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생각법 117 - 하루를 마감하는 질문
직장에서 또는 가정에서 하루를 마감할 때 여러분은 어떻게 끝내시나요?
토니 로빈스는 하루를 돌아보며 세 가지 질문을 하고 마무리합니다.
첫째, 오늘 무엇을 나누었고, 어떤 식으로 나누었는가?
둘째, 오늘 무엇을 배웠고, 새로 결정한 것은 무엇인가?
셋째, 오늘 어떻게 내 삶의 질을 높였는가, 어떻게 오늘을 미래를 위한 투자로 활용할 수 있을까?
(선택) 모닝 파워 질문 읽어보기
팀 페리스가 추천한 '하루 5분 일기'에는 2 가지를 적고 마무리합니다.
첫째, 오늘 일어난 멋진 일 3가지는?
둘째, 무엇을 했더라면 오늘 하루가 더 만족스러웠을까?
보도 섀퍼의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에서는 강아지 '머니'가 키라에게 일기를 쓰라고 합니다.
바로 자신감을 주는 성공 일기죠. 성공 일기를 쓸 때는 성공한 원인을 분석해서 함께 적으라고 이야기합니다.
하루 동안 있었던 일을 되돌아보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질문입니다. 잠들기 전에 노트에 적어보는 것만으로도 내일 아침 도전할 용기를 갖게 해주는 질문들입니다. 이런 질문 없이, 자칫하면 잠들기 전에 일기를 쓰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오늘 후회하는 일을 쓰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저녁은 간단히 마무리 하고, 아침에 상쾌한 기운을 느끼며 자신을 되돌아 보는 성공일기와 느낌을 자세하게 적는 편입니다. 밤 사이에 나쁜 것은 망상활성계가 다 필터링 해버리고, 멋진 것만 남겨두는 방법이죠.
하루를 마감하기 전에 와이작가의 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이어북 라이팅] 프로그램 인 [평단지기 독서클럽] 습관 시스템 중에 하나인데요.
첫째, 오늘 행동 목표/실적 체크
둘째, 오늘은 멋진 일이 있었다!(한 줄 성공, 기분은?)
셋째, 오늘의 피드포워드(긍정방향)
넷째, 내일 목표정하기
다섯째, 오른손으로 왼쪽어깨 셀프 토닥토닥하기!
마지막 다섯 번째 행동을 할 때는 소리 내서 이야기 말합니다. "잘하고 있구나! 성공이닷! 엄지척b" 아니면, 자신에게 솔직하다면 오늘 못한 것이 마음에 걸릴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는 "괜찮아~ 내일 다시 시작하면 되니까^^"
밤 10시경에 오늘 행동 목표/실적을 점검합니다. 왜냐하면 잠들기 직전에 확인하면 오늘 아침에 계획한 걸 놓치고 잠들어 버리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그 후회를 방지하기 위해 저녁 10시에 알람을 설정해 둡니다. 오전에 계획한 걸 늦어도 잠들기 전에 성공해 내기 위한 사전 안전장치랄까요. 오전에 계획한 일은 O/X로 표시합니다. 양보다는 했다, 안 했다를 표시하는 거예요. 독서라고 설정했다면, 한 페이지라도 읽으면 되는 것이고, 글쓰기라고 정했다면, 한 줄이라도 쓰면 성공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안 했다는 후회와 자책보다는 하나라도 했다며 셀프 칭찬을 해줄 수 있는 비결입니다.
토니 로빈스든, 팀 페리스든, 보도 섀퍼든 결국은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자존감을 높여주는 글쓰기 방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오래 기억하지 못하거든요. 어떻게든 루틴으로 만들어 두어야, 잊지 않고, 자신을 되돌아보며 멈추고 생각을 하도록 만들어 두는 게 필요합니다.
오늘은 멋진 날입니다. 이렇게 여러분에게 저의 성공일기를 소개할 수 있는 날이라서요. 오늘 아침 저의 계획이었습니다.
*윤정 : 평독, 독서모임, 117
저녁 10시가 되면 알람이 울릴 텐데요. 다음과 같이 표시할 예정이에요.
*윤정 : 평독 o, 독서모임 천무 o, 브런치 매거진 발행 117o
오늘 아침은 교회에 다녀왔고요! 독서모임 천무에서 읽고 나눌 <강인함의 힘>을 완독 했습니다! 덕분에 천무에서 책 이야기를 공감하며 신나게 이야기 나눌 듯합니다. 오늘은 브런치 글도 일찍 발행하게 됐고요! 그래서 뿌듯한 하루입니다. 성공한 이유는 바로 예정된 계획이 있었고, 그걸 해내기 위해 시간 맞춰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딴짓하지 않고 하나만 집중하니 성공할 수 있었어요. 오늘의 피드포워드는 우선순위, 본질에 집중하자입니다. 오늘 헬스장 갈지, 피곤해서 잠을 잘 지 고민이었는데요. 본질에 집중하기로 해서 체력 회복을 위해 낮잠을 잤습니다. 내일 목표는 평독, 무료특강 듣기, 가족, 전자책 수업하기입니다. 잘하고 있구나!! 성공이다! 엄지척b 하며 마무리할게요!
오늘도 승리를 자축하자고요! 2024년 12월 31일 우리 모두가 성공이라고 자축해야 하니까요.
Write, Share, Enjoy!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41946305 09월 정규과정 신청시,
- 전자책 수업 (8.26월), <가장 완벽한 투자> 평단지기 독서모임 (8.27화 ) 무료 참관 기회 제공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52698689 8/30(금) 책쓰기 무료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