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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경희 Mar 21. 2016

구매전략의 변화

미국 ISM 최신 구매트렌드 




미국 ISM 최신 구매 트렌드 

" 구매 전략의 변화"


안녕하세요?

HRD 연구쟁이 입니다. 


단기적인 비용절감을 위한 공급사 쪼기보다는 공급사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전략적으로 관리/협업할 필요성이 있는데요. 

지금은 전통적인 물량집중이나 경쟁을 통한 최적가격를 찾는 것은 기본이고, 구매부서가 조금 더 능동적으로 회사 이익에 기여를 할 때라고 하네요. 단순히 리스트에 있는 물품을 싸게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만들고 있는 공급사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그들과 머리를 맞대고 협업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전통적인 구매젼략 방법 이외에 현재 주목해야 할 구매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구매전략의 변화


: 전통적인 물량집중 및 최적가격 평가에서 벗어나 혁신, 장기적 관계 설정 및 프로세스 개선과 같은 새로운 구매 프로세스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 물량집중: 회사에서 비용 통제를 하고 싶을 때 통합구매를 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것 

- 최적가격: 경쟁을 통해서 싸게 살 수 있는 업체 

- 글로벌소싱: 중국, 베트남, 인도 등 


1.  Value ↑ = Function ↑/Cost ↓ => 과거에는 가치를 높이는 가격을 낮추는 것에 구매가 기여를 했다면

              (R&D)      (구매)      지금은 거래하는 공급사를 잘 활용해서 구매가 회사의 기능을 높이는데 기여를 할 수 있다. 예) Honda


2.  Long-Term Relationship - 우리 회사가 공급사를 어떻게 육성/개발 시켜서 전략적으로 업체를 이끌어 갈 수 있는지, 장기적인 관계에 초점을 둔다. 이런 관계 자산은 돈으로 해결할 수 없다. 예) Toyota


3.  Responsiveness - 고객의 요구/응답성에 빠른 시스템 구축 예) Bnetton





4. Innovation - 공급사에 제한을 두지 않고 아이디어를 내부 플랫폼에서 접수하여 외부의 혁신 있는 공급사들 활용하여 매출 증가시킨다. 예) P&G(connect + develop)


5. Re-Specification - 규격의 재설계, 구매에 불리한 조건일 경우 마케팅과 R&D와 협업하여 시장의 힘을 변화시킨다. 예) 냉장고 홈바






구매 비용 절감의 효과 


: 1%의 구매가격 삭감은 6% 이익 증가를 의미한다.

매출을 늘이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다. 그런데 회사의 구매의 비용 절감은 회사역량에 따라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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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구매전략 최신 트렌드를 알아보았고요. 이어서 "기업내부 전략의 변화"라는 주제로 강의가 계속돼요. 

관련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한국HRD교육방송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강의를 신청하시면 되세요. 


그럼 한주를 시작하는 월요일도 힘차게~ 아자!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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