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 them, Let me! 내버려두자. 내가 하자

평단지기 독서 3076일,『렛뎀이론』

by 와이작가 이윤정

250913 let them, let me.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Read them! Write me!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 『평단지기 독서법』열 아홉 번째로 선정한 책은 멜 로빈스의『렛뎀이론』입니다. Let them! Let me! 내버려두자, 내가 하자.


책에 소개된 타투처럼, 나도 오늘은 내버려두는 연습을 시작해본다.

image.png?type=w773
image.png?type=w773
"다른 사람을 어떻게든 관리하려는 노력을 멈추면 당신은 그동안 자신도 모르게 타인에게 내주고 있던 힘이 생각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30p

자기계발을 시작하다보면, 나만 옳고 주변 사람들은 틀린 행동을 하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배우자밖에 없으니 배우자가 눈에 들어왔죠. 어떻게든 관리해보려고, 함께 해보려고 노력했지만, 저의 시간과 에너지만 낭비되곤 했습니다. 그리곤 어느 순간 부터, 내버려 두기 시작했습니다.


공저 프로젝트를 3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 1기때는 제가 모든 걸 책임지고 어떻게든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했었거든요. 1기를 마치고 나니, 제가 잘못한 행동들이 보이더라고요. 제 책이 아니라, 공저 작가들의 책이었다는 사실을. 2기를 진행하면서 조금 더 내버려두기로 했고, 3기를 진행하면서 더 내버려두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저께와 어제는 초고를 오랜만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만에 가져보는 여유로움과 충만함이 느껴지던지요. 타인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다 쏟고 있었구나 생각이 듭니다.


저에게 딱 필요한 책인 듯 합니다. 올해 안그래도 내려놓는 연습을 하고 있는데, 딱 맞게 저에게 도착했네요.

image.png?type=w773
"엄마! 지금 짜증 나게 행동하는 거 알아요? 그냥 턱시도랑 드레스가 젖은 채 프롬에 가게 내버려 두라고요. 먹고 싶은 곳에 가서 먹게 내버려 두세요. 재네 프롬이지, 엄마 프롬이 아니잖아요. 그만 좀 해요.
내.버.려.둬.요."
-멜 로빈스, 『렛뎀이론』, 비즈니스북스, 39p

멜 로빈스는 아들의 '프롬'(고등학교 졸업 무도회) 준비로 온갖 신경을 씁니다. 아들과 친구들은 제대로 준비도 안하고, 무계획으로 즉시 움직이는 P형 인듯하고, 멜 로빈스는 계획에 맞게 움직이는 J형 타입인 듯 보이네요. 멜 로빈스를 보니, 저 자신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제 경우는 아들이 없으니, 배우자가 그 대상입니다. 어딜 가든, 뭘 챙겼는지, 시간은 맞는지, 사사건건 챙기려고 했거든요. 배우자에게 종종 들었던 말 "그만 좀 해."가 오버랩 되네요.


내.버.려.두.자.

image.png?type=w773
"친구가 이번 주말 브런치에 당신을 초대하지 않아도 내버려 두자.
정말 마음이 끌리는 상대가 내게 집중하지 않는다고 해도 내버려 두자.
자녀가 이번 주에 당신과 하기로 약속한 일을 하기 싫어해도 내버려 두자.
다른 사람을 나의 기대에 맞추려 하면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낭비된다.
데이트 상대, 동업자, 가족 구성원 등 다른 사람이 당신이 바라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들을 억지로 변화시키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상대방이 자기 모습 그대로 드러낼 수 있도록 내버려 두자.
그냥 내버려 두고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선택하자."
- 멜 로빈스『렛뎀 이론 (인생이 ‘나’로 충만해지는 내버려두기의 기술)』 42p

남편이 나와 하기로 약속한 일을 하기 싫어해도 내버려 두자.

바닥에 머리카락이 굴러 다녀도 내버려 두자.

친구가 모임에 나를 초대하지 않아도 내버려 두자.

사람들이 책쓰기 무료특강에 신청하고도 노쇼해도 내버려두자.

정말 마음이 끌리는 동료가 파이어북 라이팅에 오지 않는다고 해도 내버려 두자.

강의를 열심히 했는데도 후기가 없어도 내버려 두자.

책을 출간했는데도 외부에 알리지 않는 것도 내버려 두자.

다른 사람이 투자해서 수익을 냈다고 하더라도 내버려 두자.

다른 사람이 SNS를 안하더라도 내버려 두자.

다른 사람이 하루 10분씩 책을 안 읽어도 내버려 두자.

다른 사람이 하루 5분 글을 안 써도 내버려 두자.

다른 사람이 책을 안 써도 내버려두자.

다른 사람이 돈을 못 벌어도 내버려두자.

다른 사람이 날마다 좋아지지 않아도 내버려두자.

내가 만든 콘텐츠 아무도 안 읽고, 반응이 없어도 내버려 두자.

SNS 팔로워들, 배우자, 동료들을 나의 기대에 맞추려 하면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 에너지가 낭비된다.

가족, 파이어북 작가, SNS 팔로워, 인생친구, 스터디 동료들, 북위키 리더, 여유당 작가 등 다른 사람이 내가 바라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들을 억지로 변화시키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이 자기 모습 있는 그대로 드러낼 수 있도록 내버려 두자.

배우자가 배가 나와도 내버려 두자. 배우자가 늦게 자도 내버려 두자. 배우자가 밤에 빵을 먹어도 내버려두자.

그냥 내버려 두고, 다음에 나는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하자. 무슨 책을 쓸지 선택하자. 언제 운동하러 나갈 지 결정하자. 언제 쉴지 선택하자.

-와이작가 이윤정




image.png?type=w773


Let them, Let me!

9월 책쓰기 무료 특강합니다. 당신이 오지 않아도 내버려두겠습니다. 그래도 저는 무료 특강 합니다.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4002294685


10월 파이어북 책쓰기 정규과정 신청안내합니다. 등록하지 않아도 내버려둡니다. 저는 강의 합니다.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994924451



책으로 여는 두번 째 삶, 파이어북

Write, Share, Enjoy!


파이어북 와이작가 이윤정 책쓰기 코치

30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독서모임, 책쓰기 수업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image.png?type=w1

#평단지기독서법 #자기계발서 #5초의법칙 #렛뎀이론 #멜로빈스 #감정다스리는법 #내버려두자 #자기계발 #자기관리 #렛뎀 #letthem #letme #멜로빈스인스타그램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부자들도 감정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