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Feb 13. 2019

블로그 쉽게 글쓰는 나만의 노하우 공개

의식의 흐름대로 쓰지말고 글의 뼈대를 먼저 만들어 보세요.  

안녕하세요 꿈꾸는 마케터입니다. 지난 글 블로그 글쓰기를 하다 보면 느끼는 것들  에  이웃님께서  블로그 글쓰기에 대한  고충들을 많이 댓글로 남겨주셨는데요.  저도 그런 시기를 겪었기 때문에  문의하신 분들의 심정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매일매일 어떤 콘텐츠를 올릴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전문 작가가 아니기 때문에  글쓰기 방법에 관하여 글을 쓴다는게  조심스럽기도 한데요.


오랜 기간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를 하게 되면서 저만의 노하우가 생겨서 그전보다 쉽게 글쓰기를 하고 있게 되어  그중 일부를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글쓰기에도 공식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시는지요?


수학에만 공식이 있는게 아니라 글쓰기에도  공식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하며  관련 서적들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어서  책에 나온 글쓰기 공식들을 시도해봤습니다.   여러 차례의 개선을 통해 저만의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는데요.   다만 저의 방법이 꼭 정답은 아니기에   똑같이 활용해보셔 도 되고   다른 방법으로 응용해보셔도 좋습니다.  


한 주간의 콘텐츠 주제를 미리 정하자

먼저  요일별 주제를 갖고  콘텐츠를 발굴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1> 요일별 글쓰기 주제


저의 경우에도  <그림 1>처럼  요일별 콘텐츠 주제를 미리 정해놓고  소재를 찾아 올렸습니다.   물론 매일매일 지켜지기가 쉽진 않았지만  기본 로드맵이 있었기 때문에  소재를 찾는데 어렵지 않았어요.  지금도 현재의 요일별 주제를 갖고 계속 운영 중입니다.  


서론 / 본론 / 결론     

포스팅을 하려는 키워드와 주제가 있으면 명확하게 핵심을 파악하고 글에 대한 순서를 적어보는 겁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마케팅"이란 키워드가 있고   "카카오톡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라는 주제가 있으면   바로 생각나 는 데로 글을 적어 내려가는 게 아니라.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누어서 주제에 대한 핵심 문장을 적어보는 겁니다.  


어떤 키워드로 글을 쓰든 간에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있을 것이고 의식의 흐름대로 글을 그냥 써 내려가는 게 아니라  주제에 대한 목차를 먼저 만들어 보는 것이죠.


실제 활용 사례  

카카오톡 마케팅이란 키워드를 정하고  주제가 카카오톡 마케팅을 해야 하는 3가지 이유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서론)  

소상공인에게 카카오톡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본론)

첫째  

고객 관계관리에 최적화되어 있다.  


둘째

높은 도달률과 반응률


셋째

정보 업데이트가 가능한 홈 화면 기능


(결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시작하려면


카카오톡플러스친구마케팅 활용 사례



이렇게 글의 뼈대를 먼저 잡아놓고  뼈대에 살을 붙여 가는 방법을 사용하신다면 의식의 흐름대로 그냥 글을 쓰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의도하시는 대로  스토리라인을 만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래의 ▼ 포스팅 글은  위에 설명드린 방법으로 작성한 실제 사례입니다.  

https://blog.naver.com/xang88/221452489463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상위 노출을 스킬도 중요하겠지만 먼저 글 잘쓰는 법 연습을 많이 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글을 쓰기 전에 이런 방법으로  1차적으로 글에 대한 생각 정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 며  이런 방법으로 글을 작성하시게 되면 조금 더 시간 단축이 되고  매일매일 글을 작성하는데 부담을 줄이 실수 있습니다.   



P.s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전 22화 블로그 마케팅 글쓰기만 하지 말고 0000를 찾아내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