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 땐 뇌과학》, 앨릭스 코브, 평단지기 독서법 2731일째
241004 침대는 자는 용도로만 사용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좋은 수면 위생은 좋은 치과 위생과 같다.
뇌에 내장된 시계라고 할 수 있는 일주기日週期 리듬 circadian rhythms이다"
- <우울할 땐 뇌 과학>, 앨릭스코브 지음,
뇌는 비디오게임이 단계별로 진행되듯이 1단계에서 2단계, 3단계, 4단계, 렘수면까지 순서대로 수면 단계를 거친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건, 1단계에서 깨어나면 훨씬 푹 자고 난 느낌이 든데요.
저는 잠을 잘 자는 편입니다. 침대에 눕기만 하면 바로 깊은 수면상태로 들어가죠. 최근 하루 정도 침대에 누웠는데 잠은 오는 데 뇌가 계속활동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당시에는 제가 해야 할 일이 많아서 시간이 부족할까 봐 걱정스러워했던 시간이었더군요. 그래서 하나씩 시간 계산을 해보니 그 상태를 벗어날 수 있었어요. 걱정거리는 종이에 적어두는 것, 머릿속에서 끄집어내는 게 중요했어요.
잠이 뇌에게 해주는 일 -우울할 땐 뇌과학
잠은 명료한 사고력을 준다
잠은 걱정을 줄여준다
잠은 뇌 회로의 의사소통을 개선한다
잠은 학습과 기억력을 향상한다
잠은 멜라토닌을 만든다
잠은 기분을 좋게 만든다
잠은 스트레스를 줄인다
잠은 도파민을 생성한다
잠은 통증을 줄인다
잠은 뇌의 청소부다
대학생 조카는 늦잠을 자요. 아침에 늦게 일어납니다. 아침 10시, 11시 12시까지 잘 때도 있는데요. 책에 대학생은 8시간 24분 정도 나고, 연금 받기 시작할 즈음 나잇대는 7시간 정도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잠은 연달아 자야 효과가 있고요. 내리 7시간 8시간 잘 수 있어야 하죠.
뇌를 푹 잠재우는 7가지 요령
1. 내리 8시간을 잔다.
2. 침대 또는 침실은 자는 용도로만 사용한다.
3. 자기 전 준비 단계로 반복적 일과를 만들자.
4. 잘 시간이 가까워 올 땐 카페인을 피한다.
5. 자기 전 3시간 이내에는 많은 양의 식사를 피한다.
6. 술을 수면 보조제로 쓰지 말라.
7. 운동하라.
저희 집 침대는 일명 마약 침대라고 합니다. 침대에만 누우면 너무 편하다는 느낌이 들거든요. 허리도 주욱 펴지고요. 잠이 스르르 올 것만 같아요. 신혼살림 마련할 때 학교 선배가 백화점에서 좋은 침대 사라고 조언해 줬었어요. 에이스 침대를 천호 현대백화점에 가서 샀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엔 제 형편으론 비싼 가격이었지만, 하루 일과의 1/4을 소비하는 곳인 만큼 침대에 투자를 했습니다. 후회하지 않는 선택 중 하나죠. 이번에 시댁 이사 가실 때 침대 사실 때도 좋은 침대 사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실리 침대를 사셨고요. 잠 중요합니다. 매일 새로운 아침을 맞이하기 위해서 말이죠.
잠자는 동안 시간이 아깝다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도 그럴 때가 있었는데요. 잠을 자야 뇌가 청소된다고 하니, 우리의 건강을 위해 뇌도 쉴 수 있도록 잠을 제대로 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1. 잠자기 전 30분, 다카시마 데쓰지
2. 하루가 달라지는 오후의 집중력, 나구모 요시노리
https://blog.naver.com/hlhome7/221543496208
https://blog.naver.com/hlhome7/221544370384
당신에게 맞는 최적의 수면시간을 찾으면 좋아요.
https://blog.naver.com/hlhome7/223068359683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뇌 청소를 위해서는
잠도 중요하지만,
글쓰기도 도움 됩니다.
평생회원 글쓰기 수업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73191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