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교육 철학 중에 널리 알려진 것 중 70/20/10 철학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직원 성장의 동력이 70%: 직무 교육 / 20%: 네트워크에 기인한 멘토링 / 10%: 내.외부 교육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입니다.
HRD (교육) 업무를 하는 분들이 인정해야 하는 사실은 직원의 대부분의 성장은 9 to 6 본인의 업무를 하는 시간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먼저 HR로서는 직원이 담당하는 메인 role을 통해서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조직, 팀 구성, Position 이동 등을 support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에 해당 하는 네트워크는 직원들이 기회를 자발적으로 찾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HR에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위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위적인 개입보다는 “서로 간의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해 준다” 정도 로 접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멘토링, 버디 프로그램, Lunch & Learn과 같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습니다.
10%에 해당 하는 것은 내.외부 교육입니다. 가장 비중이 낮지만, 70/20에서 채우지 못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리더십, 업무 역량, 공통 역량 등으로 직원들이 원하고, 업무를 잘 하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 하는 것입니다.
직원의 대부분의 성장은 9 to 6에서 나오지만 역량과 성장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선 멘토링, 내외부 교육도 필수이기 때문에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