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깨워드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도 Jan 23. 2022

혼자 일어서는 아이에게 가장 먼저 가르쳐야 하는 것

아이를 키우다 보면 공부를 많이 하게 된다.


아이가 뭘 원하는지 알고 싶을 때, 원하는 게 무엇일 때 무엇을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알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대개는 책을 보거나 인터넷을 찾아본다.


최근 혼자 두 발로 일어서려는 연습을 하며, 자신의 두 발로 온전히 지구에 서려는 아이를 보며, 내가 무엇을 해줘야 하는지 책을 찾아보았다.


사실 뭔가 신체적으로 자세를 잡아 준다던가 하는 내용을 기대했는데, 놀랍게도 가장 첫 번째 해야하는 방법은 '안전하게 넘어지는 방법'이었다.


너무나도 단순하고 당연한 말이었지만, 무언가 마음에 울컥하는 마음이 들었다.


넘어지지 않는 방법을 가르쳐야할 것 같은데, 안전하게 넘어지는 방법이라니.


두 발로 일어서기 위해 넘어지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며, 넘어지지 않고 일어서는 방법을 가르칠 수는 없는 것이었다.


그런 아이에게 넘어져도 괜찮다고, 이왕 넘어지는 것 안전하게 넘어지는 법을 가르쳐주어 넘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렇게 넘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지면 다시 일어서기를 시도할 수 있고, 그렇게 두 발로 온전히 일어서게 된다는 것이다.


너무나도 당연하고, 아무런 메타포 없이 직접적 사실만 쓰여있는 글이었지만, 내 아이의 아빠로서 내가 앞으로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너무나도 잘 와닿는 말이었다.


그리고 내가 인생에서 휘청했던 순간들마다 다시 일어설 수 있고, 넘어지는 것에 대해 덜 두려워할 수 있는 것이 옆에서 나를 응원해주고 다시 일어설 수 있게 해주셨던 부모님이 계셨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내가 일어서던 시절의 내 부모님의 나이에 내가 가까워질 수록, 넘어지는 것이 더 두려워지는 것도 같다.


넘어지아프고, 다치고, 그렇게 주저앉으면 다시 일어서기 싫어지는 것도 너무  알기에 넘어지지 않도록 천천히 걸으려고 한다.


아이 걸음마 가르치려다가 인생에 대해 다시 생각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홍콩의 네이밍 센스. 한자와 영어의 창의적 크로스오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