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Nov 08. 2023

그대로 머무르는 글쓰기

라이팅코치의 글쓰기수업

모든 글은 그대로 머무른다. - 와이어록 240 {글쓰기}


저는 요즘 매일 글쓰기 주제로 글을 쓰고 있어요. 처음엔 다른 주제로 글을 써볼까 했지만 일단 글쓰기 코치로 시작했으니, 글쓰기 팁을 소개드리게 되더라고요. 

© thoughtcatalog, 출처 Unsplash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 삶들도 물론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하지만 가끔은 너무 쉽게 타인의 삶을 평가하거나 무시하는 경우를 봅니다. 그럼에도 누군가에게 저의 경험담을 들려주면서, 저와 당신 모두 긍정 에너지를 채우고 나누고 싶은 마음에 꾸준히 글을 쓰게 된 것 같아요.


모든 글은 그대로 머무른다고 생각해요. 제가 하는 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매일매일 독서하고 독서에 대한 생각을 블로그, 브런치에 쓰는 거예요. 하루하루 있었던 일이나 문득 떠오른 글감을  한 가지씩을 기록하다 보니 오늘이 2400일째 입니다. 1년 전, 2년 전, 3년 전, 4년 전, 5년 전 글을 모아서 읽어보면 재미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블로그 계정을 바꾸느라 놓치는 경우가 있지만요.. ㅎㅎ


© gbcaptured, 출처 Unsplash

두 번째는 나라는 사람 자체를 글로 표현하는 거예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의 내리는 건 어렵지만 이렇게 하다 보면 조금씩 정리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나는 무엇을 싫어하고, 언제 웃고, 언제 활력 넘치고, 언제 기분이 저하되는지 모두 글로 적습니다. 화가 날 때도 이유를 '왜? 왜? 왜? 왜? 왜?' 다섯 번만 물어봐도, 웃게 되더라고요. 기껏 이것 때문에 화가 나는 거야? 하게 되거든요. 글 쓸 때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좋은 점 나쁜 점도 적어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제가 잘난 건,

꾸준하다. 

독서를 잘한다

원칙주의다. 

긍정적이다. 

기록을 잘한다.

긍정적이다. 

나쁜 걸 잘 잊는다. 

기록을 잘한다.

수집을 잘한다.


반대로, 제가 못난 것, 부족한 것도 적어봅니다. 

계획을 잘 바꾼다.

과감하게 포기한다.

잘 잊는다.

체력이 나쁘다.

하고 싶은 말이 많다.

통화를 잘 못한다.


장점과 단점을 알고 나면, 글도 진정성이 느껴질 수 있어요.


세 번째는, 다이어리에 숫자들을 남겨둡니다. 지금 이 순간의 숫자들을 그대로 머물러 있겠죠. 하지만, 하루, 일주일, 한 달, 1년이 지나서 다이어리를 열어보면 머물러 있던 숫자들에 비해,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의 나는 오늘의 숫자로 이루어진 결과물이라는 걸 깨닫게 되죠.


© glamorousplanning, 출처 Unsplash


'변하지 않는 글'이란 사실 정답이 없어요. 그냥 계속 쓰다 보면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때가 생기더라고요. 다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서 몇 가지 적어봅니다. 


먼저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세요. 나는 누구고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는지 끊임없이 되뇌다 보면 스스로 자존감이 높아지더라고요. 다른 사람 이야기는 중요하지 않아요. 여러분 안에 거인이 들어 있어요!


다음으로 책을 많이 읽으세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세요. 다양한 관점에서의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만화책, 소설책, 잡지, 자기계발서, 경제경영서, 인문, 철학, 과학, 수학... 뭐든 좋아요.


마지막으로 글로 적는 습관을 들이세요. 꾸준함만큼 무서운 재능은 없다고 하잖아요. 일단 뭐든 해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메모라도, 키워드라도 끄적끄적 글로 쓰는 겁니다.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하죠? 그럴 때마다 우리는 멈추고 읽고, 생각하고, 쓰는 시간에 머물러야 합니다. 

모두 힘내자고요!


 Write, Share, Enjoy!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0735566

#작가이윤정 #와이라이팅코치 #파이어북라이팅 #자이언트라이팅코치 #라이팅코치

#글쓰기 #에세이 #장점과단점 #작가되는법 #나를찾는법




작가의 이전글 최고의 투자자 원숭이, 초보 투자자를 위한 책추천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