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May 22. 2024

성공의 비결, 투자자를 찾습니다.

평단지기 독서 2597일, 《사피엔스》,29일 차

240522  나에게 투자할 사람 찾기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신용대출은 새 발견을 할 자금을 공급했고, 발견은 식민지로 이어졌고, 식민지는 수익을 제공했으며, 수익은 신뢰를 만들어냈고, 신뢰는 더 많은 신용대출로 바뀌었다."- 448p, 《사피엔스》, 유발하라리



2024년 평단지기 독서 열 번째 선정도서는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29일 차입니다. 

16 자본주의의 교리 
            콜럼버스가 투자자를 찾는다 - 스페인
자본의 이름으로 - 영국 자유무역, 이집트, 중국 아편전쟁
            자유시장에 대한 집단적 숭배 - 자본과 정치          


448p 신용대출은 새 발견을 할 자금을 공급했고, 발견은 식민지로 이어졌고, 식민지는 수익을 제공했으며, 수익은 신뢰를 만들어냈고, 신뢰는 더 많은 신용대출로 바뀌었다.

1484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포르투갈 왕을 찾아가, 동아시아를 향한 새 무역로를 개척할 테니 선단을 구성할 자금을 지원해 달라고 제안합니다. 위험도 크고 비용도 많이 드는 사업이었죠. 배, 보급품, 선원, 군인 급여까지 주려면 돈이 많이 필요합니다. 투자에 대한 수익 보장도 없었고요. 포트투칼 왕은 당연히 거절합니다. 


콜럼버스는 포기했을까요? 우리가 알고 있듯이 해냈습니다. 다른 잠재적 투자자를 찾은 거죠.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다시 포르투갈을 거쳐왔어요. 새로 통일된 스페인 통치자 페르디난드와 이사벨라에게 운을 시험했고, 숙달된 로비스트를 고용하여 이사벨라 여왕을 설득하는 데 성공했어요. 이사벨라는 대박을 터트린 거죠!


탐험을 떠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누가 믿고 빌려줄 수 있을까요? 우리는 자신의 미래, 인생 탐험을 위해서도 돈이 필요합니다. 투자를 받아야 하죠. 누가 투자해 줄까요? 도와달라고 요청했는데 거절당했나요?


거절당하고는 바로 포기했나요? 우리는 포기가 아닌, 콜럼버스처럼 또 다른 투자해 줄 사람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나를 믿고 투자해 줄 한 명을 찾으면 성공의 문이 열리는 거죠. 한 번 신뢰는 더 많은 신용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실패하면 새로운 방법으로 도전해 보면 됩니다. 신뢰가 신뢰를 낳아요.


450p 

그 성공의 비결은 신용에 있었다.  네덜란드 소도시의 시민들은 지상에서 싸우는 데 취미가 없었으므로, 용병을 고용해 자기들 대신 스페인과 싸우게 했다. 그동안 자신들은 바다로 나가 점점 더 큰 선단을 꾸렸다. 


네덜란드는 잘하는 것, 못하는 걸 잘 알고 있었네요. 스스로 싸우지 않고, 용병을 고용합니다. 그리고 자신은 잘하는 일에 집중한 거죠. 용병을 고용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네덜란드인은 용병을 레버리지 했습니다. 


우리도 모든 걸 다 해낼 수 없어요. 때론 포기할 때도 있고, 다른 사람을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 돈이 없어도, 투자에 대한 확신이 있으면, 신용대출의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대출은 반드시 상환해야 하죠! 끝까지 갚는 게 바로 신용입니다. 


465p 
모든 정치적 편견에서 자유로운 시장 같은 것은 원래 없는 법이다. 시장은 그 자체만으로는 사기, 도둑질, 폭력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다. 


정치와 경제가 분리되어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실상은 그럴 수 없다고 해요. 시장에는 사기, 도둑질, 폭력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선을 앞두고 정치계에서는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연내 승인이 될까요? 바이든 행정부와 미 증권거래위원회 (SEC)가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압박을 받고 있는 것이 이더리움 현물 ETF의 승인가능성을 25%에서 75%로 끌어올렸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범죄도시 4를 보고 왔더니 가상 자산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영화를 보니 법제화에 대한 생각이 깊어지네요.  사람들이 가상자산에 투자하는 것도 어느 정도 신뢰가 형성되니까 투자하고 신용을 쌓아가는 거겠죠? 저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투자한 이사벨라 여왕처럼 투자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가상화폐에 신뢰가 가나요? 아직 저는 가상화폐에는 투자를 안 하고 있거든요. 여러분은 어떠세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저는 우선은 가상화폐보다 제 인생에 먼저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매일 책 읽고, 글쓰기에 투자하는 저를 신뢰할 거예요. 여러분은 어디에 투자하실 건가요? 나에게 투자하는 건 어떠세요?

Write! * Share! *Enjoy! 



2024-10차 『평단지기 독서법 』 

평단지기 독서 2597일, 《사피엔스》,29일 차


단기간에 투자금을 회수하고 싶다면!  5월 전자책 쓰기 과정

내가 과연 책을 쓸 수 있을까 의심된다면 6월  책 쓰기 무료특강

자신에게 투자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6월  책 쓰기 정규과정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의 모든 것(독서모임, 글쓰기, 출간도서)이 궁금하다면, 링크


https://litt.ly/ywritingcoach



작가의 이전글 돈의 얼굴, 고급 정보 드립니다. (EBS 다큐프라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