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Oct 04. 2023

나와 조카의 미래를 위한 변화의 시작: 퓨처셀프2023

평단지기독서2365일,《퓨처셀프》 , 벤저민하디

오늘은 제가 여러분께 아주 특별한  『퓨처셀프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책은 “미래의 나”라는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는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나서 느낀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여러분께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Part3 미래의 내가 되는 7단계

1단계: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2단계: 덜 중요한 목표들을 제거하라

3단계: 필요에서 열망으로, 열망에서 앎으로 나아가라

4단계: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하라

5단계: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하라

6단계: 미래의 나의 일정을 관리하라

7단계: 완벽하지 않더라도 공격적으로 완수하라


오늘은 1단계,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 볼께요.


우연히, 어젯 밤에 조카에게 전화가 왔어요.대학교 4학년 졸업반인데, 대학원 진학을 계획하고 있었거든요. 갑자기 상담전화를 걸어왔습니다. 조카가 저한테 전화해서 상담신청한 건 처음있는 일이었어요. 갑자기 대학원 대신에 영어공부를 해야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는 거에요. 왜 영어공부를 하고 싶냐고 물어보니, 외국인들과 대화할 때 대화를 주도적으로 하지 못해서, 영어 공부를 해야겠다고 결론을 내린 듯 보였어요. 제가 한 마디 조언을 했습니다. 외국인과 대화를 잘하려면, 어렵고, 고급스러운 회화를 해야하는 게 아니라, 네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아야 한다고 말이죠. 언어는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하는 도구에 불과합니다. 영어는 단순하고 쉽게 말해야 하죠. 이야깃거리만 풍부하면, 초등학교 때 배운 영어 실력만으로도 충분히 깊은 대화가 가능하다고 조언해 줬습니다. 그리고,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다고 이야기 하길래, 너가 되고 싶은 게 뭔지 적어보고, 그 중에서 중요한 일, 시급한 일을 4분면에 나눠본 다음, 중요한 것을 먼저 하라고 조언해 주었어요. 그리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하라고 말이죠. 독서를 해야겠다는 결론을 내리더군요.


제가 2017년제 작성했던 시간가계부와 중요한것/시급한 것을 공유해 주고, 조카에게도 한 번 작성해 보라고 미션을 줬어요. 


조금 더 심플하게 정리해 보면 이렇게 되네요.


대학생 조카가 제게는 세 명이이에요. 독서모임하기 딱 좋은 인원이죠? 둘째 조카도 독서모임에 나가서 책읽고 있다고 하길래, 이 아이들과 가족 독서모임을 할 때가 된 것 같아 제안했더니, 흔쾌히 좋다고 이야기 해주네요.  책은 바로 <퓨처셀프>로 정했어요. 그런데, 딱 오늘 평단지기 독서에 조카에게 이야기하던 이야기가 나와서 신기하네요. 




여러분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계신가요?


저도 목표없이 지금 내 눈앞에 닥친 것만 해내느라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곤 했어요. 그러다가 2017년 새해가 되면서 새로운 목표를 세웠어요. 퇴사하고 싶다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지, 한번도 구체적으로 계획해본적은 없어서, 계속회사에 매어 있을 수 밖에 없었죠. 이렇게 매년 반복되는 저의 모습을 보면서 ‘나는 왜 이럴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책을 읽게 되었고, 저자가 이야기하는 내용들이 마음속 깊이 와닿았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까요?


책에서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하는데요, 첫 번째는 목표를 3개로 단순하게 정하는 것입니다. 막연하게 돈을 많이 벌겠다거나, 좋은 직장에 취업하겠다 같은 추상적인 목표보다는 현실에서 내가 이루고 싶은 꿈과 관련된 세부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저민 하디는, 가정, 책, 재정 세가지를 정했더라고요. 저랑 똑같은 목표네요. 두 번째는 10배 성과를 목표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3일을 쉬어 150일만 일하는 것, 책을 두 권 더 출간해서 100만부 판매하는 것, 자산이 저절로 늘어나는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는 것. 마지막으로는 현실에 맞게 측정할 수 있는 오늘의 목표를 정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거창한 목표라도 오늘 행동 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꾸준히 오늘 행동 하나씩 노력하는 것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 glenncarstenspeters, 출처 Unsplash

사실 누구나 책에서 본 듯한 알고있는 당연한 말이지만 막상 실천하기란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아요. 특히 올해부터는 더욱 열심히 살아보겠다는 다짐을 하고서도 금방 포기하곤 했던 지난 9개월을 되돌아보면 더더욱 그렇구요. 그렇지만 이제부터라도 조금씩이라도 변화한다면 분명 후회없는 2023년을 보낼 수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모두 화이팅 하세요!



231004 오늘행동: 명확한 목표 세우기, 3가지 목표(가족, 책, 경제적자유), 10배 성과 위한 12개월 목표세우기, 오늘목표/행동 수치화하기


오늘문장: 

    12개월 동안 10배 수준으로 해낼 수 있는 목표는 무엇인가?  

    미래의 내가 되는 1단계: 현실적인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는 것이다.   

    미래의 내가 되는 2단계: 목표와 우선순위를 방해하는 모든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올해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면,  오늘 반드시 성공할 목표를 아침에 계획하라."-와이어록 205



작가의 이전글 심금을 울리는 이웃추가, 좋아요, 댓글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