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소재 늘리는 10배의 법칙

파이어북 책쓰기 연구소

by 와이작가 이윤정

특별한 글을 쓰는 게 작가가 아닙니다.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를 특별하게 만드는 일이 작가의 역할이지요. 한 가지 키워드만 주어진다면 작가 시점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_%EA%B8%80_%EC%86%8C%EC%9E%AC_%EB%8A%98%EB%A6%AC%EB%8A%94_10%EB%B0%B0%EC%9D%98_%EB%B2%95%EC%B9%99.jpg?type=w773


최근에 집 주변에 이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새로운 아파트가 입주하다보니, 인근 아파트에서 이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사'에 대한 키워드로 글을 쓴다면 어떤 글을 쓸 수 있을까요?


저는 2017년에 이사를 했습니다. 첫 신혼집은 강동구에서 구했습니다. 직장과 출퇴근 거리는 40분이상 걸렸습니다. 눈이나 비라도 오는 날이면 한 시간이 훌쩍 넘었죠.


이사를 하겠다고 결단한 순간은 첫 신혼집을 마련하면서부터였어요. 송파구에 살다가 강동구로 이사하고 나니 출퇴근 시간도 그렇고, 심리적으로도 아쉬움이 있었거든요. 돈이 부족해서 송파구에는 원하는 집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단했죠. '5년 후 이사가야지!'


그렇게 5년이 지났고, 꿈에 그리던 송파로의 이사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방문부터 했지요. 주말 오후 낮잠자다가 일어나서 문득 부동산에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호갱노노, 네이버 부동산을 살펴보면서 리뷰도 많이 읽어봤고요. 송파구, 강남구 아파트를 가격순으로 정리해서 이사갈 곳을 정했습니다. 출퇴근만 고려했더니, 강남구보다는 송파구로 결정했습니다.


이사를 하고 나니, 출퇴근 시간이 1/2로 줄어들었어요. 그 시간은 자기경영 시간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시간은 돈을 주고 산다는 말이 이해가 되더라구요. 직주 근접을 위해 돈을 내고 이사를 했더니, 시간이 생겼거든요.


이사를 하면서 30평대 아파트를 살지, 20평대 아파트를 살지 고민했습니다. 직장에 더 가까울 수록 30평대 가격과 잠실에 가까운 20평대 아파트 사이에 고민이 생겼습니다. 젊을 때 더 고생하고, 누리자라는 생각에 입지 좋은 20평대를 결정했습니다.

9년이 흘렀습니다. 아파트 시세는 처음 샀을 때 보다 3배가 상승했고, 저희 부부는 이사 후 5년 만에 퇴사를 결정했습니다. 직장에 가까운 곳을 선택했었는데, 직장을 그만 두고 나니, 왜 직장근처로 집을 구하려고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강남으로 처음부터 선택했으면 더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럼에도 잠실에 가까운 지역을 선택했더니, 서점도 걸어갈 수 있고, 공원산책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송파 중에서도 지금의 아파트를 선택한 이유가 바로 출퇴근이 편해서였거든요. 다른 이유는 호갱노노에 올라온 리뷰만을 봤다는 점입니다. 부동산에 직접 가서 다른 아파트들도 구경했어야 했는데, 온라인 댓글을 보고 지레 겁을 먹었다는 거죠.


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미리 했었다면, 더 많은 집을 직접 발품팔아 다녀봤을 겁니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죠. 당시에 제가 선택할 수 있는 조건에서 그래도 최고를 선택했습니다.


돈은 부족했지만, 대출이라는 도구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요. 직장 후배들이 대출을 4억을 받아 강남에 있는 아파트를 샀다는 이야기를 들어서였습니다. 대출에 대한 리스크로 부모님으로부터 대출은 하면 안된다는 무의식이 강했던 우리 부부는 후배들의 행동에서 용기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이사온 지 10년 차에 들어섰습니다. 이사 올 무렵 10년 된 아파트였는데, 이제는 20년 된 아파트가 되어가네요. 그러다보니 이제는 또 다른 아파트로 이사하고 싶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옵니다. 한 곳에 오래 머물러야지라는 생각도 그리 오래 가지 않습니다. 늘 우리는 새로운 것을 찾아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떤가요? 이사라는 주제로, 이사전 상황, 이사를 결단하는 순간, 이사 준비 과정, 이사 후 변화, 배우고 깨달은 점,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누구로부터 영향을 받았는지, 언제 결심했는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어떻게 준비했는지,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등등 소재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더 많이 확장할 수도 있겠지요. 글감은 시스템으로 만들어집니다.

30%EA%B8%B0-_2%EC%A3%BC%EC%B0%A8_%EC%88%98%EC%97%85%ED%9B%84%EA%B8%B0.jpg?type=w773

파이어 북 라이팅 30기, 화요일 저녁 1월 책쓰기 정규과정 2주차 책쓰기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10년 먼저 시작하는 파이어북 책쓰기 연구소


2026년 부터 책쓰기 과정은 매주 화요일 저녁 9시부터 10시 까지 한 시간동안 수업을 합니다. 오랜 만에 재입과하신 작가님이 합류하셔서 줌 화면이 더욱 밝아졌습니다. 올해의 키워드는 '가치'입니다. 파이어북 작가들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와 글쓰기 시스템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결과 보다 과정을 숫자보다 진짜의 모습을 갖추는 스트렝스 글쓰기 습관 함께 만들어 갑니다.


image.png?type=w773 나이 들수록 더 중요한 이것 : 김은서 나이키 스트렝스 코치 영상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수강생 후기
image.png
SE-48e1301e-b572-4f47-b468-423bb918e3bb.png?type=w773


image.png?type=w773
image.png?type=w773


파이어북 책쓰기 연구소 프로그램

파이어북 책쓰기 정규과정 입과 안내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4099684976


파이어북 공저 4기 모집 안내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4107812784

10년 먼저 시작하는 파이어북 책쓰기 연구소

Write, Share, Enjoy!


파이어북 책쓰기 연구소 대표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30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https://litt.ly/ywritingcoach

%ED%8C%8C%EC%9D%B4%EC%96%B4%EB%B6%81%EC%B1%85%EC%93%B0%EA%B8%B0_%EC%97%B0%EA%B5%AC%EC%86%8C.jpg?type=w773

#파이어북라이팅 #책쓰기수업 #라이팅코치 #자이언트북컨설팅 #공식인증코치 #작가이윤정 #라이팅코치이윤정작가 #자이언트라이팅코치 #글쓰기모임 #평단지기독서클럽 #글쓰기어쩌다노하우 #이윤정라이팅코치 #혼자있는시간의힘 #책쓰기 #글쓰기 #파이어북 #파이어북작가 #에세이쓰는법 #자기계발서쓰는법 #직장인자기계발 #직장인글쓰기 #파이어족 #작가의꿈 #브런치작가되는법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공저 참여자들이 가장 많이 묻는 불안 질문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