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싸이링크 Feb 08. 2019

시즌4. 대화 시나리오 만들기 1

[기획 의도]

가정에서, 직장에서, 학교에서 우리는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아갑니다. 우리와 다른 사람들은 틀린 때도 있지만 다른 때도 있는데, 다름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으면 손쉽게 틀림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갈등에 빠지게 되구요. 

그래서, 우리와 다른 어떤 사람과의 전형적인 갈등 대화 장면을 재구성해보고자 합니다. 평소에 반복적으로 어긋나던 대화 장면에 대해, 그 사람을 좀 더 이해하는 방식으로 차분한 상태에서 재구성해보는 거지요.

첫 번째 책인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는 사회심리학자가 쓴 책으로, 사람을 동기에 따라 성취지향형과 안정지향형으로 구분한 후 삶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합니다. 

두 번째 책인 ‘나르시시즘 다시 생각하기’는 임상 심리학자가 쓴 책으로, 사이코패스, 마키아밸리즘과 함께 3대 ‘dark personality’로 간주되던 나르시시즘을 다룹니다. 한데, 이를 특정한 사람에 해당하는 ‘유형’이 아니라 누구나 갖고 있는 ‘정도’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삶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합니다. 

성격을 구분하는 방법에는 크게 MBTI와 같이 상반되는 두 가지 특성의 집합으로 보거나 Big 5와 같이 정도의 차이가 있는 특성들의 집합으로 보는 두 가지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책은 전자에, 두 번째 책은 후자에 해당하는 데, 각각 한 쌍 또는 하나의 특성에 대해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기 때문에 ‘다름’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상]
- 타인에 대해 이해하고 싶은 분
- 성실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분
- 한 번도 빠지지 않을 수 있는 분

[아젠다]

1회 : 책 읽고 의견 나누기 '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토리 히긴스 저, 2014. 한국경제신문사) 

2회 : 책 읽고 의견 나누기 ‘나르시시즘 다시 생각하기’ (크레이그 맬킨 저, 2017. 푸른 숲) 

3회 : 대화 시나리오 1차 .
각자 자신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와서 공유한 후, 상호 피드백을 통해 수정.

4회 : 실행 후 대화 시나리오 수정
실행 후 예상과 달랐던 점을 공유한 후, 상호 피드백을 통해 수정

[시간 및 장소]
격주 일요일 오후 2-4시, 교대 또는 강남 모임 공간

1차. 2/24 (일)
2차. 3/10 (일)
3차. 3/24 (일)
4차. 4/7 (일)


https://www.opencollege.kr/projects/5565



매거진의 이전글 시즌3. 타인의 인생 스토리 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