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을 찾아오는 고객 유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한번 방문한 고객을 다시 오게 만들어야 성공창업으로 갈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고객을 쉽게 확보할 수 있을까요?
묻는다.
쉬운 방법은 없다.
이미 다들 하고 있는 방법으로는,
1) 인터넷(키워드 광고) 및 SNS 홍보 업체는 돈이 들어간다.
그리고 효과가 있다고 확실히 말할 수 없다.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2) TV 방송 매체.
너무 많다.
효과는 있다. 얼마나 지속이 되느냐의 차이가 있지만
그렇다고 가만히 있다고 방송국 쪽에서 홍보를 해주지는 않는다.
3) 지역 홍보
이벤트, 쿠폰, 가격 할인 등 상권 수요층에 맞게 공략해라
매장 주위 고객들을 내 고객으로 끌어들여라.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정말 다양할 것이다.
고객에게 적절한 대응과 서비스는 매장의 매출과도 직결되면서 단골 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라!
1) 여러 명의 지인 및 친구 분들이 매장에서 왔을 때, 수다스럽고 시끄러울 것이다.
고객의 대화를 끊어버리면 안 된다.
종업원들은 고객이 대화를 끊어버리거나, 질문을 했을 때 답변을 하기보다
메뉴 주문만 받고자 한다면 고객의 감정이 쉽게 상할 수 있다.
옆에 서서 기다렸다가 매장에 들어온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주문 및 상품 쪽으로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된다.
2) 손님이 왕이다 는 고객.
내가 돈 주고 사 먹는데 왜 눈치를 봐야 되냐! 틀린 말은 아니다.
이런 고객의 유형은 권위의식이 강하다.
응대할 때는 최대한 사무적이면서 친절한 태도로 해야 한다.
권위의식이 강한 고객들이 컴플레인을 접수했을 때는,
누가 잘못했나를 따지기보다는 가능한 친절한 표정과 태도로 서비스를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박식한 고객.
“내가 예전에 했을 때, 이것을 이렇게 해서...”자기의 지식을 술술 늘어놓는 고객들이 있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과시하면서 가르치려고 하는 고객 한 데는 무조건 들어주고 때로는
고객의 말에 끄덕이는 액션과 함께
“아 ~ 그러는구나. 고객이 말대로 나중에 한번 해보겠습니다.” 응대를 하는 게 좋다.
4) 무례한 행동을 보이는 고객
화가 나지만, 답 없다. 참아라!
종업원 및 매장 사장님들이 가장 피하고 싶은 고객일 것이다.
열 받고 짜증 나지만 무조건 참고 자제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내 매장에 들어오는 고객이 다 매너 있게 행동하지 않는다.
화가 나지만, 그냥 가벼운 정도의 말을 건네면서 참고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떤 아이템 창업이든 오로지 신규 고객으로만 운영할 수 없다.
단골 고객 확보를 해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간다.
신규 고객 유치 방법은
할인쿠폰, 파격 세일, 이벤트 할인, 여러 기념일을 통해 유치할 수 있다.
유치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일정이다.
얼마 정도 기간으로 할지, 어떤 방식을 할지, 할인 비율은, 다음에 어떻게 할지 등
창업자들이 고민을 해야 한다.
무조건 할인하고, 쿠폰 찍어서 돌린다고 되지 않는다.
체계적인 표를 만들어서 해봐라
1) 상품 기간과 할인율을 통해 내가 운영하고 있는 매장의 상품이 손님들 한데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2) 세트메뉴 및 현금가 이벤트 시 어느 정도 고객들이 선호하는지!
3) 가족 이벤트, 연인 이벤트, 힘내라 20대 이벤트 등 통해 주요 방문 고객층과 상품의 선호도를 파악!
이벤트 행사 시 매장이 운영이 잘되겠지만, 행사 후 고객은 급격히 감소할 수 있다.
무계획적이지 않은 정확한 계획 하에 기간을 정하고 반응을 살피면서 이벤트를 실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본인의 매장에 맞는 행사방법을 찾아서 진행한다면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데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단골고객 유치 방법은,
가격 경쟁은 다른 점포들도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라 큰 메리트는 없다.
고객의 응대 및 서비스와 포인트 적립 같은 것을 만들어 단골 고객들이 자주 방문하게 만들어야 한다.
고객을 만족시켜 고객 한 사람당 가치를 올리는 것만이 경쟁력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다.
단골 고객을 확보해 만족도가 쌓이면 신규 고객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라!
고객을 내 단골로 만들기 위해서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서 친절한 서비스와 마인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어떠한 홍보방법을 쓰던 어려울 것이다.
진심으로 대하라.
고객을!
그러면, 본인의 충성 고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