, 고객의 변화로 사라지기도 하고, 인간관계나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모두 실패를 하는 건 아니고, 성공하는 사람도 반드시 있다는 데 있다.


나의 선택이 나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걸 책을 통해 배웠다. 회사가 바뀌지 않으면, 내가 바뀌면 된다. 주변 사람들이 바뀌지 않으면, 나를 바꿀 수 있다. 하나라도 바꿀 수 있는 일을 시작해 보자. 혼자 머리 싸매고 끙끙거리기 때문에 바꾸기 어렵다. 그럴 때 서점에 가서 눈에 띄는 책을 한 권 골라 보면 된다.


자기 관리에서 재테크 분야의 책을 읽은 지 이제 9년 차에 접어들었다. 입사 후 10년 동안 직장에서 일할 때는 허둥지둥했다. 일만 할 때는 도끼만 들고 나무를 베고 있었다면. 자기 관리, 재테크 분야 책을 읽고 나니, 전기톱을 들고 나무를 베는 기분이었다.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기로 했다. 직장에서 실험실 청소하는 일도 불편하지 않았고, 연구원이 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프로젝트 에산 수립에도 도전해 봤다. 직장과 집만 오가는데도 피곤해서 쓰러지는 게 다반사였지만, 책을 읽고 나니 시간이 생겼다. 평소 하지 않아도 되는 일 대신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로 마음을 바꾼 것이다. 바로 책을 읽은 덕분에 말이다. 동료 한 명으로 상처가 되고, 평가절하로 차별을 받을 수 있다.


인생 치트키가 다 담겨 있었다. 집을 사기 위해 부동산 책을 읽어도 좋다. 불편한 직장생활을 스마트하게 바꿀 수 있다. 한 권에서 시작해서 독서 천재가 될 수도 있고, 백만장자 메신저처럼 당신의 경험도 글로 쓰면 돈이 되는 순간이 올 것이다. 나는 4시간만 일한 다를 통해 미니은퇴라는 개념을 배웠고, 퇴사 후 글을 쓰며 책을 출간하고, 작가를 양성하고 있다. 내 안에도 거인이 있었고, 그걸 책을 통해 램프 속 지니처럼 불러냈다. 생각하라, 그리고 원하는 사람이 돼라. 당신도 할 수 있다. 나도 새로운 일을 마흔에 다시 시작했으니까. 10년을 계획하고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빨리 결과에 도달할 수 있었다.


처음엔 나도 이게 가능하다고라며 되뇌었다. 하지만 분명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게 있다. 독서는 영원할 것이다. 사람들은 계속해서 바쁠 것이고, 누군가는 계속 책을 읽으려고 할 것이다. 하는 일 외에 작가와 강연 가라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 점차 독자는 책을 읽지 않고 있기에. 주변 상황이 빠르게 달라지는 만큼 나도 기민하게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아주 작은 반복의 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습관의 디테일, 습관의 힘, 습관은 시스템이다 처럼 지루하지만 끝내주는 성공 법칙이다. 나는 숨 쉬듯이 읽는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첫걸음, 바로 책을 읽는 태도에서 시작된다.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9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책 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게로 되돌아오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