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Nov 12. 2023

아침 습관 5가지, 《타이탄의 도구들》,팀페리스

평단지기독서2404일, 《타이탄의 도구들》,팀페리스


231112 팔 굽혀 펴기, 하루아침 5분 일기를 썼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슈퍼 울트라 마스터 라이팅 코치 스테디셀러 작가 이윤정입니다.

오늘 행동은 성공일기로 미리 됐다 여기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2023년 평단지기 독서 스물세 번째 선정도서는 장기 자기 계발 베스트셀러인 팀 페리스의 《타이탄의 도구들》로 선정했습니다. 2018년 2월 재테크 카페에서 필독서로 선정한 책이었거든요. 5년이 지난 지금, 타이탄의 도구들 중에 어떤 것이 제 걸로 장착되어 있는지, 놓치고 있는 건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함입니다. 2018년 2월은 조급한 마음으로 부자, 성공한 사람이 되기 위해 읽었다면, 2023년 11월은 팀페리스, 작가의 관점을 배워보려고 재독 합니다.


메모 : 2018년 2월 , 재독, 5분 일기, 명상 7일, 노트 수집가, 모든 기록, 싯다르타, 피터 틸, 의식의 흐름, 까만 양


디테일, 매일의 작은 습관, 태도, 명상, 주문, 보충학습 계획, 즐겨하는 질문들, 독서법 등등에 더 각별히 주목해 보려 합니다.


타이탄의 도구들, 5분 일기


서문 : 세계 최고들이 매일 실천하는 것들


"나는 강박적인 노트 수집가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18살 이후 나는 모든 것을 기록으로 남겨왔다. "

-팀페리스-


예를 들어 2007년 6월 5일에 찍은 사진을 우연히 발견해서, 다시 이때처럼 보이고 싶다면, 2007년 기록한 노트들을 꺼내 6월 5일 8주 분량의 운동기록과 식사일지를 검토하고 그대로 따라 하면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을 정도로 기록을 많이 했다고 하네요.


이번에 제가 쓴 <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을 시댁에서 읽고, 남편에게 " 다 기록해놨나 보다" 하셨다고 합니다. 네, 저도 기록을 많이 해두었어요. 팀페리스만큼의 기록은 아닐지라도 사진 찍고, 캘린더에 적고, 블로그에 적은 것들, 에버노트에 기록해 둔 것들, 일기장, 밴드사진, 이메일을 확인하면, 그날 어떤 일이 있었는지 대략 소환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의 삶의 모든 것을 변화시켜 줄 도구들을 갖춘 거대한 창고입니다. 바꾸고 싶은 게 있다면 읽어보고 시도해 볼 만큼 '디테일'을 포함해 둔 책이거든요.  타이탄들은 터무니없거나 실현 불가능한 목표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인과 차이점이라고. 《제로 투 원》 의 피터 틸이 '아니, 왜 이걸 6개월 안에는 해낼 수 없는 거지?'라는 메시지를 전했는데, 이게 저에게도 당시에 큰 울림이 있었던 문구였어요.    


"말도 안 되는 소리라 생각되는 질문 하나를 붙들고 30분쯤 집중적으로 생각해 보라. 그 의식의 흐름에 따라 떠오르는 것들을 적어보라. 분명 당신의 인생은 바뀔 것이다. " 이 문장은 줄리아 카메론의 《아티스트웨이》에 나오는 모닝페이지를 연상하게 해 줍니다.


예전에 타이탄들이 따른다는 '칠리패드'에 관심이 있었지만, 아직 이 매트는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요.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 를 독서리스트에 넣어둡니다. 명상도 7일간 해봐야겠다 싶고요.  아직 가보지 않은 곳으로 세력을 확대하고,  한두 개의 강점을 극대화하도록 버리는 데 집중해야겠네요.


01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1. 잠자리를 정리하라(3분) :                   성취감->자존감->용기-> 과업완료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스토아 철학서, 내가 직접 통제                    

하루 일과가 끝났을 때 마지막으로 하는 일: 자신이 뭔가를 이뤄놓은 곳으로 돌아오는 것 (정돈된 침대)


2. 명상하라 (10분-20분) 

만트라를 읊조리는 초월 명상 : '타인의 은혜와 축복, 자신의 몸 보호, 깨달음의 지혜를 획득하기 위한 주문  

나는 할 수 있다. 내 안의 두려움의 용과 싸우자. "자연스럽게"라는 단어를 즐겨 외우곤 한다.                    최소한 7일은 지속해야 한다.

명상의 핵심은 '정신이 방황하고 있다'는 걸 알아차리는 데 있다. 1초만이라도 만트라에 주의를 집중하면 그건 '성공적인' 명상               자신의 생각을 관찰하는 것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하라. 그것이 명상이다.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1분)  

팔 굽혀 펴기            


4. 차를 마셔라 (2~3분)  

인지능력 개선, 지방 분해, 차와 함께 아침 일기 쓰기            


5. 아침일기를 써라(5~10분)  

아침에 대답해야 하는 내용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 :                                           내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거나, 내가 매우 높이 평가하는 오랜지인들 : 남편의 존재

오늘 내게 주어진 기회: 아빠와 전화통화한 일

어제 있었던 근사한 일 : 컨디션이 안 좋아서 하루 종일 잠을 잔 것에 잘했다 해준일

가까이 있거나 눈에 보이는 단순한 것들:  토니로빈스가 추천하는 것, 구름, 찻잔, 펜, 잔잔한 음악소리, 문득 새롭게 느껴지는 것


밤에 집에 돌아와 작성하는 일

오늘의 굉장한 일들 - 최소 한 달에 한 번씩 다시 살펴보기



잠자리를 정리하던 일을 잊고 있었어요. 명상은 하루 한번 아주 짧게 내면소통으로 4-4-8을 하고 있습니다.  만트라 " 나는 잘 될 수밖에 없다. 자연스럽게"라고 외쳐야겠어요.


집에만 있으니 틈새운동을 잘 못합니다. 이 책읽고 오늘 아침은 팔 굽혀 펴기 한 세트를 했어요. 어젯 밤에 만들어둔 자스민 차 한 잔 마셨습니다. 겨울이 되었으니, 차를 마셔봐야겠네요. 200일간 쓰던 성공일기를 한 두 달째 제대로 못쓰고 있어요. 다시 시작합니다. 오랜만에 5분 일기를 써봤네요. 일기는 거울과 같아요. 시간이 지나서 다시 들여다보는 것, 그게 중요합니다. 감사일기 코너를 카페에 만들어 두어야겠네요.


늦게 일어났어요. 그럼에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책 읽고, 블로그에 글을 남기는 일입니다.

오늘 아침도 평단지기 독서로 성공한 날이죠.


오늘 밤 잠들기 전에 블로그 공감과 댓글 남겨 주신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 기록해 두어야겠어요.





작가의 이전글 초고는 속도다. 한 줄 더 쓰는 글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