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린 문제 분석 2 : 같이 분석하기

by 싸이링크

아이가 고등학교 1학년 때 했던 방법입니다.


틀린 문제를 좀 더 세밀하게 볼 필요가 있겠다 싶어서, 주요 과목에 대해서는 문항마다 틀린 이유를 생각해보게 했습니다. 처음엔 이렇게까지 할 생각이 아니었는데, 시험보고 나서 왜 틀렸는지를 물어보면 늘 똑같이 두루뭉술하게 말하더라구요. 왜 틀렸는지를 제대로 알아야 다음에 틀리지 않을 텐데, 이유를 정확히 모르니 비슷한 패턴으로 틀리는 일이 잦았습니다.


저는 원래 생각이 많은 스타일이라 굳이 양식에 맞춰 기록하지 않아도 머리 속에 틀린 문제를 담고 다니지만, 아이는 생각이 날아가버리는 스타일이라 생각을 끌어낼 장치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우선 틀린 문제별로 아이가 먼저 틀린 이유를 쓰게 하고 나서, 아이에게 무슨 생각으로 틀린 답을 썼는지를 이리저리 물어보고 틀린 이유를 수정했습니다. 아이는 대체로 그 문제를 틀리게 된 사고과정을 곱씹어 보기 보다는 통제가 어려운 것, 일반적이고 큰 덩어리의 행동이나 감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더군요 ㅠㅠ. 그런 후에는 다음에 비슷한 문제를 맞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같이 의논했습니다.


틀린문제분석.jpg


그리고 나서는 그 내용을 요약해서 다음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방안을 정리하도록 했습니다. 개별 사실들을 구조화하려는 인지적 노력을 잘 안하는 성향이라, 이 또한 별도의 정리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대응방안.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