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 독서 2931,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
250421 삶을 천천히 즐기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우리가 SNS 에 쓸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공유하고 있다면,
이웃 독자도 읽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너는 네가 쓴 책에 책임이 있어.
- 와이작가 이윤정 -
평단지기 독서 2931일째,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 비탈리 카스넬슨, 2025년- 10차 -6일째
2025년《평단지기 독서법》열 번째 책은 비탈리 카스넬슨의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 하루하루를 쌓아라, 작은 습관이 만들어 준 내 삶의 놀라운 변화에 대한 내용을 이어갑니다.
명상, 관계, 일, 우선순위, 행복 가치에 대해 다뤄봅니다.
3장. 하루하루를 쌓아라
작은 습관이 만들어 준 내 삶의 놀라운 변화
-나는 매일 파티에 간다 : 명상, 현재, 해결책, 믿음과 인내
-늦더라도 안 하는 것보다 낫다 : 상대방 상처, 자존심 <인간관계론>
-너는 네가 길들인 것에 책임이 있어 : 일 ,캔디크러시 <어린왕자>
-타이머는 6개월로 : 그런게 정말 중요한가? 우선순위, 테슬라주차
-인생을 바꾼 재무 조언 : 건강, 경험, 시간, 교육 | 위임, 행복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 비탈리 카스넬슨, 2025.2
내 마음은 미래를 향해 카운트다운을 하고 있었다.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 비탈리 카스넬슨, 2025.2
자기관리,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면서, 조급한 마음이 들기 시작했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너무 불안했고, 걱정으로 가득찼었죠. 사실 저는 삶을 낭만적으로,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이었는데, <노후파산>이라는 책을 소개받은 후에 충격으로 와닿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미래를 1년씩 카운트 다운 하면서, 지금에 이르렀긴 합니다. 마흔이 되었을 때, 3년이란 시간 동안에는 우선순위를 가족, 일, 건강, 경험보다 재테크에 집중했던 시기였던 것 같아요.
저자는 이번 챕터에서 명상, 관계, 일, 우선순위, 행복 가치에 대한 경험을 소개했습니다. 명상에도 믿음과 인내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요. 미래 목표에 집중하면, 지금의 순간을 놓치고 후회하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명상을 통해 지금의 나에 집중하고 가치를 둘 때, 미래에도 최선을 다해 살아온 나 자신을 토닥거려줄 수 있고, 후회없는 삶을 살았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명상을 하는 데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 우선이고, 인내를 갖고 외부를 차단하고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일이 필요하다고 전합니다. 잠시 멈추면, 분노 조절이 되면서 해결책을 찾아보게 되거든요.
제 경우에는 김주환 교수의 <내면소통>, 팀페리스의 < 타이탄의 도구들>, 토니 로빈스 <무한 능력> 덕분에 이동 중에 명상을 종종 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통해 상대방을 비방하거나 상처를 주면, 상대는 방어적인 자세를 취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17세에 읽었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었다고, 아주 천천히 꼼꼼하게 읽어보라고 조언합니다. 그러면 자본주의, 성공을 위해 더 나은 선택을 하고 더 나은 관계로 만들 수 있다고요.
일을 하는 목적이 생계 목적에서 시작했지만, 생계 중독으로 변해 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일이 캔디크러시 하듯 허비하며 살아가고 있을 지 모른다고요. 우리가 길들인 습관은 스스로 책임 져야 합니다. 너는 네가 길들인 것에 책임이 있다는 생 택쥐베리 <어린 왕자>가 유독 잘 어울리네요.
그런게 정말로 중요한가?
저자가 와이프 이야기를 하면서 테슬라 자동차에 주차되지 않도록 아내에게 부탁한 사건이 나오는데요. 제 차 생각이 문득 떠오르네요.
엊그제 아빠랑 철쭉동산에 가려고 모시러 갔습니다. 아빠집 앞에 주차하고 앞쪽으로 돌아가는데, 제 차 범퍼에 상처가 난 게 보였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속상해서 몇 날 며칠 고민했을 텐데요. 이제는 범퍼가 까여도 아무렇지 않더라고요. 아빠랑 배우자와 함께 꽃구경가는 함께 하는 시간이 더 중요하다는 걸 아니까요. 차는 그저 이동수단에 불과하다는 걸 받아들인 후에는 상처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범퍼는 사람을 보호해주기 위한 장치이자 도구에 불과하잖아요. 그런게 정말 중요한가 되묻는다면, 우리의 삶이 행복해집니다.
저자는 타이머를 6개월로 설정하고 삶을 살아가기로 다짐합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삶을 천천히 즐기는 것, 공원을 걷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기 시작했다고 해요.
인생을 바꾼 재무 조언은 단순하지만 강력합니다. 버는 것 보다 적게 쓰기, 더 가치 있는 곳에 투자하기. 집과 차보다는 건강, 경험, 시간, 교육 등 실제 가치있는 곳에 투자하는 게 가성비 최고입니다. 부수적인 업무들은 위임하거나 포기하고, 내가 소중히 여기는 행복에 집중하는 일이죠.
작은 습관이 우리의 삶을 놀랍도록 행복하게 만듭니다.
어제 모임에 가서 이 책이야기를 꺼냈더니, 한 분은 자기랑 맞지 않더라고 이야기 해주시더라구요. 아 그 분은 나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구나 깨닫고 올 수 있었습니다. 자기계발 입문자의 경우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주변 사람들은 잘 못하고 있다고 여기는 일인데요. 그들과 우리는 삶의 기준과 삶의 가치가 다를 뿐입니다. 자기계발 하지 않는다고 잘 못된 삶을 살아가는 건 아니죠. 그들은 그게 행복한 삶입니다.
당신에겐 정말로 중요한 게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걸 오늘 하고, 내일도 해보세요. 바로 지금, 0에서 1이 되는 순간입니다.
지금 당장 여러분의 호흡에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4초 들이마시고, 4초 멈췄다가, 8초 내쉬기!
Write, Share, Enjoy!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9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5월 책 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