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의 쓸모》, 7일 차평단지기 독서법 2687일째
240821 미국 리타이어먼트 2020, 상속세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규칙 7. 현명하고 저렴한 투자 회사를 활용하라."
"현명한 투자 회사(굳이 말하자면 로보어드바이저)는 하이브리드 차나 테슬라 전기차라 할 수 있다."
《주식의 쓸모》, 앤드류 할램
존 보글, 뱅가드, 로도어드바이저, 낮은 수수료, 금융 플랜( 투자, 부동산 플랜, 세무 조언)
| 미국,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 폭풍우 속에서 앉아 있을 수 있을까?
미국의 현명한 투자회사는 바로 '뱅가드'라고 이야기합니다. 낮은 수수료로 인덱스 펀드를 운용하고 있거든요. 뱅가드는 오프라인 사무실이 없다네요. 그들은 비용을 낮추기 위해 소매 투자자를 위한 오프라인 사무실을 운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르신들은 투자하기가 쉽지 않겠네요.
잠깐 길을 벗어난 이야기를 하자면, 은행 점포들도 국내에서 사라지고 있데요. 비용절감 차원에서 그런 건데, 노인들은 계좌를 없애야 하는 거냐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금 없는 사회일수록 취약계층이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더라고요.
뱅가드의 타깃 리타이어먼트 2020 VTWNX 는 수수료가 책에서는 0.14%라고 하는데, 지금은 0.08%로 내려왔네요. 뱅가드 전체 주식시장, 뱅가드 채권시장, 뱅가드 해외주식, 뱅가드 해외 채권, 뱅가드 단기 인플레이션 방어주까지 포함하여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다고 해요. 앤드류 할램의 와이프는 스스로 펀드를 운용하기보다는 차라리 무일푼으로 살 사람이랍니다. 많은 여성들이 골치 아프다, 머리 아프다,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다행스럽게도 뱅가드가 그녀 대신에 이 일을 해주고 있데요. 뱅가드는 사기 치지 않으며 비용도 합리적으로 말이죠.
https://investor.vanguard.com/corporate-portal 뱅가드
Vanguard Target Retirement 2020 Fund (VTWNX)는 2020년을 목표로 한 은퇴 준비 펀드로, 은퇴 시점에 맞춰 점차적으로 더 보수적인 자산 배분을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펀드는 미국 및 국제 주식, 채권, 인플레이션 보호 증권 등에 투자하며, 낮은 비용 구조(0.08%의 순 운용비용 비율)를 자랑합니다. 최근 10년 동안 연평균 수익률은 약 6.55%였으며, 안정적인 성과를 유지해 왔습니다.
주요 특징 및 보유 종목
보유종목:
Vanguard Total Bond Market II Index Fund: 약 34%
Vanguard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 약 22.6%
Vanguard Total International Stock Index Fund: 약 15%
Vanguard Total International Bond II Index Fund: 약 15%
Vanguard Short-Term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Index Fund: 약 13%
배당금도 주네요.
VTWNX : https://markets.ft.com/data/funds/tearsheet/summary?s=VTWNX
VTWNX는 주로 대형주에 투자하며, 다양한 자산에 걸쳐 분산투자하고 있습니다. 펀드의 전체 자산은 약 375억 달러(2024년 7월 기준)이며, 주식과 채권을 포함한 종합적인 투자 전략을 추구합니다.
수수료 : VTWNX는 매우 낮은 비용 비율(0.08%)로 운영되며, 비슷한 펀드들에 비해 저렴합니다.
전체적으로 보수적이면서도 안정적인 성과를 목표로 하며, 다양한 자산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여 장기적인 투자 안정성을 추구합니다.
믿을 만한 사람이 대신 재테크 해주면 참 좋겠죠? 그녀처럼 뱅가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아요. 안 하는 것보다 펀드에 가입하는 것조차 힘들어하는 분도 있으시니까요.
보도 섀퍼는 <머니 파워>를 통해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책을 출간한 적 있습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경제공부는 피할 게 아니라 공부해야 하는 필수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책에는 캐나나, 호주, 싱가포르에서 현명한 투자회사를 소개하고 있어요.
캐나다의 현명한 투자 회사 : 탠저린 밸런스트 , 웰스바
호주의 현명한 투자 회사 : 스톡스폿, 이그니션 웰스, 프로어드바이저, 콰이어트그로스, 뱅가드 라이프 스트래티펀드
그중에서 싱가포르에서 눈에 들어온 글귀가 있습니다.
"미국 자산 소유한 채로 죽으면 (자산 미화 6만 달러일 경우) 거액의 상속세를 내야만 한다. 미국 국세청은 “비거주자가 미국 회사의 주식을 소유할 경우 국외증명서를 보유했거나 그 증명서를 명의자 이름으로 등록했다 할지라도 상속세를 납부해야 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그 세금은 엄청난 액수이다. 18퍼센트에서 시작하여 100만 달러를 초과하는 계좌는 40퍼센트까지 납부해야 한다."
미국 주식 ETF를 보유하고 있는데, 한국에도 해당되는 걸까요??? 좀 더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국 주식 인덱스 펀드도 일정비율 보유하라고 조언하고 있나 봅니다. 미국 상속세와 관련 없도록 하려면, 캐나다와 영국의 인덱스 펀드를 구매하면 된다고 나옵니다.
Write, Share, Enjoy!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234520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