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May 29. 2024

사피엔스의 행복론, 돈이 아니라 세르토닌이 정한다

평단지기 독서 2604일, 《사피엔스》,36일 차

240529 함께 행복하기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이 지속적 행복은 오로지 세르토닌, 도파민, 옥시토신에서만 온다." 

550p 《사피엔스》, 유발하라리


2024년 평단지기 독서 열 번째 선정도서는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35일 차예요! 이제 한 챕터 남았답니다.


19 그리고 그들은 행복하게 살았다.

            화학적 행복 - 세르토닌, 뉴에이지           

            삶의 의미  - 행복과 쾌감          

            너 자신을 알라 - 불교, 영원하지 않은 감정, 주관적 안녕,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 디스토피아 소설, 조지 오웰 <1984>, 대니얼 카너먼          


548p 당신은 즉각 기업가가 중세 농부보다 훨씬 더 행복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진흙 오두막이나 펜트하우스, 샹젤리제가 우리의 기분을 결정짓지 않는다. 세르토닌이 그렇게 한다

중세 농부와, 프랑스 기업 은행가의 행복을 비교했습니다. 누가 더 행복할까요? 우리의 행복이 월급, 사회관계, 정치적 권리 같은 외부 변수에 의해 결정되는 게 아니고, 신경, 뉴런, 시냅스 그리고 세르토닌, 도파민, 옥시토신 등의 다양한 생화학 물질에 의해결정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즉, 신체 내부의 쾌락적인 감각! 혈관 속을 흐르는 호르몬과 뇌의 전기신호 폭풍에 반응하는 것이라고 유발하라리가 설명하고 있습니다. 


작년 <평단지기 독서법>으로 읽었던  뇌과학책들과 연결됩니다!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가바사와 시온

https://blog.naver.com/hlhome7/223067375936


<내면소통> 김주환

https://blog.naver.com/hlhome7/223118173427



550p 돈이나 사회적 지휘, 성형수술, 아름다운 집, 높은 자리는  우리에게 전혀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할 것이다. 지속적 행복은 오로지 세르토닌, 도파민, 옥시토신에서만 온다.


결국 행복 물질을 만들어 내는 호르몬과 생화학 물질을 만들어 낼 수만 있다면, 물질적인 것보다 더 행복해지는 이유가 있었네요. 그래서 햇볕을 자주 쬐고, 유산균 먹으면서 장이 건강하면 행복해지나 봅니다. 물질적인 건 잠시뿐이고, 행복은 뇌와 장에서 나옵니다.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라는 나폴레온 힐의 이야기, 토니 로빈스 <무한 능력> NLP 등이 행복하기 위해서 이미 이루었다고 생각하라고 하는 이유가 그런 거 아닐까요?


물질이 없어도 뇌는 그렇게 믿으니까, 난 부자니까 행복하다고 믿게 되나 봅니다. 뇌는 가짜와 진짜를 구분하지 못한다고 했거든요. 그러니 구체적으로 오감만족하는 생각을 상상하면, 행복하게 되나 봅니다.


지속적으로 행복하려면, 뇌와 장 자극이 필요하겠네요. 그래서 책만 읽고 싶다는 생각이 저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나 봐요.

553p 행복의 관건은 의미에 대한 개인적 환상을 폭넓게 퍼진 집단적 환상에 맞추는 데 있을지 모른다. 내 개인적 내러티브가 주변 사람들의 내러티브와 일치하는 한 나는 내 삶이 의미 있는 것이라고 확신하고, 그 확신을 통해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 디스토피아 소설, 조지 오웰 <1984>는 디스토피아 소설로 미래 사회를 배경으로 그린 작품으로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책인데요.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 조지오웰 <1984 >


아직 저는 못 읽어 봤거든요. 챗 gpt 도움을 받아 정리해 볼게요.


<멋진 신세계> (Brave New World)  

    작가: 올더스 헉슬리 (Aldous Huxley)  

    발행 연도: 1932년  

    배경: 과학 문명이 극도로 발달한 미래 사회  

    주요 내용:                  인간들은 태어날 때부터 알파, 베타, 델타 등으로 사전에 정해진 계급에 속합니다.                    모든 것이 규율적으로 관리되며, 감각을 자극하는 영화나 공연을 즐기는 등 여유로운 삶을 삽니다.                    소마라는 마약을 복용하여 최고의 행복과 안정감을 느낍니다.            

    주요 특징:                  욕망과 말초적인 자극이 지배하는 세계입니다.                    개인의 자유와 사상적인 측면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갈등은 거의 없으며, 모든 것이 조화롭게 진행됩니다            


<1984>

            작가: 조지 오웰 (George Orwell)          

            발행 연도: 1949년          

            배경: 빅브라더라는 권력자가 사회를 통제하는 권력의 독점적인 세계          

            주요 내용: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사회주의를 따르지만, 텔레스크린과 영사에 의해 지배당하는 모습을 그립니다.                                            개인의 자유와 사상적인 측면이 압도적으로 억압됩니다.                                            빅브라더가 모든 측면에서 감시하고 통제합니다.

주요 특징:                                          공포와 기만이 지배하는 세계입니다.                                            개인의 자유와 사상적인 측면이 완전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갈등과 불만이 지속적으로 존재합니다


두 작품은 각자의 시각에서 사회적 문제와 인간 본성을 탐구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멋진 신세계>는 욕망과 행복, <1984>는 감시와 억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혼자만 행복하는 건 행복하지 않을 수 있나 봅니다. 내가 행복하려면 그래서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때,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듯해요.  


우리 주변, 즉 가정과 회사 일터에서 행복을 찾고 계시다면, 당신은 정말 행복한 사람이에요. 만약 그런 사람들이 주변에 없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당신과 비슷한 사람은 온라인에서도 만날 수 있거든요.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스레드, 트위터 등에 내 생각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면, 그 철학을 따르는 무리, 커뮤니티가 생길 겁니다. 


즉, 개인과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할 때라야 행복하다는 결론이 내려지네요. 


그런 커뮤니티를 찾고 있으세요?  북위키, 평단지기 독서클럽, 파이어 북 라이팅 중에 골라 보세요!

Write, Share, Enjoy!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234520591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449490623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292509200












작가의 이전글 그리고 그들은 행복하게 살았다. (feat.행복계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