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Jul 22. 2019

블로그 마케팅 글쓰기만 하지 말고 0000를 찾아내라!

소상공인 경영자가 알아야 할 블로그마케팅 

많은 강의에서 회사나 개인을 어필하기 위한 홍보수단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많이 추천한다. 돈이 들지 않는 홍보채널이며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장점이 있는 반면에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굉장히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만 하는 단점도 존재한다. 블로그 글 몇 개 썼다고 해서 바로 성과가 나는 채널이 아니기 때문이다.



블로그 글쓰기를 잘하려면 사진도 많이 찍고 동영상을 촬영하고, 콘텐츠 소재를 발굴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정성을 들여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 글쓰기 포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한 꾸준히 쓰고 방문자가 많이 늘더라도 성과가 잘 나지 않는 분들이 있다. 이유는 블로그 콘셉트와 부합하는 유효 방문자가 적거나 고객의 OOOO 잘 이해하지 못하여 관심사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블로그마케팅을 하는데 고객의 OOOO 어떻게 찾는 걸까?


고객의 OOOO 내 사업의 키워드 찾기부터

키워드란 보통 고객들이 인터넷상에서 검색하는 단어를 키워드라고 하며 고객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 제일 먼저 검색을 하게 되는데 이때 검색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내 사업과 연관되는 키워드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OOOO에 내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보통 네이버의 검색 비중이 80% 이상이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서 내 사업과 연관되어 있는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다. 키워드는 네이버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도 동일하며 유튜브, 페이스북, 다음 등에도 네이버에 기반한 동일한 키워드가 사용되고 있어서 내 사업과 연관되는 중요 키워드를 알아냈다면 다른 검색 플랫폼이나 SNS에도 응용할 수 있다. 내 사업과 연관된 키워드를 찾아냈을 때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검색하여 보이는 노출 영역에 내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으며 구매 획득의 기회를 얻게 된다.


키워드를 찾아낼 때 얻을 수 있는 혜택! 

실제로 블로그마케팅으로 성과를 내는 업체들을 잘 살펴보면 고객들이 검색하는 다양한 키워드들을 직접 찾거나 대행사에 의뢰하여 키워드 검색으로 보이는 노출 영역에 블로그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있다. 이 방법은 블로그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며 지금까지도 활용되고 있는 블로그마케팅 전략이다. 물론 노출이 된다고 다 구매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노출이 되어 유입을 시키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블로그 마케팅의 50%는 키워드라고 할 만큼 매출을 올려주는 내 사업의 키워드가 무엇인지 파악했다면 온라인 마케팅의 절반은 완성되며 직접 블로그 글을 쓰거나 다른 블로거들을 섭외할 때도 대행사의 수수료 없이 실행사와 바로 진행도 할 수 있다.



돈이 되는 알짜배기 키워드를 찾는 방법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다양하다. 제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 상단에 노출되는 연관검색어 영역과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네이버 플레이스 스마트콜 통화 분석 보고서에 전화가 자주 오는 키워드를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나주곰탕 하얀집 통화보고서 /전화가 많이 오는 키워드

또한 경쟁사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글의 키워드들을 살펴보면 경쟁사의 돈을 벌어다 주는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다.키워드는 찾아냈다고 끝나는 게 아니며 다시 검색도 해보아서 노출 화면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고 실제로 월간 조회 수는 얼마나 되는지도 직접 검증을 해봐야 한다.


결국 구매는 공감되는 콘텐츠가 쌓여야 한다.

키워드를 잘 추출해서 원하는 곳에 노출을 시킬 수 있다 하여도 결국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뢰와 호감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올려야만 블로그마케팅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키워드는 결국 소비자가 내 블로그로 찾아오게 만드는 길을 터주는 역할을 해주게 되며 블로그마케팅의 끝이 아닌 시작이 된다. 해당 키워드에 맞는 양질의 정보 콘텐츠를 꾸준히 올려야만 결국 성과로 이어지게 된다.



마치며...

소비자의 OOOO를 알아내기 위한 첫 번째는 내 사업과 판매하는 상품을 이해하고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소비자가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아내는것이다. 두 번째로  SNS부터 블로그 콘텐츠까지 검색했을 때 보이는 영역 곳곳에 내 콘텐츠가 노출되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블로그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채널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콘텐츠의 노출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블로그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OOOO, 키워드는 블로그마케팅의 핵심이 된다.


OOOO은 무엇일까요? 정답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지속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좋아요"와 "구독"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21화 네이버에서 인기있는 콘텐츠의 3가지 특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