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신입, 경력분들이 입사하시면
1)회사 소개 2)조직도 3) Core Value 4) HR 정책 등의 Content를 구성하여 교육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한 가지 조언을 드립니다.
“처음 몇달간 인사를 잘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정말 긴밀하게 그리고 오랜 시간 동안 함께 일을 하는 관계가 아니라면 우리는 첫 인상, 외적인 부분 등의 이미지를 갖고 사람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계신 분들이 새로 입사한 분들에 관해서 가장 주의 깊게 보는 것 중 하나인 인사입니다.
입사자에게 갖는 첫 인상에 대한 평가 "인사성이 좋고, 밝은 분인것 같아요"와 같은 것이 대표적입니다.
시간, 돈, 노력이 가장 안 드는 것 중 최고의 효율적인 행동 하나를 꼽자고 하면 ‘인사’를 잘 하는 것. 에티켓 교육, 비즈니스 매너 교육에서 강조하고, 교육이 필요 없을 정도로 누구나 그 중요성을 알지만 너무나 당연해서 등한시 되고 있는 기본 입니다.
1)인사를 먼저 하는게 지는게 아니다
내가 굳이? 상대방이 먼저 해야지? 늦게 입사한 사람이 해야지?
오히려 신입직원보다도 높은 포지션에 올라간 임원, 사장급에 계신 분들이 인사를 먼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습관이 몸에 베어져 있어 관계에 있어서 이득이 되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2)인사를 했다.라는 것을 각인 시켜야 한다
목례, 목의 각도가 30도인지 90도 인지 이런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잘 들리는 목소리로 확실히 인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사를 확실히 하지 않으면 받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나에게 인사를 한 것인지 애매한 경우가 있어 인사를 안 한 것과 비슷한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3)쌓이면 돌아온다
인싸, MBTI ‘E’의 성향이 있는 사람이 관계 형성에 유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런 성향이 아니더라도 예의+인사만 제대로 하더라도 나에 대해서 알리고, 좋은 이미지를 만드는데는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인사와 비즈니스 매너가 몸에 벤 사람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긍정적인 관점에서 인식하게 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업무상 관계에 있어서도 도움을 받는데 생각보다 유리해 집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