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시간에 ESG에 대해서 알아봤죠. 투자 업계에서 ESG가 왜 중요한지, 왜 ESG 투자가 주목받고 있는지 알았다면, 이제 ESG 관련해서 어떻게 투자를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에서 언급되는 종목이나 상품은 추천 상품은 아니며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로 설명하는 상품임을 우선 말씀드립니다.
#ESG 등급 확인
ESG 투자는 어떻게 할까요? 가장 직접적이면서도 확실한 방법은 ESG를 잘 관리하는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것입니다. 주식을 사는 것이죠.
ESG 등급을 평가하는 기관들이 있어 이를 참고하면 됩니다. 상장된 기업에 대해 ESG 등급을 공개하고 있어요. 가장 대표적인 곳이 MSCI이고, 우리나라 기업들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ESG 등급을 공개합니다.
MSCI ESG라고 구글에서 검색하고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어요. 회사명을 영어로 또는 티커로 검색하면 MSCI에서 평가한 ESG 등급을 확인할 수 있고 과거 등급 변동 히스토리도 확인할 수 있어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별로 다양한 평가 요소들이 있고 이는 산업군별로 중점적으로 보는 비중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몇 개 기업을 한번 찾아볼게요.
삼성전자를 찾아보니 2020년 12월에 BBB등급에서 A등급으로 상승했어요. 우리나라 기업 중 가장 높은 ESG 등급이었던 LG전자는 2020년 12월에 AA등급에서 A등급이 됐습니다. 네이버와 SK텔레콤, KT&G, 삼성SDI도 A등급이에요.
그리고 해외기업도 찾아봤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2016년 5월 이후로 AAA 최상위등급을 꾸준히 유지를 해왔어요. 엔비디아도 AAA 등급입니다.
애플은 2020년 12월에 A에서 BBB로 등급이 떨어졌어요. 알파벳도 2020년 11월에 AA에서 BBB등급으로 떨어졌네요. 올한해 가장 핫한 주식 중 하나였던 테슬라는 A등급입니다. 전기차 생산 덕분이겠죠.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라는 국내 기업도 국내 상장사를 대상으로 ESG 등급을 평가합니다.
2020년 12월 말 기준으로 삼성전자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도 ESG등급은 A에요. 지배구조에서는 B+를 받았는데 사회부분에서 A+를 받았죠. 케이티, SK텔레콤도 A+, 네이버,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는 A, LG전자는 B+였어요.
관심있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에 ESG 관리를 잘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MSCI나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등급을 확인한 후에 투자하면 ESG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국내 ETF
기업별 ESG 등급을 확인하는 건 어렵지 않아요. 하지만 기업마다 일일이 ESG 등급을 확인하고 투자를 결정하는 건 번거로운 일입니다.
그럴 땐 ETF를 활용하면 됩니다. ETF에 대한 설명은 영상 아래 더보기 칸에 링크를 걸어둘게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에 상장된 ESG 관련 ETF는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KODEX MSCI KOREA ESG유니버설, FOCUS ESG리더스, KODEX 200ESG, TIGER MSCI KOREA ESG리더스, TIGER MSCI KOREA ESG유니버설, ARIRANG ESG우수기업 등으로 총 7개에요
관련 ETF를 찾으시려면 네이버금융 ETF 항목에서 ESG를 포함하고 있는 ETF를 찾거나 세이브로에서 테마-SRI 유형을 찾으시면 됩니다. SRI는 사회책임투자펀드로 ESG처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는 투자를 의미합니다. SRI 유형 외에 시장지수-MSCI 코리아인덱스를 찾아보시면 MSCI의 ESG 지수 관련 ETF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선 ESG ETF 중에서 규모로는 KBSTAR ESG 사회책임투자가 가장 크고 거래량도 가장 많습니다. 2020년 12월29일 기준으로 순자산이 1253억원 규모에요. 수익률은 3개월 기준으로 타이거 MSCI코리아ESG 유니버설이 가장 높았어요. 총보수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가 0.40%로 가장 높았습니다.
거래량이 제일 많았던 KB STAR ESG 사회책임투자 ETF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 ETF는 KRX ESG 사회책임경영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보유종목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현대차 등 대형주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들 대형주들은 대부분 ESG 등급이 높은 편이죠.
KODEX 200ESG는 코스피200 ESG 지수를 추종합니다. 아리랑 ESG 우수기업은 WISE ESG우수기업 지수를 추종하고 있어요. 추종하는 지수가 다르기 때문에 담고 있는 종목도 조금씩 다릅니다. KB STAR ESG사회책임투자에는 카카오가 담겨져 있지 않았는데 코덱스200ESG와 아리랑 ESG 우수기업엔 카카오가 담겨 있죠. 또 KB스타와 코덱스가 삼성전자를 비교적 많이 담고 있는 반면에 아리랑은 삼성전자를 다른 기업과 유사한 비중으로 담고 있습니다.
MSCI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잠깐 보면, 코덱스MSCI 코리아 ESG 유니버설과 타이거 MSCI 코리아 ESG 유니버설은 MSCI KOREA ESG Universal Capped 지수를 추종하고 있어요. 그래서 두 ETF는 담고 있는 기업 종목은 유사합니다. 비중은 조금씩 다르긴 하죠. 타이거 MSCI 코리아 ESG 리더스는 MSCI KOREA COUNTRY ESG LEADERS CAPPED 지수를 추종합니다. 이 ETF는 구성종목을 보면 삼성전자는 없습니다.
올해 워낙 주식시장이 좋다보니까 ETF가 모두 수익률이 좋은 상황이긴 합니다. 이 중에서 어떤 ETF를 골라야 할까, 라고 물어보신다면, 구성종목들을 우선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ESG 투자 중에서도 삼성전자가 반드시 들어갔으면 하는지, 아니면 카카오가 반드시 들어갔으면 하는지 등을 비교해볼 수 있어요. 추적오차와 괴리율도 확인을 해야 하는데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은 것으로 보여요. 다만 가급적이면 거래량이 많은 종목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량이 많다는 건 매매하는 투자자가 많다는 것이고 그러면 사고 싶을 때 팔고 싶을 때 비교적 수월하게 원하는 가격에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해외 ETF
국내 증시에는 ESG 관련 ETF 종류가 많지 않아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SG 관련 ETF 종류는 훨씬 많습니다.
ETF닷컴에서지역 필터를 미국으로 설정하고 Features 필터는 strategy에서 ESG를 선택해서 검색을 하면 49개의 ETF가 나옵니다. 설정액인 AUM을 내림차순으로 정렬을 하면 인기있는, 규모가 큰 ETF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주식으로 구성된 ETF를 원하신다면 Segment에서 Equity를 확인하시거나 필터에서 Classification에서 Asset class를 Equity로 설정하세요.
각 ETF마다 들어가서 보면 구성종목을 볼 수 있어요. 상위 종목을 보면 대부분 우리가 익숙히 아는 기업들이죠.
가장 상위에 있는 블랙록의 iShares ESG Aware MSCI USA ETF(ESGU)의 구성종목은 애플, MS, 아마존, 알파벳(구글), 페이스북, 테슬라, 존슨앤존슨, P&G, 엔비디아 등이에요.[4] 기술주가 35% 정도 차지합니다.
뱅가드의 Vanguard ESG US STOCK ETF(ESGV)는 애플, MS,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뱃, 테슬라, P&G가 있고 JP모건과 비자가 상위 10개 종목에 포함이 됩니다.
도이체방크의 Xtrackers MSCI USA ESG Leaders Equity ETF(USSG)는 월트디즈니가 포함되어 있지만 애플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 차별점이네요.
USSG는 한가지 주의할 점은 USSG는 핀란드 보험사인 Ilmarinen(일마린)을 위해 만들어진 맞춤형 상품인 것 같다고 etf닷컴에서 설명합니다. 일마린 회사가 자산을 회수하기로 결정하면 이 ETF는 상장폐지를 하거나 유동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ETF닷컴에서 필터를 strategy에서 ESG를 선택하는 대신 Analysis에서 MSCI ESG Rating에서 AAA, AA, A 등급 등을 선택해서 검색해봐도 됩니다. 각 ETF마다 MSCI에서 ESG 등급을 평가한 것이기 때문에 높은 등급을 받은 ETF들이 담고있는 종목들은 ESG를 고려했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이번 영상은 ESG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보통 대형주라고 불리는 기업들, 우량주들이 대다수 포함되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ESG 투자를 해야겠다고 결심해서 ESG 관련 기업들을 먼저 찾기 보다는 먼저 관심 갖는 기업들을 찾고 이 기업들이 ESG 관리를 잘 하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