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R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플코치 Aug 24. 2022

'원하는 일을 찾기 위해야 알아야 할 것'1/3(결핍)


오늘부터 3회에 걸쳐 '진짜 원하는 일을 찾기 위해 알아야 할 3가지'를 연재하고자 합니다.

그 중 첫 번째는 '결핍'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결핍;

"있어야 할 것이 없어지거나 모자람"



결핍을 표현하는 다른 말로는 열등감, 콤플렉스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이 결핍의 의미를

"내가 가지지 못해서 나에게 상처가 되었으며, 독기를 품고 갖고 싶은 대상"이라고 해석합니다.



사람마다 결핍의 대상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인정, 돈, 명예, 권위, 회사 타이틀, 자존심 등



하지만 분명 중요한 것은 이 결핍은 내 인생에서 충족돼야 하는 대상으로 바라봐야 하는 것이고,

내가 하는 활동과 시간을 그것과 관련성이 있어야 하고,

궁극적으로 내 인생에서 만들어내야 하는 가치라는 것입니다.



나의 결핍이


'돈'이라고 한다면 사업을 해야 하고,

'영향력'이라고 한다면 인플루언서가

'권력'이라고 한다면 사장이나 정치인이.

'인정'이라고 한다면 타인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일이어야 하고

'봉사'라고 한다면 공익을 위한 활동을 해야 합니다.



앞으로 뭔가를 해야 할지 모를 때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뭘까?라는 질문보다는 나의 결핍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일을 찾는 단계에서의 첫 단계는


1) 내가 갖고 있는 결핍이 어떤 건지 명확히 인지하고

2) 이것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찾아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본인이 내면속에 갖고 있는 결핍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어떻게 원하는 일을 찾는가?' 강연 후기

DO & Don't에서 Do를 배울 사람 찾기







매거진의 이전글 우영우,기안84 논란은 안 좋은 문화와 닮아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